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날씨
대)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
공유하기
서울지사 황상현
hsh@tbc.co.kr
2020년 02월 21일

계속해서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오후 2시 브리핑 내용 들어보시겠습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전일 오전 9시 이후에 새로 확인된 환자 74명 중 62명은 대구·경북 지역에서, 12명은 그 외 지역에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74명 중 시도에 관계없이 신천지 대구교회 사례와 관련된 환자는 44명, 청도 대남병원 관련자는 14명, 사망자 1명 포함입니다. 새로난한방병원 관련이 1명, 15명은 현재 조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신천지 대구교회 사례와 관련하여 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해당 신도명단을 확보해 현재 유선연락으로 증상유무를 확인하고 자가격리수칙 등을 안내하고 증상이 있는 경우는 신속히 검사토록 조치 중에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까지 4,475명의 명단을 확인하였고 그중에 544명이 증상이 있다고 대답하여 확진검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나머지 신도에 대해서도 명단을 확보하여서 현재 조치 중에 있습니다.

청도 대남병원 사례와 관련해서는 방역대책본부의 즉각대응팀이 경북과 함께 감염원 조사와 방역조치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해당의료기관 종사자 및 입원환자 등에 대한 전수검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현재까지 총 16명의 확진환자를 확인하였습니다.

금일 확인된 14명과 전일에 확인된 2명을 포함한 것이며 의료진 등 직원은 5명, 입원환자는 11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병원 내의 환자발생이 주로 정신병동을 중심으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어, 해당 병동에 입원해 있던 환자 92명에 대한 검사결과가 진행 중이며 검사결과에 따라 격리병원 등 타병원으로 이송 조치하여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제까지 확인된 것은 의료진 등 직원 5명을 제외한 의료진들 다른 종사자들은 모두 음성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나머지 환자에 대해서는 검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노출된 직원은 자가격리조치 중이며 외래진료와 신규입원을 중단하였습니다.

어제 말씀드린 대남병원 사망사례에 대해서는 해당사례는 청도 대남병원에 오랜 기간 입원해 있었고, 과거부터 만성 폐질환이 있었던 환자로 최근 폐렴이 악화되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중앙임상T/F는 환자의 임상정보를 검토한 결과, 현재까지 코로나19 감염에 의한 폐렴이 사망과 연관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다른 상태도 함께 고려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주셨습니다. 좀 더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31번째 환자 면담 및 위치추적 등을 통해 해당 환자가 2월 초에 청도지역을 다녀온 것은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세부정보를 면담조사와 위치추적조사를 조회한 결과, 대남병원이나 장례식장은 방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감염경로에 대해서는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현재 조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53-760-2000 / 010-9700-5656
▷ 이메일 : tbcjebo@tbc.co.kr
▷ 뉴스홈페이지 : www.tbc.co.kr

주요 뉴스

최신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