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코로나19 확진자 급증중인데 총회 열려는 정비사업장들

3월 일몰제 적용에 시급…신반포2차·한양2차 연기, 잠실장미·미아 재개발·서초진흥 등 조합설립총회 개최
문정우 기자

강남구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뉴스1)

조합 설립을 준비하는 서울의 정비사업(재건축·재개발)장들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속도보다 안전을 택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정부의 요청에도 총회를 강행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서초구 잠원동의 '신반포2차'는 조합설립총회를 29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같은날 총회를 준비하던 송파구 송파동의 '한양2차' 역시 사업 속도보다 안전을 택했다.

정부가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자 감염병 경보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하면서 밀폐된 장소에서 진행하는 대규모 집회 등에 대해서는 자제할 것을 지역사회에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밀폐된 실내 공간에서 다수가 밀집해 이뤄지는 행사가 감염병의 확산에 얼마나 위험한지 확인할 수 있었다"며 "집단 행사나 행위를 자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조합들이 고육지책으로 총회를 개최하려던 이유는 정비구역 일몰제 때문.

'정비구역 일몰제'는 2012년 이후 승인을 받은 추진위원회가 조합을 설립하지 못할 경우 정비구역에서 해제되는 제도다. 토지등소유자 간 30% 이상 동의만 있다면 일몰제 기간 연장이 가능하다.

신반포2차와 한양2차 모두 각 지자체에 연장을 신청했다. 압구정3, 신반포25차, 흑석1구역 등 8곳이 현재 일몰제 연장을 요청한 상태다. 일몰제 적용 사업장은 서울에서 모두 39곳이 있다.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등의 심의를 거쳐야 하지만 주요 핵심 단지들의 경우 크게 문제가 없다는 시각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일부 사업성이 부족한 재개발 지역을 제외하면 걸림돌이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여명에 육박하는 가운데 총회를 강행한 단지도 있다.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 강남구 개포동 조합 총회에서 1,565명의 조합원이 격리된 적이 있었다.

장미 1·2·3차는 23일 조합설립총회를 진행했다. 서면결의서만 제출한 경우를 제외하고 현장에 참석한 토지등소유자는 1,476명에 달했다.

3월 안으로 조합을 설립하기 위한 취지였다고 하지만 이면에는 상가와 아파트 추진위간 갈등에 있다. 상가 지분을 아파트 재건축 조합으로 편입해 사업성을 높이려고 하는 계산에서다.

추진위 한 관계자는 "상가와 아파트를 모두 소유한 일부 상가 소유주들이 아파트 조합에 강제로 편입시켜 상가소유주들의 재산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관련 진정서를 시와 송파구에 낸 만큼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조합설립을 준비하던 다른 정비사업지들도 총회를 연 바 있다. 지난 1일에는 강북구 '미아4-1구역'과 '서초진흥', 15일에는 '미아9-2구역'이 조합창립총회를 열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