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이스라엘 이란 왜 전쟁하나요?
kkj2**** 조회수 7,969 작성일2020.01.07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우주신

미국이 이스라엘의 우방이라서 공격하면 우리나라도 미국의 우방인데 이란이 우리도 공격하겠네요.

일단 이스라엘이 믿는 유대교와 이란이 믿는 이슬람교는 형제종교라고 보시면 되요.

일부경전도 비슷합니다. 유대교에서 기독교가 나가고 이슬람이 분파했다고 보시면 되요... 물론 그들은 아니라고 하겠지만요.

아무튼 오스만이 아랍과 중동을 지배하다가 망했어요. 그 땅을 프랑스와 영국이 차지했죠.

1차대전에서 오스만이 독일과 편먹고 전쟁을 일으켰고 이들이 졌고 오스만은 망했고 터키가 세워진겁니다.

이때 영국과 프랑스는 아랍과 중동국가에 독립시켜 줄테니 자기편 들라고 했어요. 그리고 영국은 유대인들에게 과거 니들 땅에 나라를 세우게 해줄테니 돈 빌려 달라고 했구요. 땅 하나를 두 사람에게 파는 사기를 영국이 저지른 겁니다.

전쟁이 끝나고 유대인들은 자신의 옛땅에 자기들 땅이라고 들어왔죠. 2천년만에... 2천년간 살던 아랍사람들은 황당했겠죠. 유대인들은 돈도 많고 서방국가의 지원을 받아 국가를 세웠습니다.

아랍사람들은 오스만의 오랜지배에서 벗어나 자기들 나라를 세웠는데 어디서 굴러온 돌이 자리 차지하고 있는 겁니다. 그게 이스라엘이구요.

그래서 아랍국가와 이스라엘은 여러번 전쟁을 했는데.. 이스라엘이 이겼어요. 그래서 아랍국가와 이스라엘은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예루살렘은 유대교에게도 성지지만 이슬람교에게도 성지거든요. 유대교 입장에서 성지를 탈환했지만 이슬람교 입장에서 성지를 뺏긴거죠. 땅도 뺏기고 성지도 뺏기고...

이렇게 이스라엘과 아랍국가와 이란은 사이가 안좋습니다.

자... 미국은 유대인이 이끌어가는 나라라고 합니다. 돈 많은 사람은 대체로 유대인입니다. 미국은 자본주의 국가고 돈이 움직이죠. 작은 이스라엘이 아랍국가와 이란과 싸워 이기는 건 뒤에 미국이 있기 때문이죠.

이번 공습도 이스라엘이 개입되어 있으리라고 이란은 생각하는 겁니다. 이스라엘이 중동에서 살아가기 위해 정보망을 유지하고 있거든요....

이스라엘이 개입되어 있지 않아도 상관 없어요. 이란과 미국이 싸우면 미국이 이깁니다.

그 싸움에 이스라엘을 끌어들이면 이란에게 유리한게 아니라 2:1이 되어 이란이 져요. 이스라엘이 참전하게 되면 다른 아랍국가들이 전쟁에 끼어들게 됩니다. 그럼 중동이 난리나구요. 석유도 없어 난방도 안되고 공장도 못돌려요. 수에즈 운하도 막혀 유럽 수출도 못해요. 다른 나라들도 난리 납니다. 이 책임이 누구에게 갈까요? 미국에게 비난이 갈테니 미국은 쉽게 이란을 못건드리는 겁니다.

이란은 이스라엘과 직접 싸운적은 없지만 이스라엘 주변국가를 지원하면서 간접적으로 싸웠거든요. 이스라엘도 이란이 싫어요. 그런데 중동에서 이란이 주도권을 가진 국가가 되는게 사우디는 싫습니다. 사우디와 이스라엘이 사이가 좋은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이란이 잘되는 꼴은 보기 싫고 미국은 이스라엘과 사우디와 친한데 이스라엘과 사우디는 서로 싫어하고...

2020.01.0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Pychess
절대신
역사학 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이스라엘의 우방인 미국을 이란이 건드려서 전쟁하는겁니다.

2020.01.0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미래인
절대신 열심답변자 eXpert
사회문화 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이스라엘과 이란 분쟁의 직접적인 원인

현재 대립의 원인은 이란의 핵무기 개발임. 이스라엘은 이란이 1년 내에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서는

이란 핵시설을 공격해야 한다고 주장. 이스라엘은 이란이 핵무기를 갖게 되면 이스라엘의 안보에 직접적인 위협이 될 뿐만 아니라 중동에서 이란과 경쟁하는 나라를 비롯해 이스라엘과 전쟁을 치른 요르단, 이집트, 레바논, 시리아 등도 핵무기를 가지려고 할 것이기 때문에 중동정세가 불안정해져 결국 중동에서 유일한 핵무기 보유국인 이스라엘의 독점적인 위치가 깨지게 되는 것을 우려함.

둘째는

이란이 이스라엘과 국경분쟁을 하는 팔레스타인, 레바논, 시리아를 군사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임. 이란은

이스라엘과 적대적인 레바논의 헤즈볼라, 팔레스타인의 하마스와 이슬라믹 지하드, 팔레스타인 해방전선 등의 테러 집단에 무기와 자금을 공급해 이들 국가들이 이스라엘에 저항하는 것을 독려하면서 이스라엘에 엄청난 반발을 사고 있음. 실제로 이란제 무기들은 2006년 이스라엘과 레바논 전쟁, 그리고 하마스의 이스라엘에 테러 공격에 사용됐다고 함. 이스라엘은 이란이 핵 개발 후 핵무기를 이들에게 공급할 수도 있을 것으로 봄.

그러나 위의 원인도 “왜 이스라엘은 이란의 핵무기에 위협을 받는다고 생각하며, 왜 이란은 이스라엘과 적대적인 팔레스타인, 레바논, 시리아를 군사적으로 지원하는가?”에 대한 답을 주지는 못하는데, 분쟁의 근본적인 원인입니다

2020.01.0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