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김동하(동녁동 물하) 로 이름지을까 하는데 괜찮을까요?
miji**** 조회수 5,170 작성일2013.06.06

 2013년 5월 21일 저녁 6시 10분에 태어난 남자아이 입니다. 첫째 아이입니다.

 

이름을

 

김 동 하(동녁동, 물하) 로 이름 지을까 하는데 괜찮을까요?

 

앞전에 물 하 말고 큰집 하 로 이름지을까 했더니 좋지 않은 이름이라고 하더군요....

물 하 는 괜찮을지 고수님들의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내공 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참이름
수호신 eXpert
작명, 이름풀이 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사주(四柱) 

구분




乾 命
1세
   당령

감명서는 개명허가 신청 시 감명자료(첨부 등)로 활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름감명 결과서

구 분

감 명

결 과

성명한자

(보는 법)

좋음:○

무난:○△

보통:△

부족:△×

나쁨:×

성명한글

한자의뜻

성 제외

동녘 동

강 이름 하

수리획수

8

8

9

수리음양

좋음

발음오행

좋음

종음연결

초성

자원오행

성 제외

좋음

상생배열

성 제외

좋음

한자자형

해당 없음

좋음

불용문자

東(인명 불용문자)

좋음

수리오행

元(초년 운)

17획

용진 격

좋음

亨(장년 운)

16획

덕망 격

좋음

利(중년 운)

17획

용진 격

좋음

貞(말년 운)

25획

건창 격

좋음

삼원오행

天人地

좋음

사주(四柱)

개운(改運)

사주(四柱)

사주를 보면 절기 상 맹하(孟夏)에 음화(陰火)의 기(氣)로 태어나 사주 오행 중 목기(木氣)를 타고나지 못하였으며 삼 반합 금국(金局)형성으로 다소 신약한 명(命)입니다. 따라서 개운비법의 으뜸인 한자의 뜻글자인 자원오행으로 부족(體 五行)하거나 필요(用 五行)한 오행을 보완해주어야 사주맞춤 좋은 이름이 되는 것입니다.

개운(改運)

생활 속의 개운 법으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좋은 색상 : 청색, 흑색

좋은 숫자 : 3, 8, 1, 6

좋은 방위 : 동쪽, 북쪽

인생주기

격운해설

초년 운 원격(元格)

17획(吉): 용진 격(만사통달지상)

의지가 강하고, 매사에 적극적이며 화려한 삶을 추구해 나가는 활력 넘치는 기질을 가지고 있는 수이다. 권력을 향한 욕망이 남보다 많아 항상 긍정적인 사고로 부지런히 노력을 기울이는 근면 성실한 사람으로 평생을 보내게 된다. 또한 인내심이 강하고, 자립하려는 의지가 중인의 칭송 대상이 되어 젊은 나이에 출세를 하게 된다.

장년 운 형격(亨格)

16획(吉): 덕망 격(천지합덕지상)

마음이 어질고 너그러워 어려운 환경에 있는 사람들을 직접 찾아다니며 돌보아주고 선을 베푸는 기질을 갖추고 있는 수이다. 성격이 인자하니 윗사람으로부터 촉망받는 자리에 올라 앉아 공명정대한 일에 앞장서게 된다. 인덕을 타고났으니 만인이 따르고 도와주려 함은 물론, 재록 또한 풍부하여 부귀영화를 온 가족과 함께 누리는 수이다.

중년 운 이격(利格)

17획(吉): 용진 격(만사통달지상)

의지가 강하고, 매사에 적극적이며 화려한 삶을 추구해 나가는 활력 넘치는 기질을 가지고 있는 수이다. 권력을 향한 욕망이 남보다 많아 항상 긍정적인 사고로 부지런히 노력을 기울이는 근면 성실한 사람으로 평생을 보내게 된다. 또한 인내심이 강하고, 자립하려는 의지가 중인의 칭송 대상이 되어 젊은 나이에 출세를 하게 된다.

말년 운 정격(貞格)

25획(吉): 건창 격(안강무난지상)

마음이 넓고 아량이 있어 사람들로부터 존중 받는 위치에 오르게 되며, 지혜와 재치가 뛰어나 무슨 일이든 성실하고 끈기 있는 행동을 펼쳐 나가게 되어 반드시 성공을 거둔다. 초지일관으로 과업을 밀고 나가는 놀라운 추진력 속에 인덕과 부부 운 또한 좋아 부귀를 누리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된다. 재성 운이 좋아 적은 노력으로 많은 재물을 얻게 되는 수로 남들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자수성가하여 일찍이 부와 명예를 이룬다.

종합평가

작명기법의 흠

(상기도표 참조)

1) 이름자 중 東자는 인명용 한자 중 불용문자 127자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용문자는 이름자에 사용 시 불행한 일이 자주 발생한다 하여 성명학자들이 사용하기를 꺼려하는 한자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본 사주에는 좋은 글자로 해당 안됨)

종합평가 결론

(평가결과가 보통이상이면 사용하여도 되겠습니다)

1)아주 좋음, 2)좋음, 3)보통, 4)나쁨, 5)아주 나쁨 중

(1~2)

김동하(金東河) 의 이름은 주요작명 기법에 흠이 없는 사주맞춤 비교적 좋은 이름으로 평가됩니다.

(참고&조언)

좋은이름이니 이런저런 얘기 듣지 마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후천 개운 법인 이름도 중요하지만 기도와 참회, 긍정적인 자세, 자신의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보통이상의 이름이라면 충분히 만족하시고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는 것이 더 필요하리라 봅니다.

l평가이해

참고사항

(평가이해 방법) 항목별 감명결과에 좋고 나쁨이 섞여있어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항목별로 주요 핵심부위에 한 가지라도 나쁨이 나오면 보통이하로 평가됩니다. 주요 작명기법에서 한가지의 흠은 성명학적으로는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주요기법 이외 항목에 한, 두 가지의 흠이 나와도 보통이상의 평가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주요기법) 1. 수리음양 2. 자원오행 사주맞춤 3. 수리오행 4격 4. 발음오행 초성 론

(비 주요기법) 1. 삼원오행 3기법 2. 자원오행 상생이론 3. 한자의 자형 풍 명, 패 명이론 4. 인명용 불용한자 5. 발음오행 종성 론 6. 기타 소수 작명기법 다수 등

(좋은 이름의 조건) 위 주요기법에 만족하여야 함은 물론 비 주요기법에서도 최선이 되어야 하지만 그에 우선하여 시대에 맞고 부르기 좋고 귀함이 묻어나는 품격을 지녀야 좋은 이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5단계 평가)

1) 아주 좋음 90 ~ 100점 2) 좋음 70 ~ 90점미만 3) 보통 40 ~ 60점미만 4) 나쁨 10 ~ 30점미만 5) 아주 나쁨 10점 이하

5단계 평가에서 90점 이상이 되어야 사주맞춤 명품이름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이상이면 그냥 사용하셔도 무방하며 나쁨 이하는 조정(개명 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13.06.06.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