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에프알

낭만닥터김사부2 13회 줄거리뷰, 다리절단환자 수술 리얼리즘충격! VIP-박민국 방어기제? 호준의 변화? 세전그룹 강익준 WPW? 판크레아틱엔자임, 공상처리와 김사부 개소리? 본문

기타/tv

낭만닥터김사부2 13회 줄거리뷰, 다리절단환자 수술 리얼리즘충격! VIP-박민국 방어기제? 호준의 변화? 세전그룹 강익준 WPW? 판크레아틱엔자임, 공상처리와 김사부 개소리?

ForReal 2020. 2. 17. 23:53
반응형



낭만닥터 김사부2 13화 줄거리 리뷰,

방송 시청하며 정리해놓은 노트에요!


지난 회, 조폭들이 우진(안효섭 분)을 잡아갔죠.


13회에서는, 제 꾀에 당하는 박민국 장면이 사이다였고요. 정형외과 수술이 신기했고요. 또 미움이 미움을 퍼뜨리는 건 안타까웠어요.


극본 강은경

연출 유인식 이길복


낭만닥터 김사부2


13회

줄거리 리뷰


방어기제




# 수술을 거부하는 다리절단 환자, 설득하는 김사부


  13회에서는 응급실에 공장절단기에 다리가 절단된 환자 들어오는 일이 있었죠. (싸이임퓨테이션.)

  그런데 다리절단환자(이동우)는 수술비때문에 수술을 거부합니다지레 포기하는 환자에게 김사부는 말하죠. "알아서 포기해주는 사람 세상은 관심없어. 당신 아들도 보고 기억하고 배우겠지! ... 그렇게 자포자기하는 그런 아버지로 그렇게..!

  결국 아들을 본 후 이동우는 다리 수술을 합니다. 배선생이 뼈를 집도 하고, 이후에 김사부와 은재가 연결하는 장면이 나왔죠.


(+ 다리단면과 비닐속 잘린 다리의 모습이 충격적이었죠. 실제 응급실은 저런 모습일까하는 생각도 들었고요. 더 리얼리즘인 장면이었죠?)

(+  배선생의 정형외과 수술도구들 신기했죠! 정형외과 수술법은 전에 못보던 장면들이었죠?)



# 산재처리 안하려는 직원에게, 김사부 "왈왈"


  또 김사부가 편들어줄 때 멋졌죠.


  공장 직원은 다리절단환자의 부인에게 산재 어렵다고, 공상처리가 똑같다며 공상처리 하자 설득하는데요. 그를 본 김사부가 옆에서 개소리를 왈왈 냅니다. 그리고 김사부는 공상처리하면 산재할 때 받는 보상을 못받는다고 알려주고, 또 직원에게 산재보험료 올라가고 업장 점수 깎이니까 공상처리하려는거 아니냐 꼬집습니다.


(+ 공상처리 뜻? 사업주가 근로기준법에 따라 민사상 합의를 통해서 보상을 해주는 것)




# 제 꾀에 제가 당하는 박민국


  자기 꾀에 자기가 당하는 박민국의 모습이 속시원했는데요.


  환자가 들어오자 서우진은 박민국에게 수술금지를 풀어달라 말을 꺼내봅니다. 하지만 원장은 서우진은 계속 수술금지시키고 양호준에게 수술하게 합니다.

  그런데 양호준이 계속 수술해야하게 돼죠. 양호준과 VIP수술 협의하던 박민국은 VIP 일이 진행 안돼서 골치아파지고요.

  그래서 결국엔 서우진에게 수술 허락 하는 것이 사이다였습니다.



# 김사부를 오해하는 박민국?


  돌담에 찾아온 도윤완. 거대그룹과 밀접한 세전그룹 둘째가 와있냐면서 수술 일정을 묻습니다. 도윤완과 박민국의 기싸움이 있어요.

  도윤완은 김사부에게 VIP 신경쓰라며 박민국 뒷담을 합니다. 둘이 자신의 뒷담하는걸 보는 박민국.


  하지만 사실 김사부는 신회장 비서가 왔을 때 "좀 더 경험이 있는 다른 리더가 필요해요" 박민국을 염두하듯 답했는데 오해하는 듯 보였죠.



+  한편 비서가 도윤완에게 조치를 취해야한다하지만 김사부는 박민국을 두고보려는 듯 했죠? 왜일까요? 시험하는걸까요? 믿어보는걸까요? 그의 본성을 믿고, 그가 스스로 깨고나오길 기다리는 걸까요?




# VIP 수술이 급한 박민국, 수술 반대에 버럭


  박민국원장은 심교수에게 VIP 강익준 환자 수술을 재촉했고, 심교수는 WPW(조기흥분 증후군) 신드롬 같아서 내과협진을 보고 OP(수술) 진행할거라 했습니다.


  내과 의사(나우민?)는 수술 위험도 판단이 어렵다고 본원에서 추가로 스터디 후 진행하자 합니다. 환자의 나이가 어려서 암진행이 빠른 상황을 우려스럽다는 박민국은 수술 후 스터디를 진행하라 합니다. (헐)


  찜찜한게 있어서 VIP 수술 반대하는 심교수. 그 일로 양호준에게 화를 내는 박민국.



+ WPW 뜻 : 월프파킨슨화이트증후군. 동결절에서의 자극이 기존 경로 외에 선천적으로 생긴 켄트속을 경유하는 경로로 심실로 전달되는 질환. 심방세동(심방잔떨림)을 일으키는 위험이 있다 (네이버백과)





# 협박 당한 후, 돌담 떠나겠다 말하는 서우진


  13회의 오프닝은 우진이 끌려가기 11시간 전으로 시간이 돌아가며 시작했죠. 그리고 13회가 끝날때쯤 우진과 은재가 같이 과태료를 내러 가고요. 


  양호준이 심교수, 박민국에게 까인 뒤, 꼬인채로 우진-은재가 신난 모습을 봤고, 이후 김사부를 치우기 위해서라며 임현준의리스트에 서우진을 써넣었죠.

  그렇게 잡혀간 서우진. 조폭들은 도장찍으라면서 칼을 꺼내고 김사부 이야기를 합니다. 이후 서우진은 돌담에 가서 "다른 병원으로 가야될 것 같습니다." 말하죠. 


+  그런데 양호준 뒤에서 모두 듣고있던 중절모의 사람이 보였죠. (전 원장?? ?신회장??) 신회장이 해결해주는 걸까요?





+ 은재의 그 약이 밝혀지기도 했죠. 약 더달라고 하는 은재에게 김사부는 "판크레아틱 엔자임이야"하죠. "소화제에요?" 은재는 당황하고 이제야 이해하죠ㅋㅋㅋ 그동안 그렇게 배고팠던 이유를요. 김사부는 압박 울렁증이 밀폐된 수술실 안에서 극대화되는거라 설명해줍니다. 


  수술하던 우진은 대장파열 환자에게서 다이아프럼티어를 발견하고 은재에게 전화합니다. 약이 없는 은재는 고민하다가 우진의 말에 결국 수술하러 옵니다. 우진은 GS에서도 잡을 수 있으니 내가 백업할테니까 믿고 하라고 말해주죠. 


+ 다이어프램티어=흉곽 호흡기쪽근육 파열 (우진-은재 본원에 있을 때 수술하다 쓰러진 것과 같은 증세?)


+ 도윤완이 돌담에 대립과 미움을 뿌리고 간 것 같아요ㅋㅋ 박민국을 흔들자, 양호준도 흔들리고, 서우진도 흔들리고. 


+ 아빠에게 뭐라해서 화난 아이에게 우유 주며 화해하는 김사부인데 아이는 "아저씨 수술은 좀 하세요?"ㅋㅋㅋ


+  '우리는 환자의 어디까지를 치료해야 하는 걸까 그들의 상처를 어디까지 들여다 봐야하는걸까' 우진의 고민이 나레이션으로 나오기도 했죠. 많은 의사들의 고민이었을것처럼요.


+ "원칙주의에 고지식한 사람들이 실수할 때 사고를 크게 치기 마련이라." 박민국이 큰 일 칠 걸 예고한걸까요?  "찜찜한거 무시하고 넘어가면 사고나는거 알지?"하는 심교수도 예고하는 것 같고요. ....


+ 프레닉베스=횡경막에 있는 혈관 : 우진-은재가 같이 피나는 부위가 어딘지 떠올려냈죠


+ 전문의 시험 벼락치기 중인 윤아름. 공부하다 조는 아름 옆에 쿠션 놓아주는 은탁. 전문의 붙으면 본원갈거냐는 말하며 밀당하는 두 사람의 러브씬이 나왔죠.


+ 장기태는 임현준이 정인수를 회유하는걸 보다가 자기도 회유당하죠ㅋㅋㅋ 


+ 13부 타이틀 방어기제 : 새장 머리의 사람이 총을 든 일러스트가 보였죠? 새장머리는 갇혀있는 고지식한 사람을 의미하는걸까요? 고지식한 사람이 방어기제로 아무에게나 총을 겨누게 되는 일러스트일까요? 그렇다면 박민국?

+ 박민국이 김사부-도윤완이 주는 압박과 불안함에 오히려 그 방어기제로, 연구없이 진행하면 안되는 수술을 강행하려고 하는 그 일을 말하는 제목이었을까요? 혹은 양호준 선생의 심리 이야기일까요?

+ 아니 박민국에게 미래병원 얘기하고 압박 주는 사람은 도윤완밖에 없죠. 김사부는 오히려 풀어주려고 하는게 보였고요.


+ 강익준이 마카롱 들고 휴게실의 은재에게 찾아왔죠. ㅋㅋ (상상) 강익준 WPW로 갑자기 쓰러지고 수술해본 은재가 살리는걸까요? 이후에 강익준이 누나라 안하고 선생님할까요? ㅋㅋ


# 'ㅂㄷㅂㄷ 장면' 모음

+  원장이 VIP 수술때문에 1번 수술방을 비워놓으라 했다면서 수술방을 안열어주는 거 ㅂㄷㅂㄷ였죠. 또 수술방 여닫는건 마취과 소관인데 월권이라고 하는 남도일.

+ 1번 수술방을 열었다는 말에 박민국은 "나보다 닥터 부용주가 더 무서운가?"하며 양호준을 혼내는데... (자존심싸움만 하는 것이 ㅂㄷㅂㄷ)


+ 양호준 "내가 이런 환자나 보고있어야 되겠냐? VIP환자만해도 머리터지겠는데?"하는데 ㅂㄷㅂㄷ

+ 심교수가 다른 수술하고 있는데 VIP 컨설트(?) 도착했다며 불러내려하는 양호준의 모습도 ㅂㄷㅂㄷ


+ 하지만 흔들리는 양호준도 보였죠. 자신의 안색을 걱정해주는 김사부에 놀라는 양호준. (반가운 흔들림이었죠ㅋㅋ) 또 1번방 수술을 보면서 좀 회의감느끼는 것도 보였고요. 양호준의 깊은 곳에서는 김사부의 제자가 되어 우진-은재처럼 해내고싶을 것 같았죠? 그런데 자신은 머저리 소리듣는데 부러운 두 사람이 웃는걸 보니까 화가 치민거겠죠? 양호준이 서우진을 나쁜 놈으로 몰 던 이것이 방어기제일까요? 자신이 틀리지않았다고 해야할것같아서...?


+ 이동우 환자의 아이 배우 : 정현준. (기생충 다송이)


+ 월화 밤 9시40분 본방송하는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2' 줄거리 리뷰 글입니다.


블로그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더 많은 관련글이 나와요  !


+ 퍼블릭에프알 블로그에요 (http://publicfr.tistory.com)

골목 끄트머리지만 심심할 때 또 놀러오셔요~_~


+ 이미지 미리보기 없어도 to 퍼블릭에프알



#낭만닥터김사부2 #김사부13회줄거리리뷰 #한석규 #이성경 #안효섭 #드라마 #낭닥2 #김사부2 #김주헌 #낭만닥터김사부2 #김사부2줄거리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