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책(삼국지 시리즈)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의 손책을 정리한 항목.

1 개요

Sun_Ce_%28ROTK9%29.pngSun_Ce_%28ROTK10%29.png
삼국지 9삼국지 10
SunCeYoung.jpgSunCeOlder.jpg
삼국지 11
삼국지 12
삼국지 13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손책은 어떤 시리즈에서도 먼치킨으로 묘사된다. 일부 작품에 따라서는 아예 여포 마크.2가 되기도 한다.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손책 자신과 부하들 능력치가 출중하다. 특히 손책 본인은 통솔, 무력, 지력, 정치력, 매력, 특기 어디에도 빈 틈이 없다.
  • 주변엔 빈땅 아니면 엄백호 수준의 바보밖에 없다. 특히 남쪽은 거의 허허벌판 수준이다.
  • 출중한 군주들은 북쪽에서 싸우고 있다. 이점에서 조조보다도 낫다.
  • 군주로서 손견보다 난이도가 있는 이유는 본거지인 여강이 손견의 본거지인 장사에 비해 도시의 규모도 작으며, 인구와 내정 상황, 그리고 초반에 가지고 시작하는 자원이 훨씬 적기 때문.
  • 어찌 보면 가장 큰 문제. 수명이 짧다.

초심자용 군주인 것은 분명하나, 다른 초심자용 군주와는 다르게 초반 상황이 열악하므로 어느 정도 삼국지에 대해 감을 잡고 시작해야 했던 세력이기도 하다. 초반 상황이 열악한 것을 감안했는지 삼국지 3에서는 원술에게 옥새를 주고 병사 3000과 군마 500, 그리고 장소, 장굉을 등용하는 이벤트가 준비되어있고, 삼국지 5, 삼국지 6에서는 초반 시나리오의 조조 못지 않게 부하 장수들이 피라미드로 등용되는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특히 노숙 등용 이벤트는 노숙과 함께 상당량의 군량까지 얻을 수 있는 고마운 이벤트이기도 하다.

삼국지 2, 3을 제외하고는 일찌감치 투구로 정립된 얼굴. 손권에 비해 동안에 꽤나 미남이다[1]. 게다가 청년기 일러스트와 노년기 일러스트의 차이라고는 수염밖에 없다. 특히 삼국지 5~6부터는 좀 부담가는 몇몇 얼굴을 빼고는 거의 비슷한 퀄리티다. 6이후 시리즈의 일러스트에서는 삼국지 7의 급노화 일러스트와 삼국지 8의 느끼한 미소는 흑역사 취급이다. 그리고 묘하게 여포의 일러스트가 시리즈가 지나면서 점점 더 미형이 되면서 손책과 구분이 힘들어지고 있다. 특히나 삼국지 9의 여포 일러스트는 손책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이며, 삼국지 11과 12의 손책의 사나워 보이는 얼굴은 여포라고 해도 믿을 수 있을 정도다.

당연히 삼국지 시리즈에서도 손책은 모든 2세 무장 중 최강이라는 수식어가 따른다. 이건 삼국지 종반 최강자인 문앙이 추가돼도 마찬가지다. 그 관우나 장비의 자식들인 관평, 관흥, 관색, 장포 등은 물론이고 조조의 자식들인 조비, 조창, 조식등도 죄다 압도해버리며 심지어는 스텟 총합으로 보면 육손의 자식인 육항, 사마의의 아들들인 사마사, 사마소, 종요의 자식인 종회, 마등의 아들인 마초까지도 압도해버린다. 다만 지력, 정치, 성격은 육항, 사마사, 사마소, 종회쪽이 훨씬 좋고 무력은 마초가 좀 더 높지만...

영웅집결 시나리오에서는 손견의 부하장수로 등장한다. 세력의 크기는 한 마디로 태사자 없는 오나라.

수명이 굉장히 짧다. 주유보다도 더하다. 손책으로 오래 플레이 하고 싶다면 수명연장약은 필수. 수명연장약이 없다면 가상모드밖에 답이 없다.

2 상세

2.1 삼국지 1

지력 89 무력 98 카리스마 99라는 말도 안되는 능력치를 갖고 있으나 그 반대급부로 신체가 65로 약간 낮고(그나마 37이었던 아버지보단 훨씬 낫다) 운세가 게임 내 최하급인 17이라서 잘못하면 저 어마어마한 능력을 살려보지도 못하고 훅 가는 수가 생긴다.

2.2 삼국지 2

지력이 88씩이나 찍혀서 등장한다. 손견세력의 담당군사인 정보(지력 84)보다도 더 지력이 높다. 조운도 85밖에 안되는 지력이…. 무력 90 넘는 장수들 중 지력으로 조조, 강유에 이어 3위. 무력은 94, 매력은 93이다. 2에서도 능력치가 상당히 초월적이다. 다만 역사모드로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수명이 짧으니 주의. 이러니 손견으로 플레이한다면 군사부터 손책으로 바꾼 뒤 정보의 지력을 높여주고 뭘하든지 하면 좋다

2.3 삼국지 3

능력이 약간 너프를 먹었다. 무력 91 / 지력 85 / 정치 74 / 매력 89 / 육전 82 / 해전 96. 너프는 좀 먹었지만 문무겸장에 전체적으로 만능인 강력한 장수인 것은 틀림없다. 특히 수상에서는 수전지휘능력이 96씩이나 되기 때문에 대단히 막강한 능력을 갖고 있고 육상지휘마저 82로 낮지 않은 편이라 여러모로 유능하다. 특히 병력의 수는 육지와 수지 중에 높은 쪽으로 결정되므로 손책의 통솔 가능 병력은 19600. 전체적으로 보면 아버지 손견의 파워업판인 능력치를 갖고 있다.

다만 숨겨진 능력치 쪽이 안습인데, 야망 15 / 운 1 / 냉정 7 / 용맹 13. 역시 손견과 비슷한 성향을 갖고 있지만 상황이 더 안좋다. 일단 운 1은 당연히 전 캐릭터 중 최악으로, 여기저기 랜덤하게 운이 영향을 끼치는 패러미터라는 것을 생각하면 미묘하게 짜증나는 부분. 냉정이 7로 약간 낮은 편이라는 점도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도 아버지와 닮은 점. 용맹이 13으로 상위권에 들어간다는 점을 위안으로 삼자. 야망이 높지만 군주일 땐 큰 의미가 없고 부하무장인 경우도 손견의 혈연무장이므로 큰 문제가 없다. 의리도 90으로 높다. 단, 수명이 짧으므로 주의.

군주로서 손책은 태사자와의 궁합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시작과 동시에 33. 건업에 정치력 70 넘는 모든 장수들을 죄다 밀정으로 보낸 후 다음턴에서 비교적 쉽게 태사자를 등용할 수 있다. 등용에만 성공하면 태사자라는 장수가 추가됨과 동시에 금, 군량, 병력이 거의 두 배 가까이 증가한다.

정확히 다시한번 말하자면 삼국지 3의 능력치는 육전지휘82 수전지휘96 무력 91 지력 85 정치 72 매력89로 삼국지 3을 기준으로 해도 스텟총합은 500을 훨씬 웃돈다. 하지만 숨겨진 능력치에 대해서는 야망15 운1 냉정7 용맹13으로 쓸만한거라고는 용맹이 전부이긴하나 그것도 위연, 감녕빼고 무력 높은 무장들에게 털리는 편이고, 야망이 하늘을 찌르는 수준이라 항복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하로 쓰고 싶으면 손견이 있는 시나리오1 밖에 불가능하며 냉정이 별로라 지력이 뛰어나도 지력값을 전혀 못한다. 다만 수전지휘가 주유와 육손 다음으로 높고 허저의 육전지휘보다 높아서 전장에 쥐고 나오는 병력이 미치도록 많다. 조조가 괜히 손견의 자식복을 부러워한 게 아니다.

여담이지만 메가 CD, PC엔진 CD판에 추가된 애니메이션[2]에서는 20대에 요절한 주제에 은근히 노안으로 나온다(..)

2.4 삼국지 5

고정도를 소유하는 채로 무력 103의 강캐로 나와 일기토서 꽤 높은 승률을 보인다. 다만 숨겨진 상성이 있는데 황충에겐 거의 이기나 하후돈따위에겐 백이면 백 발린다. 그러나 전투능력치는 강하다. 능력치는 95/83/62/97 특기는 수계,분기.무쌍,침착,수신,응사 진형은 추행,구행,언월,수진으로 강력하다. 오나라의 진정한 에이스

2.5 삼국지 6

상창연아섬이라는 필살기를 들고 있고 일격필살만 없다 뿐이지 호통, 비밀무기, 측면공격 등 일기토에서도 개캐다. 그런데 성장 특성이 조숙인게 좀 안습하다. 즉 기초 스텟은 형편없지만 스텟이 성장하는 속도가 정말 빠르다. 그러나 40살 이후까지 살아남으면 점점 쩌리화가 진행된다. 에디트를 써서 성장특성부터 바꿔주는 게 좋다, 아니 성장특성만 바꿔줘도 엄청 좋은 장수가 된다. 신동까지는 아니더라도 유망주 정도만 되도 우주괴수가 된다.만약 에디트로 수명까지 늘린다면 진짜 깡패가 뭔지 제대로 체험하게 될 것이다

2.6 삼국지 7

92/70/58/90의 능력치를 지녀 플레이 자체는 수월하다. 조금만 수련하면 100까지는 금방 올라가는 무력과, 기본 70의 지력도 수련으로 주유를 스승으로 두고 하면 80, 좀 더 투자하면 90까지도 빠른 기간안에 어렵잖게 올릴 수 있어 여간해선 계략에도 걸려들지 않는 편. 정치가 58로 낮지만 손책으로 내정을 굴릴 것도 아니고 하니 높은 무력과 올리기 쉬운 지력, 그리고 포위공격을 당하지 않는 특기 무쌍을 지니고 있어 충분히 전장의 강캐로 활약할 수 있다. 매력 또한 90이라 군주로서 플레이하기에도 수월하지만, 시리즈 대대로 그렇듯 짧은 수명이 문제다.

2.7 삼국지 9

아버지처럼 보병 최강 병법 분신을 가지고 있는데다 숙력도가 600에 달하니 관우, 손견, 여포, 마초와 더불어 야전 최강캐이다. 능력치도 95/92/75/72 좋은편에 좋지만, 역시 만병정통인 안습 수명이 단점. 돌진과 투함도 보유하지만 노병계나 궁기병계 병법이 없는 것도 흠.

2.8 삼국지 10

아버지 손견과 비슷하고 약간 다운된 능력 성향을 지닌다. 통솔 95 / 무력 90 / 지력 69 / 정치 66 / 매력 92. 평균적으로 크게 뒤쳐지는 능력이 없고 통솔력이 아버지만큼은 아니지만 최상급을 찍고 있는 무력 특화 밸런스형 최상급 캐릭터. 요컨대 손견, 관우, 조운, 장료 등과 비슷한 타입이다.

군주로 나오는 경우에는 손견의 고정도를 물려받아 무력 93. 194년 시나리오에서는 옥새를 원술 주기 전이라서 매력 100. 아싸 좋구나 200년 시나리오에선 당연히 없다. 덤으로 사실모드에서는 수명이 다해가는 시점이라 시작하고 얼마 안있으면 죽는다. 세팅된 수명이 26세인데 뭐...

특기는 14개로 아버지보다는 떨어지지만 비교적 충실한 편. 전체적으로 아버지 손견과 비슷한 성향으로 전투/군사 중심이지만 몇가지 빠지는 정도고 대신 일기토 특기가 좀더 충실한 편이다. 전투용으로 굴리기에는 손견 만큼은 아니지만 상당히 훌륭하다. 매력이 92로 아주 높은데 징병 특기까지 들고 있어 병사들 끌어모으는데도 엄청나게 유능하다. 다만 설전 특기가 하나도 없다는 점은 난점. 설전계 퀘스트할때 동네 대장장이한테 이것 때문에 발리면 살짝 짜증난다. 여러모로 아버지 손견의 미묘한 다운그레이드판이다. 초창기 버전에서는 손책 쪽이 고평가 받았던데 비해 근래 시리즈는 손견이 좀더 고평가를 받는편인듯.

능력치를 생각하면 이런 무력 특화형 밸런스 캐릭터들이 대개 그렇듯 플레이어로서 사용하기엔 상당히 편한 축에 든다고 할 수 있다. 처지는 능력치가 없어 퀘스트에서 불편한 점이 적고, 길을 가로막는 강도떼나 경비병은 단칼에 슥삭. 수명이 짧다는 점만 제외하면 불평할 것이 없는 캐릭터다.

2.9 삼국지 11

능력치는 통무지정매 순으로 92/92/69/70/92 로 손책의 특기는 용장. 전투용 최상급 특기인 신장, 비장, 패왕, 용장중 하나가 이것이다. 이 특기들이 쩔어주는 이유는 특기보유자들. 손책 이외에는 여포, 관우, 고대무장 항우... 미치도록 강력한 장수들 뿐이다. 공성병기를 제외하고는 장급에 해당되는 모든 스킬의 총망라이다. 요컨대 패왕 혹은 신장의 다운그레이드 버전. 과연 소패왕답다. 다만 신급이 아닌 장급 특기의 특성상 손책보다 무력이 높은 장수에게는 특기가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게 결점. 이것은 관우의 신장도 마찬가지지만 관우는 여포와 장비(그나마 장비와는 의형제라 칼맞댈일도 없다)를 제외하고 부상만 주의하면 거의 모든 캐릭터에게 크리티컬이 들어가는데 비해 손책보다 무력이 높은 장수는 생각보다 꽤 있으므로 관우 만큼의 효율성은 안나오는 편. 그래서 아버지구축과 함께 양민학살용 특기라는 평가도 있다. 실제로 무력 92가 최상급이긴한데 관우 장비는 물론이요 중원의 허저, 전위, 하북의 안량 문추 따위 등등에게 무특기가 되어버리지만 어차피 손책이 주로 활동하는 동오의 인물들은 죄다 손책보다 무력이 낮기 때문에 반드시 크리티컬이 터진다. 유일하게 고자가 되는 경우가 유요 휘하의 태사자인데 태사자의 무력이 손책과 같은 92이기 때문에 특기가 무효가 되는 반면 태사자는 무력 무시 특기인 극신이라 크리가 펑펑 터진다. 하지만 역으로 태사자의 무력이 손책과 같기 때문에 일기토를 매우 잘 받아주고 태사자의 친애무장이 손책이라 일기토에서 승리하면 100% 등용이 되기 때문에 동오를 정벌할 때 양민들은 손책이 죄다 학살하고 태사자는 일기토 한판 벌여주면 태사자가 감복해서 항복해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왠지 쓸데없이 고증에 충실하다.

물론 손책보다 무력이 높은 장수보다는 낮은 장수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대개의 경우엔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주유화신 특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손책과 주유를 조합해서 전장에 내보내면 말 그대로 적 방어력 무시.

사망년도가 200년으로 설정되어있고, 부자연사라서 설정된 사망년도보다는 몇년 더 살 수 있다고 하나 오래살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단점[3]. 손책에게는 우길 이벤트라는 치명적 결함을 갖고 있는데 우길 이벤트가 발동하기 위해서는 손책이 군주상태여야 하며 손견사망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손견이 살아있으면 손책이 군주가 된다 해도 이 이벤트는 절대 나오지 않는다. 이 이벤트가 개떡같은 이유는 손책과 우길이 설전을 벌이게 되는데 에디트로 손책의 지력을 높이지 않는 한 높은 확률로 지게 되어 있다. 우길은 능력치가 공개되어있지 않지만 에디트로 뜯어보면 지력이 74로 설정되어 있다. 단, 설전 자체가 패가 어떤게 나오느냐에 따른 랜덤성이 있기 때문에 패가 잘 나와주면 지력이 좀 낮더라도 승리할 수 있고 이 경우 우길과의 설전에서 이겨서 수명이 늘어나기 때문에 오히려 수명이 정해져 있는 주유가 먼저 사망할 수도 있다. 우길과의 설전에서 이기면 우길이 손책에게 잘못했다고 빌고 손책은 우길을 풀어주며 해피엔딩이 된다. 우길이벤트에서 승리한 스크린샷 뭔가 뒷내용이 이상해 보이지만 신경쓰지 말자 손책이 지면 연의에서 대로 손책은 우길을 처형하고 손책은 우길의 귀신에 시달리다 죽는 시나리오로 흘러가고 오나라의 군주는 손권이 되게 된다.

콘솔판 추가 시나리오인 영웅난무에서는 무위에서 군주로 등장한다. 부하로는 주유, 손유, 손교, 대교, 소교, 태사자, 태사향, 주태, 장흠, 능조, 동습, 여범, 여거, 오찬이 있다. 시작 위치가 서량이라 수군 적성이 무의미하고 근처 세력이 사마의와 여포라 결코 쉽지만은 않으나 손책의 용장 특기가 여포 이외의 모두에게 발동하므로 특별히 난이도가 높은 세력은 아니다.. 버틸 자신이 있다면 공백지인 안정을 시작부터 차지해도 좋다.

2.10 삼국지 12

능력치는 통솔 96, 무력 92[4], 지력 74, 정치력 70으로 대폭 상향됐으며 전법은 강습이다. 강습이 공격력과 이동속도를 상승시키는 전법이라 손책은 게릴라전에 특화되어있는 장수이다. 만인지적처럼 닥돌해서 효과를 보는 전법이 아니다. 그래도 좋은 전법이며 컨트롤을 잘하는 유저라면 손책을 잡는 손맛이 일품. 전법 발동 대사는 '나의 기세, 누구도 멈출 수 없다'

삼국지 12의 일러스트가 참 재미있는 것이 아버지가 뽑은 저 칼을 아들이 휘두르고 있다. 동생은 칼을 새로 임명하는 사령관에게 주는 모습.

2.11 삼국지 13

능력치는 통무지정 순으로 96/91/76/70. 지력이 76으로 올라가나 무력이 91으로 너프되었다. 덕분에 자신이 일기토에서 무승부를 냈던 태사자보다 무력이 낮은 아이러니가 생겼다(...)[5] 손책이 군주일 경우 고정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추측. 병과적성은 창A/기S/궁B. 특기는 상업3, 훈련8, 순찰8, 교섭1, 위풍7, 신속8, 분전6, 연전9, 공성7, 수영9, 일기6, 호걸6이다.

전법은 그의 별명인 소패왕으로 자부대 방어사기 +2, 기동 +3, 연격, 범위, 전병격, 사기 유지시키는 A급 전법이다. 개인 전법 중 3대장이라는 관우의 군신, 여포의 천하무쌍, 장비의 만인적에 전혀 밀리지 않는다. 1:1을 제외하고는 효용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받는 군신보다는 차라리 소패왕을 3대장에 넣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을 정도다. 손책이라는 인물의 캐릭터에 방어 상승이 붙어있는 것도 나름 의외라면 의외. 일단 발동만 시키면 어지간해서는 100을 넘어가는 사기빨로 공격력도 버프되는지라 주변의 적들을 도륙낼 수 있다. 비슷한 컨셉인 조운의 투지호장과는 달리 방어상승도 있어서 어찌보면 적진에서 버티기에는 더 나은면도 있다.

중신특성은 오에서는 유일한 기마조련(기병 적성 한단계 상승)인지라 금쪽같은 인재이다. 사실 시나리오에서는 그놈의 수명때문에 금방 사라지지만 군주로 있을 때에는 기병병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서 소패왕의 쾌진격을 재현하는게 가능하다. 가상 시나리오나 수명무시로 플레이하게 될 경우에는 말할 나위도 없을 정도. 거기에 동생과는 달리 주유와 태사자라는 에이스급 장수들과 특수 인연도 있어서 인연버프도 받을 수 있다. 본작에서도 최고수준의 전투형 군주이자 장수로서도 든든한 존재. 명실상부한 오나라의 에이스로 거듭났다.

성우는 호시노 타카노리.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손책/기타 창작물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손권도 사실 원숭이라고 까이는 진삼쪽의 디자인에 비하면 상당히 중후하고 멋진 디자인이다. 진삼쪽 손권도 5편부터는 수염을 없애며 훈남이 됐지만.
  2. 이라고 하긴 뭣 한게 등장인물들이 가만히 있는 채로 입만 움직이는 수준이다(..) 움직이는 거라면 가끔 사람이나 말이 살짝살짝 움직이는 정도(..)
  3. 물론 운만 좋다면 210년대까지 사는 경우도 있기는 하다
  4. 고정도 보정까지 합치면 무력이 97이다.
  5. 태사자의 무력은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