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헬렌켈러 선생님이여...
rkdu**** 조회수 21,810 작성일2009.12.16

헬렌켈러를 가르쳐 주신 분인

설리번(?)선생님이 계시잖아요,,,

그 분에 대해서 알고 싶은데요...

사진과 기타 등등의 자료를 함께 올려주시면 좋겠어요..

내공 30 겁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zi****
우주신
철학, 심리철학 5위, 사회, 도덕 7위, 국어, 한문 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조안나 맨스필드 설리번 매이시(Johanna Mansfield Sullivan Macy, 1866년 4월 14일 ~ 1936년 8월 20일)또는 흔히 앤 설리번(Anne Sullivan)은 헬렌 켈러의 선생님으로 유명한 미국의 교육가이다.

 

유년시절
1866년 매사추세츠 주 피딩힐스에서 태어났다. 앤 설리번의 아버지는 알코올 중독이었으며 간혹 그녀를 학대하였다. 그러나 앤 설리번은 아버지로부터 아일랜드의 전통과 풍속을 이어받았다. 그녀의 어머니는 결핵을 앓고 있었으며 그녀가 여덟 살 되는 해 죽었다. 앤 설리번은 친척에게 맡겨졌는데, 나중에 그녀의 친척들은 그녀와 남동생을 매사추세츠 주립병원에 버렸다. 앤 설리번은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결핵에 걸린 남동생을 간호하였으나, 남동생 지미는 죽고 말았다.

 

시력상실과 회복
앤 설리번은 다섯살 때 트라코마에 감염되었고 해가 갈수록 시각에 이상이 왔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이 질병은 자칫 시각을 상실하게 할 수 있었다. 후일 인근 병원에서 사목하던 로마 가톨릭 교회 사제 바바라 신부는 그녀를 병원에 대려가 재수술하였다. 그러나 수술 전 마취를 위해 그녀의 눈에 코카인을 주입한 게 화근이 되어, 그녀의 시력은 더욱 나빠졌다. 바바라 신부는 보스턴 시립 병원으로 그녀를 데려가 두 번의 재수술을 하였으나 그녀의 시력은 사물을 흐릿하게 볼 수 있는 이상 회복되지 않았다. 하는 수 없이 앤 설리번은 1880년 퍼킨스 시각장애인 학교에 입학하였다. 시각장애인학교 재학시절 그녀는 다시 수술을 받아 시력을 회복하였고, 1886년 무사히 학교를 졸업하였다. 졸업식 때 그녀는 졸업생들을 대표하여 연설을 하였다.

 

헬렌켈러와의 만남
퍼킨스 시각장애학원의 교장이었던 마이클 애나그너스는 앤 설리번을 헬렌 켈러의 교사로 위촉하였다. 앤 설리번은 헬렌 켈러에게 손바닥 위에 알파벳을 쓰는 방법으로 영어를 가르쳤으며, 1888년 앤 설리번과 헬렌켈러는 퍼킨스 시각장애학교에 함께 등교하였으며,래드클리프 대학에 함께 진학하였다. 헬렌 켈러는 1904년 래드클리프 대학을 졸업하였다.

1905년 앤 설리번은 평소 그들을 돕던 하버드 대학교의 교수인 존 메이시와 결혼하였으나 몇년 후 이혼하였다. 헬렌은 이들 부부에게서 사상적인 영향을 받았다. 헬렌은 설리번의 추천으로 조지 웰스의 《신세계(New World for Old)》를 읽으면서 사회주의에 눈이 떴다고 말했고, 존 메이시의 영향으로 점자로 된 사회주의 문헌들을 읽었다. 이때문에 이들 부부는 마르크스주의 선전가라는 비판을 받게 되는데, 이에 대해 헬렌은 메이시 부인(설리번)은 사회주의자라고 아니라고 하였다. 이혼한 후 설리번과 메이시는 공식적인 자리에 함께 한 적이 없었다. 1936년 8월 20일 뉴욕주 포레스트 힐에서 영원히 눈을 감았다.

2009.12.18.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ko.wikipedia.org/wiki/앤_설리번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