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크론병 문의
비공개 조회수 25,502 작성일2019.11.30
안녕하세요 97년생 남자입니다.
우선 제가 고등학교 입학후부터 평소에 헛구역질,설사,복부팽만이 있었는데 작년즈음부터 점액변,현기증,체중감소(헬스를 하며 살이 찌는 식단관리를 했는데도 7키로가 빠졌습니다)등이 있다가 최근에는 배를 쥐어짜는듯한 복통이 잠을 잘때나 아무때나 수시로 찾아오고 하루에 10번 내외로 화장실을 가고 어쩔때는 꼭꼭 씹어 먹어도 음식물이 그대로 나오때도 있고 혈변인지는 모르겠으나 휴지와 변기에 피가 묻어자주 묻어나오고 해서 병원을 가 대장내시경을 받아보니 몇몇개의 용종이 있을뿐 위 대장은 문제가 없으니 과민성대장증후군 약을 처방 받아서 먹었는데도 효과가 없습니다.
이럴시에 다시 와서 소장에 캡슐내시경?을 해야한다고 하셨는데 알아보니까 그게 비용이 부담이 되어서 확실히 가야되는게 아니라면 약을 더 복용해볼 생각입니다.


1.크론병의 초기증상과 어느정도 진행이 되었을때에 증상이 위에 제 증상과 같나요?

2.위대장내시경을 했을때 별 문제가 없었는데 위의 증상들이 나타날수가 있나요?

3.만약 크론병 의심이나 확진을 받을시 산정특례?(정확한 단어가 기억이 안나는데 치료비나 약값이 줄어드는)혜택이 캡슐내시경이나 진행되는 검사비에 적용이 되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9 개 답변
9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bibi****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크론 환우 입니다

저의 증상은 쥐어짜는듯한 복통(밤에심함), 점액변, 체중감소, 어지러움, 빈혈, 구내염, 열, 항문통증 등이 있었구요

저도 저 증상들이 안나아서 동네병원 세번이나 옮겼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고 했어요

위내시경, 상복부 초음파 검사도 했는데 이상 없었구요

질문자님의 증상들이 한달이상 지속 된다면 큰 병원 꼭 가보세요

산정특례 하시면 크론에 의한 모든 치료비는 다 10%만 내요

입원,수술 치료때는 좀 더 냈던거로 기억해요

약값, 진료비는 정확하게 10%만 냈어요

마지막으로 크론이 아니셨으면 좋겠네요

너무나도 힘든 병입니다 ㅠㅠ

2020.01.3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이 답변의 추가 Q&A
질문자와 답변자가 추가로 묻고 답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풍음공방
식물신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크론 환자입니다.

환우회에 보면 사람마다 다르지만..

제 경우 1일 6번 정도 설사를 한다 하면 병원에 갑니다.

그 이상 할 경우 자진 입원하구요.

10회 정도면 병원에서도 입원치료를 권할겁니다.

제일 빠른 치료는 장을 쉬게해주면서 항생제 치료하는게 빠릅니다.

피부에 상처가 있을때도 물이 닿이거나 하면 회복이 더딘거와 같아요.

장에도 음식이 일체 없는 상태로 염증이 치료되는게 좋습니다.

1. 증상으로 보면 장에 염증이 있을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크론병도 장에 염증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증상이 있기도 하지만, 지금의 증상으로 크론병이라고 진단할 순 없습니다.

크론병은 궤양성 대장염과 다르게 입부터 항문까지 음식물이 위장관기관 어디에든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장 검사를 하였을때 염증이 있다면 궤양성대장염보다 크론병확률이 더 높은거죠.

2. 직장이든 십이지장이든 조금의 염증이나 궤양은 있을겁니다.

10회 설사하고 체중이 줄어드는데 염증이 없지는 않을거예요. 검사했던 부분외 다른곳에 이상이 있는데 지금 검사한걸로 찾지 못한것 같네요. 혈액검사를 하면 염증수치를 참고 할 수 있습니다. 염증수치가 높으면 빨리 다른 검사를 하여 이상이 있는 부위를 찾아 집중치료하는게 좋습니다.

3. 산정특례되면 병원비의 본인부담금이 많이 내려가죠.

저는 캡슐내시경은 안해봤는데... 모든 병원이 이 검사를 하는것이 아닌것은(흔하지 않는 검사) 대게 의료보험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해전에도 의료보험 적용이 안됐는데.. 지금은 규정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잘 모르겠네요. 이건 검사하는 병원에 문의 하는게 제일 정확합니다.

소장검사는 의료보험적용 되는 소장투시촬영(조형술)으로 할 수 있기도 합니다.

2019.12.0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인

1.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2.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혜택 받을 수 있습니다.

크론병은 대표적인 자가면역지환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은 면역세포에 이상이 생겨 면역세포가 내 몸을 스스로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안타깝게 현재까지 치료약이 없습니다.

원인 및 체질 개선을 위해 올바른 식습관 개선이 필수입니다!!!

* 크론병은 올바른 식습관 개선 및 핵산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2019.12.0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아마리지
수호신 열심답변자
남성 소화기내과 7위, 인체건강상식 10위, 중국어 공부, 시험 7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크론병 또는 염증성 대장질환

염증성 장 질환이란 장에 염증성이 있는 질환은 모두 해당되지만 특히 만성으로진행되어 완치가 잘되지 않는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을 일컬어 염증성 장 질환이라고부릅니다.

1.

궤양성 대장염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려진 것이 없지만,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과 함께 장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대한 우리 몸의 과도한 면역반응 등이 중요한 발병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서구화되어 가는 생활습관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와 일본 등의 동양에서도 염증성 장질환의 발병 빈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비교적 흔한 증상으로는 혈액과 점액을 함유한 묽은 변 또는 설사가 하루에 수회 나타나는 증상, 심한 복통, 탈수, 빈혈, 열, 식욕감퇴, 체중감소, 피로감 등이 있다. 직장을 침범한 경우 변비가 오거나, 변을 본 후에도 잔변감이 있는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만성 출혈에 의해 빈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대장 증상 외에도 관절염, 피부 변화, 간질환, 열, 체중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직 없지만 경증, 중증 등의 환자는 내과적치료(약물요법)에 의해 완해상태를 유도하고 완해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중증에 대해서도 최근에는 내과적 치료법이 발전되었기 때문에 수술을 하지 않고 완해상태로 유도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수술은 전 대장 절제술, 대장부분 절제술 등이 있는데 병변의 범위와 정도에 따라 선택됩니다.

3. 실손 보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2019.11.3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네이버 공식 지식파트너 하이그린팜입니다.

크론병에 도움될 만한 음식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크론병은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으로 입에서 항문까지 어느 부위에서나 생길 수 있습니다. 크론병 증상으로는 설사, 쥐어짜는 듯한 복통, 열, 때때로 직장 출혈도 발생할 수 있으며 식욕감퇴, 체중저하 현상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크론병에 좋은 음식은 찹쌀, 조, 노란콩, 참깨, 토마토, 현미, 양파, 마늘, 당근, 감자, 고구마등이 도움이 되며 검은콩, 녹두, 들깨, 오이, 깻잎, 미나리, 버섯은 피해야 합니다.

크론병은 평소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올바르게 하여 위험요소를 통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서구화된 식생활, 흡연, 인스턴트 식품, 식품 첨가물 등을 멀리하는 것이 좋으며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주고 가벼운 운동을 생활화하면 건강을 지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2019.12.0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