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증상 및 폐렴에 좋은 음식

건강상식

폐렴은 쉽게 말해 폐에 염증이 일어나는 반응을 말하는데, 오늘은 폐렴에 원인과 증상, 그리고 폐렴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폐렴 원인과 증상

폐렴의 원인은 세균을 통한 감염이 가장 많은데, 바이러스, 균류, 또는 기타 미생물도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드물게는 알레르기 반응이나 자극적인 화학 물질을 흡입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노인이나 어린아이, 혹은 전체적으로 상태가 안 좋은 환자들이나 기침 반사가 약한 사람들에게는 흡입성 폐렴이 잘 생깁니다. 

 

 

폐렴의 증상으로는 급성과 만성 폐렴, 폐렴의 원인 균에 따라 증상들이 다 다를 수 있는데,  폐렴의 가장 많은 원인인 바이러스성 폐렴인 경우는 일반적으로 선행되는 콧물, 기침 등의 상기도 감염의 증상이 선행되는 경우가 많고, 이후 발열과 기침 등의 증상이 시간을 두고 점점 심해져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감기와 유사하기 때문에 소아들의 경우 많은 부모들이 감기로 오인하여 감기약을 먹이는 등 자가 치료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급성 폐렴의 경우 선행되는 증상이 없이 발작적인 기침, 흉통과 함께 발열, 오한이 동반되며,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을 호소하여 병원을 찾게 됩니다. 만성폐렴인 경우는 급성 폐렴과 달리 발열, 흉통 등의 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지속적인 기침만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고, 다른 특이적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자세한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폐렴에 좋은 음식

 

1. 폐렴에 좋은 음식 첫번째 당근

당근은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당근은 폐렴의 증상에도 좋은 음식으로 당근은 즙을 내어서 평소에 꾸준하게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관지의 점막을 강하게 하고 면역력과 저항력을 향상시켜주어 폐렴에 도움이 됩니다. 

 

 

 

2. 폐렴에 좋은 음식 두번째 미나리

미나리는 혈액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미나리는 폐렴 증상으로 인해 고열이 있을때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는 죽으로 만들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당근이나 소고기를 첨가해서 만들면 더욱 더 효과가 좋습니다. 

 

3. 폐렴에 좋은 음식 세번째 브로콜리

브로콜리도 기관지 건강에 효과가 탁월한테, 설포라판이라는 유황화합물이 있어, 폐에 들러붙은 유해물질을 씻어내고,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물질도 풍부해 폐 세포의 건강과 면역력을 도와줍니다.  

 

 

4. 폐렴에 좋은 음식 네번째 더덕

더덕의 쓴맛 성분인 사포닌은 위장과 폐의 기능을 강화해주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더덕에는 고혈압을 예방하는 올레아놀릭산과 신경계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며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는데 작용하는 비타민 B1과 B2와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더덕은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몸이 차가운 사람의 경우에는 많이 섭취할 경우 소화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5. 폐렴에 좋은 음식 다섯번째 오렌지

비타민 c와 구연산 등이 풍부한 귤, 오렌지, 유자 등 감귤류는 염증반응을 억제해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질병과 감기 예방에 도움됩니다. 뿐만 아니라 체내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피로회복을 돕는 효과가 있다고 하며, 귤껍질은 비타민 C가 과육의 4배 이상 존재하기 때문에 말려서 차로 드셔도 좋고 물처럼 먹는것도 좋겠습니다.

 

6. 폐렴에 좋은 음식 여섯번째 고등어

생선 중에서 폐렴에 좋은 음식은 고등어를 꼽을 수 있습니다. 고등어를 비롯한 등 푸른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오메가-3는 몸에 흡수되면 아이코사노이드로 바뀌는데, 만성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해 각종 오염 물질로 찌든 폐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폐기능 강화에 좋은 무과 인삼, 도라지, 더덕과 토마토 역시 기관지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폐질환 예방에 효과인데, 라이코펜이 흡연 등으로 인한 체내 유해산소를 감소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라이코펜은 기름과 같이 먹어야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기 떄문에 요리할때 올리브오일 등에 살짝 버무리거나 볶아서 먹으면 더욱더 좋다고 합니다. 

 

폐렴 예방 법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씻기를 생활화해야 하고, 성인의 경우에는 아기를 만지기 전에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며 감기에 걸린 사람들과 아기가 접촉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아기가 사람이 많은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아기의 장난감과 이불을 자주 세척해 주는 것이 좋으며, 이밖에 아기를 간접흡연으로부터 보호하고 유아용 젖꼭지나 식기, 칫솔, 수건 등 개인적 물품들은 일반인들과 같이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평소 규칙적이고 영양있는 식사와 함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올바른 양치질로 구강청결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유는 구강내에 있는 세균이 폐렴을 일으킬수 있어서 입니다. 그리고 실내 습도는 45%, 온도는 26~28도 실내와 살외의 온도차는 5도를 넘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폐렴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