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낮춰 코로나19 위기 함께 극복하자”…한옥마을 살리는 ‘갑들의 상생실험’

박용근 기자

전주 한옥마을 건물주 14명 동참

전국 유명 관광지로 확산 기대

전주한옥마을 전경. 전주시 제공

전주한옥마을 전경. 전주시 제공

전북 전주 한옥마을 건물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의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임대료를 10% 이상 내리기로 했다. 그동안 이곳은 치솟는 임대료로 토종 점포들이 밀려나는 내몰림현상(젠트리피케이션)으로 몸살을 앓던 곳이기도 하다. 결국 ‘갑’ 행세를 했던 건물주들이 상인들의 위기에 상생실험에 나선 것으로 자발적인 임대료 인하 결정이 지역상권을 넘어 다른 지역으로도 확산될지 주목된다.

김승수 전주시장과 한옥마을 건물주 14명은 12일 최명희문학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극복을 위한 상생선언문 선포식’을 열고 이달부터 10% 이상 임대료를 내려 자영업자들의 경제활동을 돕기로 했다.

시한은 3개월 이상으로 정해 코로나19 우려가 사라져 지역경제가 회복될 때까지 임대료를 인하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또 아직 참여하지 못한 주변 건물주의 동참도 이끌어내 항구적으로 건물주와 상인이 협력해 공동체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자는 데 합의했다.

전주 한옥마을 내 주요 상권인 태조로 일대 상가 건물주는 100여명에 달한다. 그러나 임대료 폭등으로 전통문화와 어울리지 않는 대형 프랜차이즈가 늘어나고 ‘길거리 꼬치집 마을’이 됐다는 우려가 높았다. 실제로 2012년 70㎡(23평) 점포 한 칸 임대료는 월 220만원(보증금 2억원)이었지만 3년 뒤 재계약 때는 9배나 뛴 1980만원에 달했다. 이들 점포는 보증금과 월세 환산액을 합친 환산보증금이 10억원을 넘어서기 때문에 임대차보호법도 적용되지 않았다.

이 같은 분위기에 변화가 생긴 것은 지난해 1월부터다. 일부 건물주들이 ‘한옥마을 사랑모임’을 결성해 젠트리피케이션을 막아보자며 전주시와 지속 발전 가능성을 논의했다. 이 모임 한광수 회장은 “이곳 구성원들은 한옥마을의 상업화라는 염려 속에서도 문화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기 때문에 건물주들이 앞으로 많이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시는 이런 기류가 지역상권을 넘어 침체 국면에 있는 전국 유명 관광지에도 확산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승수 시장은 “건물주들의 통 큰 상생정신이 전주는 물론 전역으로 확산돼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는 마중물이 될 뿐 아니라 전국적 문제인 젠트리피케이션의 해결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