NAVER

질문 디셈버5단고음? 제이세라7단고음?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8,390 작성일2010.12.23

디셈버는 아무리 들어도 4단(가성 포함해서) 고음인데, 어디서 부분에서 5단이라는거지...

 

가성 넣어서 5단이면 다하겠다.

 

가성을 빼서 3단 밖에 안되는데...

 

제이세라는 어딜봐서 7단이라는거야, 아이유는 가성 안집어넣고 3단인데..

 

가성 넣고 한 3~4단 하면서 목에 힘줄 들어가는거 보니까..

 

참.. 뭐가 이래..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7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는  데에에호< 이렇게 5단 고음이라는 거구요.

라#도레미솔(파#?)

 

이렇게 올라갑니다.

 

 J-Cera는 7단 고음이 된다고 한 거고 아직 그 곡은 발표되지 않았구요. 제 추측컨데 다음에 발표될 곡에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IU는 진성 3단이고, December는 가성 섞으면서도 힘줄 선다 이런식으로 접근하셨는데. 애초에 남/여 구분으로 비교가 안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굳이 가성이 어쩌구 힘줄이 어쩌구로 접근하신다면 December fan들이 오히려 유리합니다.

 

 

 IU는 dream~~~~

                미파파# 순으로 올라갑니다.

 

 기본적으로 여자가 남자보다 key가 5개 높습니다(사실 6~8key까지도 차이 납니다. 순전히 노래방 기준 5key입니다). 그러므로 IU 좋은 날을 남자key로 바꾸면 3옥 미 파 파#이 2옥시 3옥 도 도#이 됩니다. December는 2라# 3도레미 구요. 라#에 해당되는 는을 빼도, 도레미 입니다. 무려 한음 반이나 높습니다. 반음 차이 마저도 체감 난이도의 미친 상승을 유발하는데 한음 반이면 미친겁니다. (물론 끌진 않지만)

 

 또 남자에게 가성 3옥솔을 그렇게 자유롭게 사용하는건 어려운겁니다.(소리가 깔끔하고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보아 최소 한 음은 더 올릴 것 같더라구요)

 

 이 글이 IU를 격하하겠다는 것도 아니고, December를 격상하겠다는 것도 아닙니다. 근래에 IU 3단 고음이 뜨면서 IU의 가창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물론 고음과 가창력은 전혀 별개 입니다. 남자 2옥시, 여자 3옥미의 안정적인 음역만 갖고 있어도 최고급 가수가 될 수 있습니다) 거기까진 좋았는데, December의 5단고음이 뜨면서 단순한 감상과 감탄을 넘어서서, 비교, 더 넘어서서 각 가수들 fan들의 논쟁, 싸움까지 유발해버렸습니다. 개인적으로 둘 다 좋아하는 가수 인데 말이죠.

 

 IU의 3단 고음은 높다는 것이 아니라, 13초나 지속하는 그 호흡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 것이구요. December의 5단 고음은 적절하게 터지는 초고음과 진성->가성으로의 자유로운 변화에 더 초점을 맞춰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차이가 있음에도 무조건 갖다 대기나 하고 무조건 비교나 하려고 하는 것은 잘못 된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IU는 Climax로 지르는 것이고, December는 ad lib로 지르는 것이죠. 더 나아가서, IU는 여자고 December는 남성group입니다. 남/여는 아예 비교자체가 안 되는 겁니다.

 

 이런 걸 굳이 비교할 생각하지마시고, 그냥 둘 다 듣고 아 좋다. 아 잘한다. 아 대단하다. 아 닮고싶다. 로 끝내면 되는 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변추가

의견을 읽어봤습니다.
어떤 분께서, 미파파#이 아니라고 하시는데 분명 미파파#이 맞구요. 5단 고음의 계이름에 대해서도 틀렸다고 하시는 것 같은데 분명, 라#도레미솔(파#?) 맞습니다. 마지막 가성부분은 헷갈리긴하는데 분명히 앞에 진성부분 라#도레미 맞구요.

그리고, 여러분들 혼동하실까봐 말씀드리는 건데. 또 어떤 분이 의견에 falsetto 창법으로 인해 전부 가성이라고 말씀하셨는데. 말도 안 되는 겁니다. falsetto는 성악에서 가장 높은 부분의 음역을 담당하는 것. 다른 말로는 가성. 네. falsetto는 창법이 아니라 그냥 가성이라는 뜻의 italian입니다. 

물론 심화적으로 falsetto라는 것이 가성구의 움직임에 의한 음역 변화의 의미로 쓰인다고도 하지만 여기까지는 확실한 지식이 아니라 말씀 못드리겠구요.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는데에에< 까지는 진성이라는 것입니다. 만약 December가 실제로 falsetto라는 창법을쓰고(존재한다는 가정 하에) 전부 가성이라면 ㅡㅡ 그건 말 도 안되는 겁니다. 노래 도입부는 분명 1옥타브의 중반까지 떨어지는데 그 것도 가성이라고 하실 참입니까?

여러분들이 말하는 December의 창법은 falsetto가 아니라 아마 mixed voice일 겁니다. 물론 이것도 창법은 아닙니다. 말 그대로 그냥 voice인 것이죠. 공명과 관계있는 것이니까 굳이 따지면 발성이라고 해야 옳겠죠.

지적해주시는 것은 감사합니다만 제대로 지적해주시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

2010.12.24.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ktg****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에라이 멍청이들아 디셈버나 제이세라가 원하는게 니네처럼 죽끌듯부리는 변덕에 지네이름 오르내리는

 

목적의 마케팅인데 이멍청한 네티즌 똘츄들은 누가 뭐라할거없이 진성이 맞느니 아니느니 가성이니

 

결국 멍청한 어린네티즌놈들이 대단한냥 가수하나 탄생시키는 순간이 오는구나.

 

디셈버도 제이세라도 옥타브를 7단으로 또는 5단으로 올리는게 중요했을까?

 

늬네같은 멍청이들 입에 오르내리는걸 목적으로 기사를 냈을것이다.

 

모든 네티즌들은 원하는 홍보에 발맞춰서 꼭두각시놀음해주는 꼴이란 쯔쯔

2010.12.2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수
요즘 참 고음문제많단말이야 고음만잘하면 그게 좋은가수고 좋은노래인가,흑인 r&b 소울과같이 고음없어도 진짜마음으로다가오는노래좀 우리나라에서도 듣고싶다 요즘참 고음 고음만하는데 진짜 노래다운노래나왔으면한다..

2010.12.2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7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youn****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혼자 되네이네요 더는 그대 없는 데 에 에~~ (가성애드리브 ) 후우우우~

 

레미 파파파미파 레미 파미파도 레레#미~~~` 솔~~~

 

빨간 부분이 고음부분입니다.

 

그리고 아이유는 여자라서 음역대가 높을뿐입니다. 님이 진정 남자이시라면 디셈버 목소리 따라할수나있는지 궁금하네요 . . 

제이세라 7단고음은 디셈버가 같은소속사 후배인 제이세라는 7단고음도 가능할것이다 라고 발언한것이지 7단고음이 노래에서 표현된건 저도 못들어봤습니다 . 제이세라도 여자라서 음역대가 넓더군요...

 

아이유나 제이세라나 음역대넓고 고음테크닉도뛰어난데 디셈버랑 비교해서 디셈버 노래못부른다고 까는분들이있어서 ... --; 참

 

 

결론적으로 디셈버나 아이유나 모두 뛰어난 가수입니다.

2010.12.26.

  • 출처

    제머리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9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제이세라 7단고음 디셈버 5단고음 아이유 3단고음이면 노라조 이혁은 여자 소프라노 3옥타브ㅠㅠㅠ

 

이혁 "남자" 2분 40초쯤들어보세요ㅠㅠㅠㅠ휴.. 진짜 최고

2010.12.27.

  • 출처

    멜론에서 음악듣던중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