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흉선암

[ thymiccarcinoma , thymic carcinoma ]

요약 흉선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
진료과 내분비내과, 흉부외과, 혈액종양내과
관련 신체기관 흉선

정의

흉선암이란 흉선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흉선은 가슴의 종격동 앞쪽에 위치하는 면역기관으로, 출생 시에 12~15g이고 신생아 시기부터 발육하여 사춘기 때 약 40g으로 커졌다가 이후 점차 크기가 작아져 성인에서는 퇴화한다. 흉선암은 40~60세에 주로 발생하며, 남자에게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흉선

흉선

원인

중증근무력증, 부종양성 증후군과의 관련성이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증상

흉선암은 아무런 증상이 없이 정기적인 흉부 엑스레이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흉선암의 증상은 지속적인 기침과 흉통 그리고 호흡의 불편감입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들이 사라지지 않고 오래 지속되면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검사

진단을 위해 흉부 엑스레이, 흉부 CT 등의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흉부 엑스레이는 흉선암이 의심될 때 시행하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흉부 엑스레이를 통해서 의심되는 병변이 발견되면 보다 정확한 영상을 얻기 위해 흉부 CT를 시행합니다. 확진하기 위해서는 조직 검사를 시행하며, PET은 흉선암의 전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치료

완전한 수술적 절제가 초기 흉선암의 가장 좋은 치료입니다. 이후에 병기에 따라 방사선 치료와 항암 요법이 시도될 수 있습니다. 완전한 절제가 불가능할 때에는 처음부터 방사선 치료와 항암 요법을 고려합니다.

경과/합병증

예후는 암의 병기와 완전한 절제의 가능성 그리고 조직학적 형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흉선암은 드문 암으로 정확한 생존율을 산정하기 어려우나, 초기 흉선암의 5년 생존율은 74~90%로 높으나, 3기는 약 33~50%, 4기는 24~40%에 불과합니다.

예방방법

흉선암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예방법을 알 수가 없습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특별히 주의하여야 할 음식은 없습니다.

관련이미지 3

흉선종

흉선종

이미지 갤러리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

1/3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제공된 의학정보는 일반적인 사항으로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