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수원외고에 가고싶습니다..
비공개 조회수 1,020 작성일2019.08.15
안녕하세요. 저는 수원외고를 희망하고 있는 중3 학생입니다.
수원외고에 가고싶은데 현재 저는 시험기간에만 집중해서 공부하거 평소에는 공부하지않아 평소에 배우는 영어에서는 그닥 잘하지 않는 편 입니다. 영어 단어를 외울려해도 잘 외워지지 않고요..
이런데도 수원외고에 합격할 수 있을까요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5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특목고는 우수한 학생들이 모여있는 집단입니다.

외고의 경우 서양어인 프랑스어과, 스페인어과는 모든 학생이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운다고 보셔도 무관하지만, 동양어인 중국어과, 일본어과의 경우는 각 국가에서 거주하고 온 학생, 유학 갔다 온 학생, 어학자격증을 보유한 학생 등 실력파 학생들이 보통 지원합니다. 이러한 학생들과 경쟁 할 정도의 실력 베이스를 쌓지 않고 오신다면 내신경쟁에서 많이 불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기본 베이스만 쌓고 입학해서 영중과, 영일과 학생들이 많이 힘들어하는 모습을 봤습니다.

2019.08.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syo****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저는 수원외고 14기 영어과 재학생에요. 친구가 우리 학교에 들어오고 싶어한다니 괜히 뿌듯해지네요 ㅎㅎ 친구가 어떤 과를 지망하는지는 모르지만, 저는 우리 학교에서는 영어가 정말 기본이 탄탄하게 잡혀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물론 기본적인 문법과 작문을 배우는 시간이 있긴 하지만, 원서를 가지고 하는 심화수업을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단어나 독해능력이 부족하다면 수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 또한 시험을 볼때 영어과목은 영어와 심화영어, 이렇게 두가지를 보는데 심화영어는 외부지문을 비롯한 논문이나 기사, sat문제가 나올 때도 있기 때문에 영어공부를 정말 꾸준히 해주셔야해요. 영어의 수업 단위 수가 전공어 다음으로 가장 많기 때문에 꼭 놓쳐서는 안된답니다. 그리고 전공어나 영어에서 놓친 부분을 채우기 위해서는 다른 과목들도 열심히 해줘야해요. 이런 말을 들으면 주눅들고 무서울 수도 있겠지만 저는 정말 수원외고를 추천해주고 싶어요. 학교 자체 뿐만 아니라 많은 선생님들이 학생들을 위해 언제나 새롭고 흥미로운 수업을 준비해주시고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하는 행사가 많기 때문에 정말 학교생활이 지루하지 않답니다. 그리고 주변 친구들 덕에 공부 자극을 받기도 하구요. 중3 9월이면 아직 그렇게 늦지는 않았어요.(저는 마지막 희망학교 조사할 때 외고로 결정했거든요) 이제 남은 중간기말을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는 시간으로 생각하고 충분히 노력해주세요. 그렇다면 미리 쌓아놓은 지식이 많지 않더라도 수원외고 들어와서 충분히 잘할 수 있을거에요. 내년에 꼭 수원외고에서 만났으면 좋겠어요. 힘내요!!

2019.09.0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수박씨 닷컴 멘토입니다.~^^

수원 외고를 희망하는 중학교 최고학년이시군요. 현재 여름방학이 마무리된 시점일 것 같습니다. 알찬 2학기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입시 대비를 위해 질문도 하시고 열정이 있으시니 작성자님은 공부에도 집중 잘할 수 있답니다! 너무 걱정 마시구요~

외고를 목표로 하게 되면 대부분 영어만 잘하면 되나 생각합니다. 물론 일리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더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영어는 정말 기본 중의 기본이고, 나머지 주요과목들도 모두 A는 유지하셔야 한답니다. 의외로 외고에서 수학 잘하는 학생들이 두각을 드러내거든요.

결론적으로 외고 입시에서는 영어 내신의 영향력이 큰 편입니다. 더불어 목표 고교에 입학 후 상위권 학생들과의 경쟁뿐 아니라 명문대입을 위해서라도 타 주요과목 내신 공부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수박씨닷컴은 비상교육 이러닝의 중등 인강전문사이트인데요. 입시 정보도 잘 볼 수 있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https://www.soobakc.com/knowledge/edu_info/index.asp?menuCodeGb=KN

입시 전략에 대한 내용이라 미리 읽어두면 도움이 될 겁니다. 학업에 관심이 많으니 꼭 읽어주세요.

▶ 수원외고의 2019학년도 입시 전형입니다.

구 분

일반

사회통합

국가유공자 자녀

지역우수자

특례입학대상자

영어과

60명

15명

(2)명

(4)명

(2)명

러시아어과

20명

5명

(2)명*

(1)명

(1)명*

일본어과

20명

5명

(1)명

프랑스어과

20명

5명

(2)명* *

(1)명

(1)명* *

중국어과

40명

10명

(3)명

합 계

160명

40명

(6)명

(10)명

(4)명

▶ 수원외고의 2019학년도 전형 방법입니다.

구 분

전형 방법

선발 인원

내 용

1단계

영어 내신성적(160점) + 출결(감점)

모집인원의

1.5배수 선발

▪ 영어 내신 성적 = 중2, 3학년 4개 학기 영어 환산 점수의 합

(성취평가제 성취 수준 적용)

※ 1단계 동점자 발생 시, 3학년 2학기 국어, 3학년 2학기 사회, 3학년 1학기 국어,

3학년 1학기 사회, 2학년 2학기 국어, 2학년 2학기 사회, 2학년 1학기 국어,

2학년 1학기 사회의 순서로 성취도 수준을 반영하여 선발

(사회 과목이 없는 학기의 경우 역사 과목으로 대체)

2단계

1단계 점수(160점) + 면접(40점)

▪ 면접 = 자기주도학습영역(25점) + 인성영역(15점)

※ 반영 과목 : 영어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최근 학기부터 국어와 사회(역사)순으로 반영)

※ 반영 학기 : 중2, 3학년 총 4개 학기(2학년 1학기 ~ 3학년 2학기 학기말 성적까지)

※ 2, 3학년 일부 학기의 성적이 없는 경우에는 별도 기준에 따라 반영

수박씨닷컴에서는 [골든클래스]라고 하여 외고 등 특목고를 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자소서 첨삭도 가능합니다.

100시간 무료체험도 있으니 수강도 가능합니다.

https://m.soobakc.com/freezone/index.asp?vk=0788&ck=SOCIAL_4145_315521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08.1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중수

괜찮아요 ! 저는 중 2긴 한데 저도 딱 시험 볼때만 영어공부하고 단어 잘 모르는데 수외나 경외 생각하고 있어요..

솔직히 영어 진짜 잘해야 하긴 하는데 공부하기 싫잖아요 ㅋㅋㅋ...

저 같은 경우에는 점점 외고 가고 싶은 생각이 간절해져서 틈틈이 짬 내서 영어실력 지금보다 더 키우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수원외고에서 질문자님의 평소 영어 실력까지 알리가 없잖아요 시험성적으로 판단하죠 그죠 ?

근데 이렇게 해서 합격하더라도 수원외고에 영어 엄청 잘하는 친구들이 모이긴 하니까 일단 성적이 잘 나오셨으면 소신껏 지원하시고 합격하신 다음에 진짜 빡세게 공부하면 좋을것 같아요

꼭 수원외고 합격하시길 바랄게요 :)

2019.08.1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영웅

합격하는데에는 중학교 성적이 좋다면 문제 없겠지만 가서 버티지 못해서 전학을 가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올해, 한 해동안 공부 습관을 제대로 잡아두지 못한다면 가서 버티기 엄청 힘드실거에요 공부 습관을 빨리 못잡는다면 외고는 선택하지 마세요

2020.01.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