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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우리나라 대참사..........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5,380 작성일2007.06.30

저는 우리나라 역사나 참사에 관심이 정말 많습니다.

어제 저희 선생님이 직접 녹화한 비디오를 보여주셨는데

그것이 우리나라의 대참사 였습니다.

근데 선생님이 반만 녹화 하셨더라구요...

근데 지금 궁금해 죽겠습니다.

더군다나 호기심이 저한테는 참을 수없는 일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지식인한테 물어봅니다.

우리나라의 대참사중에 1위에서 10위까지 올려주세요(사망자 희생자 순으로)

또 그 사고가 왜일어 났는지도...(예:부실공사, 불법개조 등등)

이런 조건 다 않 받아 주셔도 괜찮은니까

답변만 해주세욜.

그리고 내공은 20추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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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한국전쟁.
1950년 6월 25일 새벽을 기해 북한 공산군이 남북군사분계선이던 38선
전역에 걸쳐 불법기습 남침함으로써 야기된 한국에서의 전쟁.

2)태풍 사라호.
1959년 9월 17일의 태풍 사라호에 의한 재해가 있었다. 사라호는 그 통과경로를 중심으로 많은 강우량과 30 m/s 이상의 강풍을 광범위하게 가져오면서 심한 폭풍과 격심한 피해를 입혔다.

3)여객선 한일호 침몰사고.
1967년 1월 14일 경남 창원군 가덕도 부근에서 해군 구축함 충남호와 부산-여수간 정기여객선 한일호가 충돌하였다. 이 사고로 승객과 승무원 등 100여명이 사망했다.

4)와우아파트 붕괴사건.
1970년 4월 8일에 일어났던 마포구 창천동의 와우아파트 붕괴사건이 그 시발이었다. 와우아파트 붕괴사건은 바로 서울특별시가 주관해서 지은 아파트의갑작스러운 붕괴였고, 33명의 사망자와 39명의 부상자를 낸 불상사였다. 당시 서울특별시장으로‘불도저’ 라는 별명을 지녔던 김현옥이 전시
효과를 위해 자랑삼아 지었던 아파트의 붕괴였기에 그 충격과 파장은 클
수밖에 없었다.

5)대원각호텔 화재사건.
1971년 12월 25일 10시 17분 서울 대연각호텔 화재로 인하여 사망자 163명, 부상자 63명의 인명피해를 낸 대형화재이다

6)이리역 폭발사고.
1977년11월22일 화약을 운반중인 열차가 수송원의 실수로 폭발한 사건.

7)울산열차 추돌 참사

1981년 5월 14일 경북 경산군 경부선 상행선 건널목에서 부산발 서울행 특급 열차가 건널목을 건너던 오토바이를 친수 급정거, 사고현장을 확인하던 중 뒤따라오던 동대구행 보통열차가 추돌했다. 이 사고로 54명이 사망하는 등 3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8)대한항공기 피격사건
1983년 9월 1일 새벽 3시 26분 사할린 근처 해역에서 소련 전투기의 공대공(空對空) 미사일 발사로 대한항공(KAL) 소속 007 점보 여객기가 격추된 사건.

9)대한항공기폭파사건
1987년 11월 29일 대한항공 858편 보잉 707기가 북한의 비밀지령에 의한 간첩김현희에의해 공중폭발한 사건.
11월 28일 밤 11시 27분(현지시간) 이라크의 바그다드를 출발한 대한항공 858편 보잉 707기(기장 김직한, 58세)는 아랍에미리트의 수도인 아부다비에 기착한 뒤 방콕을 향해 기수를 돌렸다. 이 비행기는 방콕을 향해 비행하던 중 28일 오후 2시 1분경 미얀마의 벵골만 상공인 어디스에서 방콕 공항에 "45분 후 방콕에 도착하겠다. 비행중 이상 없다"는 보고를 무선으로 보냈다. 그러나 비행기가 예정된 시간에 방콕에 도착하지 않자 사고로 예상하고 비행기의 행방을 찾기 시작했다.

10)구포역 열차 전복사고

93년 3월 28일 오후 5시 30분께 부산시 북구 덕천2동 381의8 빅토리아호텔 뒤 덕천천 교량 2백여미터 앞 경부선(구포역기점 서울방향 2.5km) 철로 지반이 침하돼 이곳을 지나던 서울발 부산행 제117호 무궁화호열차(기관사· 노진환.32)8량 가운데 기관차와 발전차, 객차 2량이 탈선해 깊이 5m,너비 15m 가량의 무너진 구덩이에 쳐박혔다.
기관사 노씨에 따르면 시속 85km로 사고지점 부근인 구포역쪽으로 운행하던중 사고지점 50여m 앞에서 철로 지반이 내려앉기 시작하는 것을 발견, 급제동을 걸었으나 철로가 깊이 5m 가량 내려 앉으면서 기관차 머리가 먼저 흙속으로 쳐박혔고 연결된 발전차와 6,5호 객차가 잇따라 탈선하면서 서로 충돌했다는것.

이 사고로 밤 11시 현재 신성자씨(33.여.부산시 금정구 남산동 59의32)와 신씨의 아들 이동혁군(8)등73명이 숨지고 김채은씨(45 부산시 사하구 괴정4동 584의22) 등 1백7명이 중경상을 입고 북구 구포동 한중병원과 부산대학병원, 백병원 등 시내 13개 병원에 분산수용돼엇다.

11)서해 훼리오 침몰사건
1993년 10월 10일 서해훼리호의 침몰로 292명 사망

12) 삼풍백화점붕괴사고 [ 三豊百貨店崩壞事故 ]
서울 서초구 서초동에 있던 삼풍백화점의 한 동(棟)이 1995년 6월 29일 오후 6시경에 붕괴된 사고.
사망 501명, 실종 6명, 부상 937명이라는 인명피해는 8 ·15광복 이후 가장 큰 인적 재해로 기록되었으며 재산상의 손해도 매우 컸다.
지상 5층, 지하 4층, 그리고 옥상의 부대시설로 이루어진 삼풍백화점은 1889년 말에 완공하였으나 설계 ·시공 ·유지관리의 잘못에 기인된 참사였다.
정부는 특별재해지역으로 선포하였다.
이 사고를 계기로 긴급구조구난체계의 문제점이 노출되어 119중앙구조대가 서울 ·부산 ·광주에 설치되었으며, 부실건축물로 인하여 다시 한 번 국내외적인 부끄러움을 감수해야 했다.

13)대구지하철공사장가스폭발사고 [ 大邱地下鐵工事場-爆發事故 ]
1995년 4월 28일 대구광역시 상인동(上仁洞) 지하철 1호선 제1~2구간 공사장에서 일어난 가스폭발 사건.
언제 : 1995. 4. 28
어디서 : 대구 상인동 지하철 1호선 1∼2구간 공사장
누가 : 대구백화점 상인점 신축 공사장 인부
무엇을 : 가스폭발
어떻게 : 220명의 사상자 등 600여 억원의 피해

14)성수대교 붕괴 [ 聖水大橋 ]
길이 1,161m. 너비 19.4m(4차선). 한강의 11번째 다리로 1977년 4월 착공, 1979년 10월 준공하였다. 교량의 형태면에서 볼 때 성수대교 이전에 세워진 교량들은 공법이나 구조상 별 특징이 없이 기능 및 경제성 위주의 교량이 주종을 이루어왔으나 성수대교 건설을 계기로 구조물의 외관에 대한 고려가 본격적으로 강조되었다. 최초로 120m 장경간(長徑間)으로 건설되었으며 그 구조상 게르버트러스교(橋)로서 교하공간(橋下空間)이 넓어 광활한 한강수면에 경관을 이루고 있으며, 교량 양단에 완전한 입체교차시설도 갖추고 있다. 1994년 10월 21일 아침, 다리의 북단 5번째와 6번째 교각 사이 상판 50여m가 내려앉는 붕괴참사가 발생하였다. 1996년 3월 서울시에서는 기존교량을 헐고 새로운 성수대교를 건설하여 1998년에 완공하였다.

15)KAL 괌공항 인근 산악지역에 추락
1997년 8월 6일 새벽 2시30분 CNN을 통해 전해진 대한항공기 747여객기괌 추락사고. 소식은 전국 을 비탄에 빠뜨렸다. 승객 2백54명중 2백29명이 사망(신원 미확인 1백2명 포함)하고 25명 이 부상했다. 이 사고를 계기로 국내외 항공대 대한 안전점검이 진행됐다. 이후 괌 여행 객이 대폭 줄어 현지 교민들의 경제활동이 크게 위축되는 결과를 낳았다.

16)대구 지하철화재
2003년2월18일 일어난 화재사건으로 120여명이 사망한 사건이다.

 

이정도

2007.07.07.

  •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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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n8****
영웅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제가 알고 있는 학살이 있습니다.

간토 대지진이 일본에서 일어났는데,

그것 때문에 무고한 우리 나라 사람들이

엄청 많이 죽었다고 합니다.(간토 대학살)

2007.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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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필 사진
ghdd****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조선시대에는지진이났습니다.

일제시대

간토대지진 대학살

현대

6.25도 엄청난사람을죽여대고

삼풍백화점대참사

2007.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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