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산갑, 신종코로나 중간숙주?…“정력에 좋다” 소문

천산갑, 신종코로나 중간숙주?…“정력에 좋다” 소문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2-08 09:15
업데이트 2020-02-08 09: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화난농업대학 연구진 언론 발표

이미지 확대
2017년 멸종위기종인 천산갑 비늘이 태국에서 대규모로 적발된 모습.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2017년 멸종위기종인 천산갑 비늘이 태국에서 대규모로 적발된 모습.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신종코로나 중간숙주 천산갑일 가능성 99%”
멸종위기종…中서 보양에 좋다며 식재료 사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멸종위기종인 천산갑을 거쳐 인간으로 전파됐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국 화난농업대학은 7일 언론 발표회에서 “천산갑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잠재적 중간 숙주”라면서 “천산갑에서 분리한 균주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상동성이 99%”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는 화난농업대학과 인민해방군 군사과학원, 광저우동물원 과학연구부 등이 참여했다.

8일 중국중앙TV에 따르면 중국 후베이성은 지난 7일 하루 동안 신종코로나 확진자가 2841명, 사망자가 81명 늘었다. 이로써 중국 전체에서 누적 사망자는 700명을 넘고, 확진자 또한 3만 4000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멸종위기종인 천산갑. AFP 연합뉴스
멸종위기종인 천산갑. AFP 연합뉴스
신종코로나는 자연 숙주인 박쥐에서 발원한 뒤 중간 매개체를 통해 인간에게 옮겨진 것으로 추정된다. 박쥐에서 인간으로 바로 전해졌을 가능성은 작게 보는 전문가들이 많다.

이번에 중간 숙주로 지목된 천산갑은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되는데 중국에서는 보양에 좋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어 식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이 때문에 중국에서 천산갑 보호 캠페인이 진행되기도 했다.

천산갑은 주로 중국 남부, 대만, 미얀마 등의 삼림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천산갑의 등비늘이 정력에 좋다는 소문 때문에 밀렵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