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쓸모 있는 헬스케어 이야기

폐렴 증상 치료

아무말사람 2019. 12. 31. 22:47

폐렴의 증상과 예방접종, 치료 등등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학용어로 마이코 플라즈마라고 불리는 폐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래기침이 오래갈 때 폐렴을 방치하면 중이염, 수막염, 패혈증 등의 다른 합병증까지 나타날 수 있으니 반드시 방치하지 마시고 해결해주시기 바랍니다. 

폐렴 전염 여부는 균에 따라 달라지는데, 대부분의 폐렴은 전염이 되지 않지만 바이러스 감염성 폐렴은 전염될 수가 있습니다. 

1. 폐렴 증상


폐질환의 하나인 폐렴 초기 증상은 감기와 매우 비슷하며 아래 상황을 포함합니다. 특히 감기와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폐렴이라면 숨이 잘 안 쉬어지고 덜덜 몸이 심하게 떨리는 오한을 느끼게 됩니다. 

폐렴 증상은 (급성 폐렴 증상이라면) 잘 모르겠다고 느끼는 초기 증상에서부터 입원이 필요할 정도로 심할 수도 있습니다. 신체가 폐렴에 반응하는 방식은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 나이 및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폐렴의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침을 하는데 녹색, 노란색 또는 피의 점액이 생성 
-열, 발한 및 떨림
-호흡 곤란
-빠르고 얕은 호흡
-심하게 숨을 쉬거나 기침을 하면 더 심해지는 날카로운 흉통
-식욕 감퇴, 에너지 감소 및 피로
-메스꺼움과 구토 (특히 어린이의 경우)

가장 흔한 형태인 세균성 폐렴은 다른 유형의 폐렴보다 더 심각한 경향이 있으며 치료가 필요한 증상이 있습니다. 세균성 폐렴의 증상은 점진적으로 또는 갑자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고 호흡과 맥박수를 빠르게 증가시키면 열이 위험하게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혈액에 산소가 부족하여 입술과 손톱이 푸르스름한 색을 띨 수 있습니다. 환자의 정신 상태가 혼란스러워지기도 합니다.

바이러스성 폐렴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며칠에 걸쳐 발생합니다. 초기 증상은 열, 마른 기침, 두통, 근육통 및 전신이 약해짐(의학용어로 weakness라고 하는데 무력감 같은 느낌입니다.)과 같은 인플루엔자 증상과 유사합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하루나 이틀 안에 기침, 호흡 곤란 및 근육통이 증가함에 따라 악화됩니다. 고열이 있을 수 있으며 입술이 파랗게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특정 나이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린이 폐렴 증상은 조금 다른데, 아기 또는 유아 폐렴 증상의 경우 신생아와 영아는 감염의 징후를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는 구토, 발열 및 기침이 있거나 아프거나 피곤하고 에너지가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노인 폐렴 증상은 또 다른데, 노인이나 심각한 질병에 걸린 환자 또는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은 증상이 미약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보통 발열이 날 거라고 생각을 많이 하는데 체온이 정상적인 온도보다 낮을 수도 있습니다. 폐렴이 있는 노인은 때때로 정신 인식에 갑작스러운 변화를 겪습니다. 이미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있는 개인의 경우 이러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폐렴 예방접종


폐렴 예방접종 백신에는 단백결합백신 13가와 다당질백신 23가가 대표적입니다. 단백결합백신 10가, 13가는 말 그대로 10가지 또는 13가지 혈청형에 대한 면역력을 획득하기 위해 맞는 것입니다. 생후 2개월에서 59개월 영아 및 소아 대상이며 감염 위험군인 2개월에서 18세의 소아청소년에게 해당됩니다. 

또한 23가 다당질백신은 폐렴구균 감염 리스크가 있는 2세 이상의 소아에서 64세 성인까지 폭넓게 맞을 수 있습니다. 접종시기는 65세 이상 연령에서 1번 접종을 하면 됩니다. 다당질백신 23가의 경우에는 위의 10, 13가에 11가지를 더해 23가지 혈청형에 대한 면역력을 획득하기 위해 맞는 것입니다. 

더 자세한 설명을 해보자면 사실 여기까지 읽으실진 잘 모르겠는데 그냥 잡담이니 안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이루는 체계(system)의 대표적인 세포를 림프구라고 하는데 림프구에는 T세포와 B세포라는 게 있습니다. T세포는 T세포 수용체를 갖고 있는 세포이고, 면역글로불린을 만들 수 있는 세포는 B세포입니다. 

여기서 더 복잡하게 들어가면 Helper T 세포니 기억세포니 2차 면역이니 등등이 나오는데 쉽게 말하면 한 번 들어온 병균(편의상 antigen 항원이라고 하겠습니다)은 우리 몸이 또 기억한다, 그래서 그에 따른 백신을 이용한다 이런 의미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폐렴 치료


폐렴 치료기간은 환자마다 다르나 길게는 몇 개월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1. 항생제: 세균성 폐렴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폐렴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종류를 식별하고 이를 치료할 최고의 항생제를 선택하는 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의사가 다른 항생제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2. 기침약: 기침을 진정시켜 휴식을 취하게 합니다. 사실 기침은 폐에서 액체를 흘러가게 하고 이동시키는 데 도움이 되므로 기침을 완전히 없애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 억제제를 사용하려면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최저 복용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3. 해열제 / 진통제: 열이 날 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충분히 쉬어주고, 수분을 자주 공급해주며 처방대로 약을 먹어야 합니다. 중간에 약을 중단해버리면 중간에 박테리아 등이 아주 조금 남았다 하더라도 재번식하여 폐렴 재발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4. 폐렴에 좋은 음식


1. 물: 물은 폐기물을 씻어 내고 기도를 따라 우리 몸의 기관들을 적시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폐와 면역계가 이물질을 걸러 내고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6-8 잔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감귤류: 오렌지, 딸기, 키위 과일, 파파야 등 매일 두 종류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로 가득 찬 이 과일들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회복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잎이 많은 녹색 채소
잎이 많은 채소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식물성 화학 물질과 비타민 E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면역력을 높이고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4. 생선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같은 물고기는 폐에 좋습니다. 일주일에 두 번 생선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프로바이오틱스
농축 프로 바이오틱 음료와 우유 및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에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지방 또는 무지방 품종을 선택하는 게 좋은데, 면역 체계가 약하거나 미생물 노출이 제한적인 특정 식이의 제한이 있는 사람은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폐렴 관련해 알아보았습니다. 가래기침이 오래가면 절대 방치하지 마시고 폐렴에 좋은 음식, 또는 폐렴에 안 좋은 음식도 따로 있다고 하니 관련내용을 꼭 살펴보시고 바로 해결하셨으면 합니다. 폐렴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심해질 수도 있기에 각종 채소 등을 섭취하는 게 좋겠습니다. 비타민을 많이 섭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읽으면 좋은 글

https://pa-baa.tistory.com/251
https://pa-baa.tistory.com/129
https://pa-baa.tistory.com/108

 

목감기 빨리 낫는 방법

기침 감기 빨리 낫는 방법 날씨가 요즘 갑자기 추워져서 목감기에 걸린 사람들이 많을 듯한데 콧물 목감기 빨리 낫는법 등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겠다. 몸이 으슬으슬 추울 수 있어서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보는 걸..

pa-baa.tistory.com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무 꿀 음식 및 기침 가래 멈추는 혈자리

기침 가래 멈추는 과일과 기침 멈추는 혈자리 총정리 요즘 환절기라 일교차가 커 기침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잦은 기침은 방치하다 보면 기관지염이나 천식으로 발전합니다. 저의 경우도 천식을 앓고 있는데..

pa-baa.tistory.com

 

천식 증상 치료법 경험담

천식 증상과 치료 방법 실제 경험 섞은 후기 천식이란 asthma라고 하며 기도가 협소해지며 점액 같은 물질을 만들어내는 상태를 말합니다. 호흡 곤란이 이어지며 기침 또는 쌕쌕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사..

pa-baa.tistory.com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 하단의 하트를 눌러주시면 기분이 좋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쓸모 있는 헬스케어 이야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지럼증의 원인  (0) 2020.01.03
흰머리 안 나게 하는 방법  (0) 2020.01.02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0) 2020.01.02
협심증 초기증상  (0) 2020.01.01
천식 증상 치료법 경험담  (0) 2019.12.31
화병 증상  (0) 2019.12.30
쇼그렌증후군 증상  (0) 2019.12.27
이명 치료 방법  (0) 2019.1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