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세계의 치과 위생사의 교육제도에 대해 알고 싶어요...
ip**** 조회수 18,273 작성일2004.03.13
미국이나.. 캐나다.. 일본.. 이런나라들의

치과위생사들의 교육제도는 어떡해 되어있나요...

궁금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esn****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미국
대부분 2년 과정이며, 치과대학 부속기관으로 운영되고 있거나 대학교내에 2년제 전문대학 ㅗ가정으로 설립되어 있는 치과위생사 교육기관 중 정규과정인 2년 의외에 추가로2년과정의 교과목을 더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으며 그 후 다시 치과대학이나 보건대학원에서 대학원 과정을 수료하면 일반석사, 공중보건석사를 받게 되고 더 공부를 계속하여 박사나 공중보건박사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다.
초기의 치과위생사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은 개원 치과의사들이 요구하는 사항과 면허시험을 치르는데 필요한 과목 뿐으로 교과과정도 대개 개인의원에 필요한 진료지식을 습득시키는데 중점을 두었고, 또한 각 학교간에 교육내용의 차이가 대단히 심하여 54개 과목 중 5개 과목만 공통된 과목으로 교육되었다. 이에 각 학교간의 수업시간, 실습시간 등을 동일하게 하려는 미국치과의사협회 치과교육위원회의 꾸준한 노력으로 치위생과 학교의 교육과정에 필요한 <최소한의 표준>을 세워 교육표준화를 위한 기초를 수립하였다.
치위생과 학교의 입학자격은 최소한 4년제 대학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 고등학교 과정을 수료했거나 이와 등동한 자격을 가진 사람으로 규정되어 있으나 일부 특수한 학교는 예과 과정으로서 자연과학 분야의 초급대학에서 2년 이상 교육을 받은 사람에 한해서 입학자격을 부여하고 있기도 하다. 미국의 법정 치과위생사 면허를 받기 위해서는 최소한 2년간의 치위생과 필수 과목을 이수해야 가능한 것으로 되어있으며, 일반적으로 학사나 석사학위를 취득한 치과위생사들은 주로 치과위생사 교육기관이나 연구기관 및 연방정부나 주정부의 공중구강보건사업의 선두주자로서 종사하게 된다.

-일본
1920년 치과의학전문학교의 설립이 증가됨에 따라 진료보조인력의 수요가 많아지게 되었고 또한 미국의 영향으로 치료 중점에서 구강병 예방과 보건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면서 치과위생사 규정에 대한 논의가 있어왔다. 그러나 치과위생사 교육은 1922년1월 동경의 Lion아동 치과의원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으며 이 때 고등학교 이상을 졸업한 25세 이하를 대상으로 선발하여 6개월간 진료보조수로서의 기능 및 지식을 부여하고 첫 졸업생 15명을 배출하였다.
1947년 보건소 업무에 치과위생이 추가되도록 보건소법이 개정되고 1948년 7월에는 치과위생사법이 제정되었다. 1949년 동경치과대학에 치과위생사 학교가 1년 과정으로 설립되면서 차츰 치과위생사 학교가 늘어났으며, 1950년 일본 여자위생단기대학, 동경의과치과대학 치과위생사 학교가 신설되었다.1955년에는 치과위생사법이 개정되어 치과진료보조가 치과위생사의 업무로 규정되어 예방치과처치, 구강보건교육, 치과진료보조 업무에 종사하도록 되어 있다.
135개 학교가 모두 2년 과정으로 1965시간~2600시간의 기초 및 전문과목을 이수하도록 운영되고 있으나 2002년에는 센다이 대학, 야마구찌, 니키타, 동경치과대학 등 4개의 대학이 3년제로 승격되면서 현재 년간 7000명 이상을 배출시키고 있다.또한 각 학교에는 임상실습을 위한 부속치과진료기관이 설치되어 학생들의 임상실습을 원만히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호주
호주의 치과위생사는 주로 개원치과의사들에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구강진료 분담인력으로서 개원치과진료기관에서 환자에 대한 구강보건교육, 예방진료, 환자관리 등을 위한 고급인력이 필요하여 1974년에 치과위생사 교육기관이 설립되었으며 대부분의 각 주에 1개씩 교육기관이 있다. 치과위생사 학교의 입학자격은 1년과정의 치과진료조무사 학교(Dental Nurse)를 수료해야 하고 적어도 2년 이상 개인치과의원이나 지역사회보건소에서 진료보조의 경험이 인정되어야 입학이 허가된다. 또한 치과위생사 교육기관에는 치과병원이 반드시 설립되어 있어 지도치과의사의 지도하에 어린이의 예방진료와 성인대상의 스켈링 등의 임상실습장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치과치료사 교육과는 달리 주로 임상적인 기술위주의 반복된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뉴질랜드
치과위생사 교육은 최근에 일부 개원치과의사들이 치과진료시 예방진료와 구강보건교육을 담당한 인력의 필요성을 주장하여 1955년 더네든시에 있는 Polytech에서 처음으로 설립하여 매년 소수의 신입생을 선발하여 15개월간 교육시키고 있다

-영국
1942년 제2차 세계대전 중에 공군에서 치과위생사를 양성하기 시작하였고 1949년에는 민간 치과의료기관에서도 양성을 개시하였으며 1959년에는 최초의 민간 치과위생학교가 Manchester 치과병원에 설립된 이후 현재 14개의 치과위생학교에서 1년간의 교육과정으로 연간 350명 정도가 배출되고 있다. 치과평의회에서 치과위생사 교육 및 실무를 관장하며 치과위생사는 실무에 들어가기 전에 치과평의회에 등록해야한다.

-스웨덴
1968년부터 치과위생사 교육이 시작된 이래 11개 학교에서 2년 과정으로 양성되고 있고, 지역사회 구강보건소에도 치과위생사 교육기관이 설립되어 있다. 또한 2년 과정의 치과위생사 교육을 받고 난 뒤에 1년의 수련기관을 거치게 되면 예방치과간호사라는 칭호를 주어 학교 구강진료실에서 예방과 초기치료와 같은 1차 치과치료를 맡기고있다.

-스위스
치과위생사 학교는 2년제 또는 3년제로서 3개가 있으며 연간 120명이 배출되고있다.

-캐나다
1951년 Toronto대학에서 치과위생사 교육이 맨 처음 시작되어 현재 28개 학교에서 2년 또는 4년 과정으로 교육되고 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전국의 5개 치과대학에서 2년 과정으로 치과위생사를 교육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제치과위생사 연맹에 등록된 국가들은 오스트리아, 콜롬비아, 덴마크, 독일, 이스라엘, 이탈리아, 라트비아, 네덜란드, 나이지리아, 노르웨이, 포르투칼, 핀란드, 스페인으로 주로 2~3년 과정으로 양성되고 있으며 독일과 오스트리아는 제도적 교육과정은 없는 상태이다.
이밖에도 국제치과위생사 연맹에 등록된 국가들은 아니지만 태국, 홍콩, 케냐, 인도등의 국가에서도 치과위생사가 양성되고 있다.

2004.03.1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청구문화사 '치과위생학개론' 41~46쪽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