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태권도와 아이키도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823 작성일2013.08.13

안녕하세요. 하늘아치님.. ^^

만나서 반갑습니다. 하늘아치님 께서 옛날에 태권도를 하셨고 지금은 아이키도를 하고 있다고 해서 1대 1 질문을 드립니다. ㅎㅎ

 

실은 제가 공격+방어가 확실이 되는 무술을 찾다가 특공무술 아님 합기도(한국쪽)을 배우려고 했다가 특공무술 도장이 너무 너무 멀고...... 합기도는 쫌 멀긴하지만 배울수는 있어요. 하지만 제가 한달뒤에 이사를 가는데 거기는 합기도장이 없어서......

그래서 근처에 다른 도장 없나 찾아 보았는데 태권도장이랑 아이키도장이 있더라고요...

 

제가 궁금한것은 이것 입니다.

제가 위에서 말했듯이 공격과 방어가 합쳐진 실전용 무술을 배우고 싶습니다.

그래서 공격형 무술인 태권도랑 방어용 무술인 아이키도를 같이 배우려고 하는데요... 질문들어갑니다!

 

 

1. 제가 현재 20살인데... 태권도랑 아이키도 배우기는 너무 늦지 안았을까요?..... 요즘은 태권도는 초딩때 아이키도는 중,고딩때 시작하던것 같은데...... ㅠㅠ?

 

2. 태권도랑 아이키도를 같이 배우면 자세부터 기타등등... 같이배우면 힘들까요?? 자세가 영~ 안나오겠죠?....

참고로 태권도를 먼저 시작해서 1단 따면 그때 아이키도를 배울것 입니다.

 

3. 음.. 가장 궁금한것 이고 한데... 예를 들어서 강도가 있을때 먼저 태권도 기술로 중심을 잃게 한뒤 아이키도로 강도를 제압 할수 있을까요??

즉 실전에 위험할때 태권도 기술+아이키도 기술을 둘다 합쳐서 사용할수 있을까요??

 

4. 아이키도 도장은 성인전용 도장이라고 할 정도록 하니까 걱정은 없는데...

문제는 태권도장 입니다. 저의 집 근처에 가장 가까운 태권도장이 있습니다.

제가 사전답사로 가봤는데. 먼저 관인도장 입니다.

도장 옥상에는 미니 축구장이 있고 도장안에는 한쪽 벽에는 거울이 또 다른 벽에는 암벽탁이가 있습니다.

사범은 없고 관장님 혼자서만 운영하는 곳 입니다. 도장이 좀 작아요..

제가 관장님깨 질문을 해봤는데 시합은 자주 나가고

성인부는 없다고 합니다.... 마지막 타임이 7시 인데, 고등부 이라고 합니다.

일단 성인은 현재 1명 밖에 없다고 하는데....

여기 도장 어떻습니까?? 일단 거리는 좋은데...

시설이라든가 가르치는것의 대해서... 음..

추가로 좋은 태권도장 고르는 법좀 알려주세요!! ^^

 

 

 

 

여기 까지 읽어주서셔 감사합니다. ^^ 잘 부탁드려요. ㅎㅎ

내공을 100을 드리고 싶은데.... 저번에 다 써버려서 40밖에 없네요... 죄송합니다. 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시우
고수
무예투기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저번에 그분이시군요 ㅎㅎ

 

1.

늦은 나이가 아닙니다. 몸은 체육관가서 운동하다보면 만들어지고, 기술의 경우에는 더 쉽게 습득이 가능합니다. 사람의 인생중에서 초중고는 어린시절 즉 성숙하지 못한 때입니다. 그때 배우는 것보다 성인인 지금 배우는 속도가 더 빠릅니다. 저도 어릴적에 배운것보다 성인되서 배우는 것이 더 많습니다. 나이먹으니까 이해가 더 잘 되더라구요.

 

2.

태권도하시면 나중에 아이키도할 때 대략 6개월 손해보고 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태권도와 아이키도는 성질이 많이 달라서 태권도식 몸동작이 몸에 익으면 아이키도식 몸동작을 새로 익히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무술을 오랫동안 꾸준히 해오셨다면 금방 적응하실 수도 있지만 경험이 없어보이시니 태권도하다 아이키도하시면 몹시 힘드실 겁니다.

 

3.

상대의 중심을 뺏는 것은 유술인 아이키도입니다. 태권도는 타격기가 주류라(고급은 다르지만 1단만 하신다니) 중심 무너뜨리는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MMA에서도 전술적으로 상대를 넘어뜨리는 것은 킥이나 펀치보다는 테이크다운이지요. 물론 킥으로 넉다운을 시킬 수 있으나 쉽지 않습니다. 태권도의 주특기(품새에선 아니지만)인 킥은 상대를 때리는 타격입니다. 게다가 태권도에서는 하단차기(로우킥)이 없으니 더 힘드지요. 발차기하려다 되려 넘어질 수 있습니다.

 

태권도와 소림권의 킥복싱룰 시합입니다.

참고로 태권도하는 분은 전국체전 금메달리스트인데 이런 곳의 경험이 없고

소림권하시는 분은 소림사 출신에 경험도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고해도

태권도를 하신다면 저런 상황이 연출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염두해주세요.

http://hanleachi.blog.me/110173932342

 

4.

암벽등반에 축구장이라....

전형적인 어린이 전용 태권도 도장이군요.

고등부라고해도 아직 사회물을 먹지 못해서 애들입니다.

무슨 종류의 도장이건간에 성인부가 있어야합니다.

성인부란 꼴랑 성인 한 두어명있는게 아닌 대부분이 성인이고 어쩌다가 한 둘 어린애들 구경오는 것 입니다.

 

태권도보다는 차라리 합기도 도장을 찾아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편이 나중에 아이키도하는데 더 적응이 빠를 것 같군요.

2013.08.1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지존

태권도는 보통 유년시절에 많이들 하고 아이키도는 자기수련을 목적으로 합니다.

 

나이드신분들도 많이 배우니 아이키도가 어떤가 합니다.

2013.08.1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