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신종코로나 (우한폐렴) 때문에 미치겠어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5,929 작성일2020.02.02
전 중학생 여자입니다.

우한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미치겠어요.
무서워서 외출을 못 하겠는건 물론 너무 화가 납니다.

중국인들은 우리나라도 속속 오고있습니다. 게다가 마인드도 너죽고 나죽자인지 해열제먹고 처돌다댕기고 아주 그냥 국민들 단체로 병 걸리게 생겼는데 중국대사는 대놓고 입국금지 반대하고 그걸 또 듣는듯한 정부,, 제가 중딩이라고 정부의 결정을 이해 못 하는건진 모르겠지만 제 상식 선으로는 이해가 안 됩니다. 정부는 중국인이 우선인지, 자국민이 우선인지 모르겠습니다. 후베이성 차단하면 뭐합니까 그건 중국에서도 하는데. 이러다가 우리 다 감염되면 그제서야 괜찮다하려나요? 중국관계는 나중 생각하고 일단 전염병 확산 방지를 해야죠. 그러러면 보균자일지도 모르는 중국인을 차단하는게 가장 최선의 대응책이고요.

또 저희집에서 동생은 유난 떨면서 열 재자!!!!! 감염자!!!!! 이러는데 안 그래도 스트레스 받ㄴ는데 괜히 짜증이나고 어머니께서 기침하시는것도 (우한폐렴은 아닌듯한데...음... 잘은 모르겠고 중국 방문Xx 최근 관광명소Xx) 너무 신경이 쓰입니다. 10분에 한 번 정도 으흠흠! 이런식으로 헛기침 비슷하게 하시는데 입도 안 막으시고 하는데 불효자라고 할 수 있지만 들을때마다 히스테리 올 것 같아요...

이러다 우한폐렴 걸리기도 전에 제 정신건강이 나빠질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도 우한폐렴 치사율은 사실 80%다?! 중국정부가 숨기는 그것!!! 이러면서 영상 많이 올라오잖아요? 제 생각에 반은 조회수 끌려고 어그로+부풀려서 하는것 같은데 그런것들 썸네일 볼때도 가슴이 너무 뛰어서 미치겠어요. 네이버 뉴스 볼 때도 불안하고 당장이라도 제가 죽을 것 같은 느낌도 들어요. 메르스때는 아가여서 그냥 딩가딩가 다녔다해도 지금은 아는데 너무... 힘들어요... 그냥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것도 나쁜것 같고...정부는 너무 답답하고...

그리고 엘레베이터에 균이 있을까봐 계단으로 다니고 있고... 학원 엘레베이터에는 무조건 마스크 쓰고 탑니다. 손톱으로 버튼 누르고 학원 화장실에서 손 씻고요. 그리고 학원 갔다 와서도 집 오자마자 손 씻고 세수하고 옷 갈아입습니다. 위생에는 좋지만 제가 언제 감염될 지 모른다는 스트레스가 너무 커요.

곧 개학인데 과연 학교에 중국 방문한 사람이 한 명도 없을까요...? 경기도사는데 경기도지사 이재명님은 과도한 불안 갖는게 어쩌고 하고 있고... 네 개학하고 며칠 안 남았어요. 학교가서 무리 친구들도 혹시...? 이런 느낌 들것같고... 제가 나쁜것같아요.

1. 정부는 중국전역입국 금지 할까요?

2.WHO가 위험지역 중국전역으로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우리나라는 위험지역 입국금지라면서 후베이성만 금지하나요?

3. 정말 코로나가 몇년이상 지속될까요...?

4.가짜로 추정되는 뉴스, 유튜브 영상 보고 동요하지 않는법.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1 개 답변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우주신

1. 먼저 중국정부가 상황을 숨길수는 있지만, 적어도 우한이나 후베이 지역을 거의 폐쇄 수준으로 검역하는 건 팩트입니다. 바꿔 말하면 그걸 "상자밖으로" 꺼내지 않으면 아마 문제가 많이 소급될 것이라고 보는 것이 적당할 듯 하고요. 한국 정부의 개념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만... 단지 현 상황을 보면 다른 중국 지역에서 확진자가 발견된다면 이건 일단은 확진자 발견 지역을 모두 입국 제한 지역에 포함하고 일정 기간 경과 후 추가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았을시에 입국제한을 풀어가는 방식으로 하는게 맞습니다.

즉, 미국이나 호주 같은 국가들은 중국으로 출입하는 "항공편" 그 자체가 들어오는 입구를 최대한 줄이고 이를 통해서만 검역관리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한국도 마찬가지로 대응할 필요가 있고...

다른 이유로는 중국은 성단위(주와 같은 개념)으로 경계선을 책정하고 이걸 짜르기 때문에 A지역과 B지역의 경우 차단만 정확히 된다면 A지역이 감염 원인 지역이라고 해도 B지역은 안전하게 되는 식이죠. 즉, 지금 현재의 경우 상해나 북경 등지에서 더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이 지역은 격리검역조치가 완료된 지역이라는 겁니다. 이 경우 중국 정부 내부에서도 후베이를 계속 봉쇄하면서 다른 지역으로 병이 퍼지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이 중요한 셈이고요.

단, 이렇게 되면 중국 전역이 아니고 다른 지역은 클린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검역제한을 "풀어주는" 방식으로 가도 되는 문제이긴 합니다. 단지 현재 정부의 방식은 좀 문제가 있죠. 즉, 후베이와 우한은 아마 진원지이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문제가 있겠지만, 상해나 베이징 같은 확진자 발견 타 지역의 경우 여기를 포함시키지 않는 이유는 좀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2. WHO는 "입국제한을 권고" 하진 않았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좀 애매한 거죠. 이때문에 중국 접경 국가들이 국경 폐쇄를 하고 육로 이동을 제한하긴 했지만, 입국 자체를 막지 않는 식으로 "루프홀"을 타고 가는 거죠. 즉, 국제법의 문제는 "사실상" 어쩌고가 필요 없는 문제입니다. 이는 나중에 문제가 해결된 뒤의 외교 분쟁으로 번질수 있기때문이고요.

3. 일단 코로나 바이러스가 치료제가 개발 안 된 이유가 딴게 아니고 게릴라식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즉 바이러스 자체가 게릴라같이 한번에 크게 번졌다가 한번에 크게 사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볼때는 몇년이상 "지속중" 인 거고, 지금의 우한폐렴 유형의 코로나 바이러스의 경우는 아마 짧을 경우 3~4월, 늦으면 7월 정도까지 감염 위험이 계속 남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단지.... 이번 중국의 우한폐렴의 경우는 문제가 좀 많긴 합니다. 이건 나중에라도 원인조사를 확실히 해 볼 필요가 있는게 일부의 주장에 의하면 자연발생이 아니고 중국의 바이러스 연구소에서 유출된 바이러스가 퍼졌다는 의혹이 존재하는 이상, 이후 조사를 통해서 이 시설에 대한 폐쇄 등을 요구할 필요성은 존재하는 거죠.

다른 문제는 중국의 괴이한 식습관 때문인데.. 사실 음식문화 가지고는 뭐라고 안 하겠지만, 야생동물 조리에 있어서 부주의가 존재하는 건 어디까지나 사실입니다. 문제는 전통이니 보양식이니 하면서 안전하지 않은 방법으로 조리되는 야생동물들이 판을 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생기는 거고요. 참고로 동물 보호론.. 이런거 다 집어 치우고 개인적으로 수렵이 필요하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환경론자들의 주장은 다 때려 쳐 놓고 생각해도... 실제로 미국등의 예를 보면 여기도 사슴이나 맷돼지 등의 야생동물을 잡아서 먹기도 하지만, 조리법의 경우는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즉, 기생충 감염등의 문제가 우려되기 때문에 장시간의 훈연을 통한 조리를 해서 먹거나 하는 방식 외에 날것을 그대로 조리해서 먹는 식의 방식으로는 이걸 먹지 않는다는 점을 적어 두고요.

즉, 사실은 예전, 그러니까 사스 터졌던 시절에도 똑같은 경우였었습니다. 문제는 한번 겪고도 정신을 못 차리고 있는 중국인들이 문제인 거죠. ㅉㅉㅉ

* 참고로 이건 우리나라의 보양식 업자들에게도 해당됩니다. 즉 식품위생이란게, 특히나 일반적인 식재로 도살되는 돼지나 소 이런 것들 외의 종류의 경우 식용에 부적합의 형태로 사육되는 것들이 많고, 또한 기생충이나 이런 바이러스 등에 대한 방역이나 방제 대책이 없이 사육되는 경우, 결국 똑같은 문제를 부를수 있습니다. 즉, 우리도 "아주 안전하다'고는 할수 없는게 상대적으로 식재로서 많이 사용되었던 돼지나 소 등의 경우는 위생관련 법령에 의거해서 상당히 많은 관리를 거치는 편이지만, 반대로 이 빈도가 적은 가축들의 경우나 야생동물들은 거의 검역관리가 안 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이때문에 실제로 바이러스는 아니라도 연간 몇명씩은 기생충 등에 의해서 사고가 나는 경우가 보고되고 있습니다만....

결론은 "인간의 부주의" 인 거죠.

4. 그냥 "위생청결"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마스크 꼭 쓰시고요. 감염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긴 하지만, 사실 길에서 누가누가 중국에 다녀왔는지는 알수가 없기 때문에...-_-;;;

* 참고로 현재 "한국정부"에서 여행제한 혹은 입국 제한을 해야 하는 "지역 및 국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중국: 후베이성, 우한지역은 집중, 확진자 발견지역, 특히 100명 이상 발생지역은 검역대상에 넣고 입국제한 해야 한다고 봅니다. 참고로 일부 지역은 아직 확진자가 없는 지역도 있기 때문에 사실상 "중국인" 이라고 무조건 제한하자는 꼴통새퀴들은 욕처먹어도 싼 거죠. ㅉㅉㅉ

참고로 짐 중국인 입국금지 주장하는 애들의 경우 과거 예멘난민 사건 당시에도 똑같은 개드립 치다가 똑같이 걸려서 똑같이 욕을 먹었다고 보심 되는데... 특정 인종과 특정 국적만 막는다고 짐 막아질 사례가 전혀 아니기 때문입니다.

2. 일본: 일본은 "두번째로 우한폐렴 확진자가 많은 국가" 입니다. 따라서 중국과 같은 수준의 "격리" 개념이 필요합니다. 즉, 일본 여행은 자제되어야 맞고요. 현재 시점에서는 일본이 태국보다 더 위험하다는 점은 확실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참고로 국내유입 확진자 중 12번째 확진자는 일본에서 옮아 온 확진자입니다. 실제로 일본에서 가이드 일을 하다가 19일 김포공항을 통해서 귀국 후 최종적으로 확진 판정을 받았으므로, 매우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짐 일본도 "귀국자만" 그렇다고 안전하다고 착가하시면 안되는게, 얘네는 격리검역 자체가 집에서 자가 격리나 하라는 수준 이상은 아니었고 이것도 못하겠다고 해서 문제가 좀 많습니다. -_-;; 즉 우리처럼 14일의 시설격리를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더 문제가 심한 편이고요.

게다가 우리나라의 12번째 확진자의 경우는... 그러니까 이 경로와 전혀 관계 없이 있다가 감염되어서 들어온 중국국적 가이드였습니다. 결론은 귀국자 외에도 일본으로 유입된 바이러스의 경우는 이 동선에 따라서, 즉 현재 우리나라의 12번째 감염자와 같은 감염 루트로 이미 위험하다는 소리를 의미하는 거죠. 문제는 일본정부 자체가 이걸 제대로 파악하고 있냐는 건데... 이쪽은 우리보다 전염병 대책이 그닥 좋은 편이 아닙니다. 실제 순위에서...

따라서 중국여행 안된다고 일본여행 계획하실 거면 일단 계획은 수정하시길 당부 드리고 싶습니다.

3. 태국: 적어 둔 바와 같이 태국은 일본 다음으로 확진자가 많은 국가이므로 이 국가에 대한 여행도 매우 주의가 필요하시고요. 즉 중국 여행 대체지에서 태국은 당분간 빼시는 걸 권고하겠습니다.

4. 싱가폴: 싱가폴의 경우 방역을 그냥 실패한 겁니다. 여긴 태국 다음으로 많은 수치이며... 그나마 다행인건 여긴 관광지로는 인기가 없다는...

허나 싱가폴의 경우 인구 대비 감염이 꽤 많은 편입니다. 즉 561만 중 18명(2월 2일 9시 기준)이면 1억명에 20명 수준인 일본보다 훨씬 위험한 경우라고 할수 있고요.

5. 홍콩: 다음이 홍콩인데 이건 예상 하셨을 겁니다. 따라서 설명 생략.

6. 그 외: 호주의 경우는 사정을 좀 지켜 보시고 2~3주 내로 발병자가 추가되지 않으면 위험에서 해제되는 것으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현재 확진자는 호주에서 10명입니다. 미국의 경우는 2명, 그리고 프랑스에서 7명이 발견되었으므로 똑같이 주의를 요하고...

베트남은 의외로 안전한 편입니다. 즉 호들갑 떤것과는 달리 베트남은 6명 수준이며 대만의 경우는 이미 10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거죠.

뭐 이런데 질문자에게 당부하자면... 사실 이래서 왜구당 미친새퀴들은 일단 거르고 보자는 겁니다만, 엊그제부터 보면 우한 귀국 교민을 태워 죽이자든가.. 총살하자든가 하는 미친새퀴들이 글질이라고 똥싸지르는 꼬라지를 하도 많이 봐서. ㅉㅉㅉ 즉 인종주의니 뭐니를 다 떠나 실질적 관점을 따져 볼때 중국인들만 막는다고 문제가 해결이 안 되는 경우죠. 외려 중국의 경우는 현재 구역별로 워낙 편차가 크기 때문에 이 지역들 별로 세부 데이터를 내 둘 필요가 있습니다만, 이유는 현재 거류중인 교민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우리가 투자한 중국내 자산 등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이고요.

이런 개념도 처말아먹은 새퀴들은 어떻게든 잡아다가 우한에다가 항공투하를 해 버려야 한다고 봅니다만. ㅉㅉ

즉 주장을 볼때 염두에 두셔야 하는게... 나베당 왜구새퀴들 입터는 걸 보면 "중국국적"은 그냥 "무조건 금지" 하자고 선동질을 하고 있는 미친놈들이 꽤 많고 이런 것들이 이미"확진자 20명에 시설격리도 제대로 안 하는 일본에 대한 입출국은 자유로워도 상관없다"는 개가 처 웃을 소리를 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봤기 때문입니다. ㅉ

허나 검역은 합리성이란게... 예를 들어서 중국 국적자라도 춘절기간 어쩌고 할때 중국 국내가 아닌 해외에 있던 사람들이라면 당연히 국내 입국에 문제가 없겠죠. 반대로 미국인이라도 위험기간 동안 우한에 있었으면 입국을 제한해야 하는 건 당연한 문제이고....

일본 역시도 여행금지 및 검역관리 고려 대상에 들어간다고 봅니다. 사실 까놓고 말해서 현재 우리나라에 가장 가깝고 여행금지가 안되어 있는 상황에서 감염자 가장 많은 세계 2위 국가가 일본이며, 특히 한번더 강조하는데 12번째 확진자는 일본에서의 접촉으로 감염되었음이 추정됨을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한다고 보고요.

즉, 괜한 선동질에 말려서 중국만 까면 모든게 될거라고 생각하지 말고 외려 합리성에 따라서 차례차례 검역을 하고 나중에 따질문제를 다 따지는 것이 낫겠죠.

뭐 다시한번 당부하지만.. 만일 가족간 해외여행 계획이 지금 있거나 하신 분들은 이 글을 보시면 위에 열거된 국가들에 대해서는 여행을 자제하시는 것을 권장 드리고... 해당 국적 여행자들 중 최근 2~3주 내로 입국한 사람들과의 접촉은 당분간 피하시는 것을 권장할수 있습니다.

다른 문제로.. 이들 국가들의 경우는 확진자가 더 늘어나지 않는지 등에 대해 면밀히 파악하고 신중하게 입국제한 등의 대책을 시행하는 것이 답이라고 봅니다.

2020.02.0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이 답변의 추가 Q&A
질문자와 답변자가 추가로 묻고 답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youn****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정부는 중국전역입국 금지 할까요?

아직은 그렇게까지 하지 않을겁니다.

사스때도 그렇게하지 않았으며 코로나는 치사율이 낮은편입니다.

2.WHO가 위험지역 중국전역으로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우리나라는 위험지역 입국금지라면서 후베이성만 금지하나요?

우한이 있는 후베이성만 금지하는 것도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외교문제도 있겠지만 큰 실효성이 없습니다.

who는 국경 폐쇄나 여행·무역 제한 시 모니터링 되지 않는 사람과 물건의 비공식적인 국경 이동, 3국 경유 같은 사각지대가 발생해 오히려 질병의 확산 가능성을 높인다는 이유입니다.

호주와 캐나다가 에볼라 발생국가의 입국금지를 했다가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은 사례도 있습니다.

3. 정말 코로나가 몇년이상 지속될까요...?

1년도 안갈겁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총선시즌이라 곧 기사 찾아보기 힘들겁니다.

예방만하면 그리 위험한 질병이 아닌데 언론이 과대포장하고 있다는걸 유념하세요. (치사율 2%대)

4.가짜로 추정되는 뉴스, 유튜브 영상 보고 동요하지 않는법.

미국독감 기사를 보셨나요?

2019~현재 8000명 이상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국내도 독감사망환자가 한해 2000명 이상 발생하며 폐렴까지 합치면 약 4000명정도 됩니다.

결핵도 대략 2000명 정도 되죠.

사스의 경우 치사율이 거의 10%라 위험성이 있었지만 그만큼 전염성이 낮았던거고 발생환자의 활동 범위또한 넓지 않았지만 이번 신종코로나의 경우 치사율이 낮은 만큼 환자의 활동범위가 넓어 점염경로가 많아 전염성이 당연히 사스보다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한 일을 호들갑떨며 불안을 조성하는 언론이 문제이며 불안하다면 마스크 잘 쓰시고 손을 잘 세척하세요.

현재 우리나라는 일본보다 감염환자가 적습니다.

잘대처하는편이니 걱정하지마시고

지금 기사보니 벌써 2번 확진자는 퇴원할 수도 있을 거 같다는군요.

감기나 코로나나 치료제가 없는건 마찬가지입니다. 그 바이러스를 직접 제거하는게 아니라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약을 처방하는건 같으며 증상의 정도의 차이만 있는겁니다.

잘 대처하면 죽기도 힘든병이니 미치지 마세요.

정신병이 더 해롭습니다.

2020.02.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kde****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우한폐렴 중국인 혐오 하지 말자? 관련 영상 : https://youtu.be/ZoGZh-JvkDU

2020.02.0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an3****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중국입국 금지하면 밀항해서 올수도있어요.

밀항해서 오면 얼마나 들어왔는지 알수없어서 입국금지 못시킨다고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치료제가 나온다고 해서 상용화까지 1년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제가 알기로는 메르스 치료약도 상용화까지 1년은 걸린것으로 알고있어요

2020.02.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도선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1. 정부는 중국전역입국 금지 할까요?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낮습니다.

2.WHO가 위험지역 중국전역으로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우리나라는 위험지역 입국금지라면서 후베이성만 금지하나요? 신종코로나 발원지며 감염 발생자수가 가장 많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입국금지 시키는것으로 보입니다.

3. 정말 코로나가 몇년이상 지속될까요...? 백신이 빨리 개발되어 치료제로서 세상에 빨리 나온다면 금방 해결될것으로 보입니다. 몇달이내로요

4.가짜로 추정되는 뉴스, 유튜브 영상 보고 동요하지 않는법. 기본적으로 정보를 취득하실대는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행하는 공식를 통해 현상황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로 확진자 이동동선을 맵으로 나타난게 있어 공유합니다. 2월3일 기준 현재 확진자 15명 이네요.

​이하 2월 3일 기준 질병관리본부 업데이트된 정보도 기제 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gchangsu86dhpla_560/221792885957

#우한폐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예방

#확진자

#보건복지부

#경계

#감염경로

#우한폐렴예방수칙

#예방수칙

#마스크착용

#질병관리본부

#우한폐렴확진자이동경로

#우한폐렴확진자이동동선

2020.02.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