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초등학교4학년 교정시력이 안나옵니다.
비공개 조회수 695 작성일2019.11.09
올해11살인 여자아인데 교정시력이 안나옵니다..종합병원안과에서 계속이상하다며 지켜보자 지켜보자 라고만 하는데 지켜봐도 안나오는시력을..ㅠㅠ다른문제가있는건아닌지 지금1년 넘게 그상태이고 최근몇개월전 갔을때 6개월더 지켜본후 검사다시하자하여 기다리는데 안경렌즈바꿔야할시기가훨씬 지났어요ㅠㅠ도저히 기다릴수없어 오늘병원에전화해서 날짜를 다시 앞당겼는데..병원도 바꾸는게 나을거같고..다른 문제가있는건 아닌지 걱정됩니다..다른병원을 가서 검사해보는게 좋을까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ye1004
수호신
2015 건강 분야 지식인 안과 3위, 신경과 35위, 건강상담 2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

네이버 안과 분야 랭킹1위 eye 1004 입니다

교정시력이 1.0까지 안나오는군요?

1년 넘게 그렇다면 매우 걱정이 되시겠어요

이런 경우는 약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약시는 특별한 병이 없는데도 교정시력이 안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 필요한 건 억제 기전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억제 기전을 찾아서 집중적으로 케어하면 회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녀 분이 해당이 될지는 검사해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강남에서 일하는 eye테라피 전문가로서 저의 경험에 근거하여 답을 드려 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와 관련된 검사와 상담을 무료로 받기 원하시면 아래 블로그로 질문을 주시면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

아래 블로그를 보시면 약시에 대한 체험 후기가 있으니 참고 하셨으면 합니다 ​

http://blog.naver.com/24yes24.do

2019.11.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오연식 박사 시기능
물신
보건/의료인 #시기능재활훈련박사 #박사전문안경사 #사시약시복시난독증박사연구자 안과 29위, 신경과 96위, 신경외과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시기능 재활훈련 오연식 박사 입니다.

(2001년 부터 시기능훈련 시작)

많은 분들이 질환이 없이 약시로 방문한경우 시기능재활훈련 으로 해결되고 있습니다.

약시는 치료에 나이가 중요하기때문에 빠를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약시는 성장시기가 지나게되면 시각정보처리 기능, 신경조절기능 등의 저하로 학습에 좋지 않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어서 적극적인 시기능재활훈련이 필요합니다.

약시는 특별한 기저 질환이 없어서 병원치료가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종합병원에서 기다려 보자는 이유는 특별한 기저질환이 없다는 뜻으로 다른병원을 가도 처치법은 비슷할것으로 판단됩니다.

약시는 어린시절 시각정보를 받지 못해서 시신경의 발달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로

약시안에 최적화된 빛의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해주어야 합니다.

제 경험상 15년동안 약시로 방문하신 분 들의 경우를 볼때

시기능재활훈련 등으로 약시안에 정확한 빛의 정보를 주었을 경우에

회복되는 경우가 많았었습니다.

약시안은 안경 , 적극적인 시기능재활훈련 등으로 최대한 시력이 잘나오게 교정해야 합니다.

약시적극적인 방법으로 시기능재활훈련 등을 하는것이 도움이 될것으로 판단됩니다.

시기능재활훈련 으로 시력을 유지시키는것이 좋습니다.

약시교정박사급 연구자의 전문적인 지식과 분석이 요구되는 어려운 분야입니다.

약시는 복잡한 뇌신경 신호 시스템 등과 관계가 있어 훈련 등에

고도의 전문지식이 필요한 어려운 분야 이며, 지식인, 블로그 등에서는

연구논문과 같은 깊은 내용을 쓸수 없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기능재활훈련으로 시각정보처리기능, 신경조절기능, 양안융합기능, 안구운동기능 을 향상시키고 경직된 안근육을 풀어주면 시력유지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

시기능재활훈련박사급연구자의 고도의 전문지식과 분석이 요구됩니다.

시기능재활훈련 박사 정교한 분석과 판단에 의한 시기능재활훈련을 통해서 개인적 시기능 특성과 노력에 따라서 불편한 증상이 대부분 제거, 완화될 수 있습니다.

시기능재활훈련은 개인적인 신경자극에 대한 반응도, 사위의 발생시기, 가족력, 유전적인 특징 등을 신중하게 분석하고 개인의 특성에 맞는 훈련 방법을 적용해서 시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 저는 젊은 시절을 간헐성 외사시로 복시를 피하기 위해서 한 눈을 감고 다녔고 안구건조통증, 어지럼증, 두통, 복시, 눈충혈, 눈물흘림, 눈부심, Visual Snow, 난독증 증상 등으로 고생하다 직장을 그만두고 제 눈을 고치려고 안경사가 되었습니다.

책을 볼 때 졸립고, 머리, 목, 어깨 뭉침, 복시, 안구건조증 등은 저의 반평생을 괴롭혔던 증상입니다.

▷저는 시기능이상, 조절기능이상, 근시진행, 약시, 부등시성약시, 안구건조증, 간헐성 외사시, 어지럼증, 두통, 복시, 눈부심, 시각인지기능이상, 학습장애, 난독증, 집중력저하 증상 등의 사람들을 시기능재활훈련 등을 시키고 있습니다.

비수술 재활훈련 박사, 시기능재활훈련 오연식 박사입니다.

▷ 제가 회원으로 있는 미국의 시기능 재활 훈련 학회에서는 시기능이상의 사람들을 시기능재활훈련 등을 통해서 불편한 증상을 제거하거나 완화시켜오고 있습니다.

사시,약시, 복시, 눈피로, 집중력부족, 난독증, 블로그 보시고 연락 주세요.

http://blog.naver.com/ceooh1/220909828690

간헐성외사시 훈련사례 http://blog.naver.com/ceooh1/221077101305

약시훈련사례 http://blog.naver.com/ceooh1/221079136542

[시기능재활훈련이 일반 시각테라피와 다른 이유]

시기능재활훈련박사급연구자의 고도의 전문지식과 분석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시기능재활훈련 전문가 가 되기위해서는 지각과 행동에 대한 이해가 체계적이고, 숙련되고, 고도의 전문적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시기능재활훈련은 개인적인 신경자극에 대한 반응도, 시기능이상 발생시기, 가족력, 유전적인 특징 등을 신중하게 분석하고 개인의 특성에 맞는 훈련 방법을 적용해서 시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시기능재활훈련박사 정교한 분석과 판단에 의한 시기능재활훈련을 통해서 개인적 시기능 특성과 노력에 따라서 불편한 증상이 대부분 제거, 완화될 수 있습니다.

눈의 움직임을 목적에 따라서 기능적으로 분류하고 분석해서 안구운동의 이상에 대한 임상적접근이 중요합니다.

각 눈운동마다 신경생리학적 특징, 해부학적 구조,개인적인 특성에 따른 기능적 안구운동을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안구운동이상을 일으키는 신경생리연구에 도움이 되는 뇌회로망, 뇌신경, 외안근에 대한 해부 생리학적이해, 환자가 호소하는 신경안과적 증상에 대한 정확한 접근에 필수적 지식이 요구됩니다.

신체는 시각. 청각, 체성감각과 같은 감각계를 통해서 들어오는 외부 환경의 변화나 감정상태에 대해 반사적으로 눈을 움직이기도 하며 보고자 하는 물체를 더욱 잘 볼 수 있게 하기위해 의도적으로 눈을 움직이기도 합니다.

우리 뇌는 성장한 후에 구조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서 손상 후에도 기능회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경조절기능, 양안융합기능, 안구운동, 진단검사법, 통합검사법, 분석적분석법 등을 통해서 비슷한 기능을 측정하고 각각의 검사와 상호연관성 예후, 증상, 징후, 정밀감별, 처치, 지각과 행동 등을 분석해서 손상된 신경회로망을 재조직하고 학습을 통해서 동작프로그램을 형성함으로써 기능회복을 위해서 최대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시기능재활훈련은 신경계의 기능저하로 인해서 삶의 질이 떨어진 사람들을 위한 신경계의 구성, 구조 및 기능, 지각과 운동조절 등과 같은 신경과학적 지식에 기초하여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고 훈련 하는 방법입니다.

시기능 재활훈련 행동검안학회 ICBO 2006, Sydney

오연식 박사(시력회복, 집중력향상, 사시훈련, 약시치료, 복시, 눈피로제거, 난독증치료,VDT증후군등)

오연식 박사 시기능재활훈련 연구실 서재, 2019. 11.

2019.11.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의학박사 조형철
식물신
안과 17위, 신경과, 건강상담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시각기능전문 비전테라피(vision therapy)입니다.

2003년도부터 국내 최초 비전테라피를 적용한 한국시지각센터에서 답변을 드립니다.

약시(Amblyopia)는 센터에서 임상적으로 개입하는 증상이므로 아래의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초등학교 4학년의 교정시력이 안 나와서 문의를 주셨네요.

11세 정도이고 병원에서 지켜보자고 하는 상태라서 걱정이 많이 되실 겁니다.

근시나 원시, 난시처럼 굴절문제라면 안경을 착용하고 해결이 되지만 약시는 다릅니다. 약시의 경우는 안경을 착용해도 시력교정이 안되므로 걱정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먼저 눈의 시력 및 기능검사를 통해서 근시와 원시, 난시, 약시에 대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안경을 착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처럼 약시는 안경착용을 지속적으로 해야합니다.

안경은 단순하게 시력만이 아닌 많은 시각적 기능을 포함하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약시는 교정시력이 변화가 없어 안경을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신데, 시력이 더 악화되는 부분에 대해서 최소한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경착용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안과적인 측면에서는 치료적인 개입이 없다는 진단으로 약시치료에 대한 방법을 모른 채 포기하고 생활하시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습니다.

안과의 치료적인 부분이 없더라도 해결할 수 있는 약시교정법은 있으므로 꼭 약시를 회복하기를 바랍니다.

약시는 양 눈이 함께 사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시각기능문제로 사물이나 글자를 하나로 보는 통합기능문제가 생겨 학습 및 사물을 집중해서 보면 초점문제와 두통과 어지럼증이 동반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시각문제는 눈이 힘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어 늘 피곤한 만성피로의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약시의 경우 본인에게 맞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래는 약시교정에 대한 내용이므로 읽어보시면 약시의 평가와 관리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약시의 주된 원인은

사시(strabismus), 부동시(anisometropia), 양안통합기능의 결핍(binocular integration function deficiency) 등으로 두 눈의 시력 차이로 약시 진행이 빨라집니다.

두 눈의 시력 차이가 나면 주로 좋은 눈으로 보려고 합니다.

사시는 시력발달에 영향을 주므로 약시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통합기능과 입체시문제를 가집니다.

좋은 눈만 사용하면 약시 눈이 퇴화 되는 과정을 가지며, 점점 시력은 약해져, 억제현상 및 시력교정이 되지 않습니다.

● 가림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에 미국의 “비전테라피” 시각치료를 통해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약시가 있으면 교정시력이 잘 나오지 않고, 사물이 흐려 보이는 초점문제, 두통, 어지럼증뿐만 아니라, 눈의 힘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늘 만성피로의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 약시의 주의점

- 약시는 진행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약한 눈의 시력은 계속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약시는 안경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시력이 더 떨어질 수 있으므로 최소한의 도움으로 안경착용은 꼭 해야합니다.

아래는 센터에서의 실제 약시를 회복한 임상사례입니다.

(시력: 안과검사 기준)

약시는 눈의 기능적인 문제를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시력저하는 계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이 쉽게 피곤하고, 초점은 안맞고, 주변시야는 감소되고, 멍한증상, 입체시 문제도 진행이 됩니다.

그러므로 약시교정을 통해 눈맞춤, 초점능력, 조절-포커싱 기능을 회복해야 하는데,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약시는 치료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내용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약시치료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가림치료

단안약시의 경우 적용하며 시력발달의 결정적 시기(7~8세)가 지나면 가림치료의 효과가 떨어집니다.

나이, 가림시간, 가림방식의 선택, 아이의 협조 등에 의해서 약시가 개선되지 않는 경우나 재발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2) 약시교정안경(blur function method)

주로 원시성 약시, 부등시성 약시에 적용됩니다.

3) 비전테라피 약시교정법(vision therapy)

약시치료는 미국의 비전테라피(vision therapy) 시각치료 및 본 센터의 비전테라피 특허를 통해 해결합니다.

미국검안의협회(AOA)의 비수술 검안시각치료를 통해 시각능력을 발달시키는 생리학적 교정방법으로 미국이나 선진국 등에서 제도적으로 시행하여 전문검안의(O.D)가 직접 개입합니다.

시각기능검사 및 특수렌즈와 프리즘을 결합한 검안치료로써 본 센터에서는 2003년 우리나라 최초로 비전테라피를 적용하여 약시, 양안약시, 성인약시, 입체시를 회복하고 있습니다.

개인마다 약시와 사시 및 시각기능에 따라서 안구운동 및 홈테라피 시각훈련법을 안내해드립니다.

본 센터는 약시교정 시각전문가로, 2003년도부터 가림치료 실패 후, 양안약시, 성인약시의 교정시력을 회복한 많은 임상 성공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전테라피 전문센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각기능검사와 실제 임상경험의 풍부한 노하우와 성공사례”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곳인지 잘 살펴보고 방문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와 관련하여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사시 및 약시의 체험후기 및 시각기능에 관련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필요한 비전테라피를 통해서 사시 및 약시가 해결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센터에서는 위의 대한 내용을 자세하게 무료상담과 전화상담신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전테라피 약시교정: https://blog.naver.com/visiontherapy/220988614630

-비전테라피 체험후기: https://blog.naver.com/visiontherapy/221645875093

2019.11.2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