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브라키오사우루스

[ Brachiosaurus음성듣기 ]

요약 동아프리카와 북아메리카 서부에서 서식한 초식성 공룡이다. 쥐라기 후기에서 백악기 초기에 존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목이 길고 몸이 거대해서 몸길이는 약 25m, 몸무게는 약 50t에 이른다.
학명 Brachiosaurus
동물
척삭동물
파충류
용반목
브라키오사우루스과
크기 약 25m
서식장소
분포지역 동아프리카, 북아메리카 서부

용반목(Saurischia), 용각아목(Sauropodomorpha)에 속하는 브라키오사우루스과(Brachiosauridae)의 대표적인 속으로 50톤 정도의 몸무게에 16m에 이르는 긴 목으로 유명하다. 1900년 미국 콜로라도주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아프리카 탄자니아에서 거의 완전한 골격이 발견되어 현재 독일자연사박물관에 소장되어있다.

기린과 같이 긴 목과, 납작한 주둥이, 그리고 머리 위의 눈앞에 크게 부풀려진 콧구멍으로 인해 초기의 학자들은 브라키오사우루스가 물 속에서 이 콧구멍을 통해 숨을 쉬었다고 생각했다. 더군다나 보행 시 길고 거대한 꼬리가 끌린 흔적이 없고 뒷다리보다 약간 더 긴 앞발자국만 찍힌 발자국 화석이 발견되면서 그러한 견해는 한층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근래는 생체역학적으로 육지의 보행이 가능하다는 증거와 함께 추가적인 화석증거를 토대로 이들이 떼를 지어 육상에서 생활했으며, 긴 목을 이용하여 높은 가지의 잎을 먹었을 것이란 견해가 더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브라키오사우루스 본문 이미지 1 
[브라키오사우루스/Brachiosaurus]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