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박능후 장관 '성남 어린이집 사건' 발언 논란 사과

김희진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남 어린이집 성폭력 사건에 대한 박능후 복건복지부 장관의 발언에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자 보건복지부가 사과문을 발표했다.

복지부는 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국회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발언으로 마음의 상처를 입으셨을 피해 아동과 부모님, 그리고 안타까운 마음으로 지켜보고 계시는 국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복지부는 관련 기관과 함께 피해 아동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 치료를 최우선으로 진행하겠다”며 “사실관계를 확인해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어린이집 대상 교육 등에 힘을 다하겠다”고 했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성남 어린이집 성폭력 사건의 대책을 묻는 질문에 “발달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일 수 있는데, 과도하게 표출됐을 때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 의견을 듣고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박능후 장관 "성남 어린이집 사건, 발달과정서 자연스러운 것일 수 있어 지켜보고 판단해야"

박 장관 발언을 두고 “가해자를 두둔하는 것이냐” “성폭력이 어떻게 자연스러운 발당과정이냐” 등 비판이 쏟아졌다. 복지부는 이날 오후 7시 부처 차원에서 보도설명자료를 내고 “복지부장관 발언은 이번 사건에 대한 장관의 견해가 아닌, 아동의 발달에 대한 전문가의 일반적인 의견을 인용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보건복지부가 2일 발표한 사과문. 보건복지부 트위터 계정 캡쳐.

보건복지부가 2일 발표한 사과문. 보건복지부 트위터 계정 캡쳐.

복지부의 해명과 사과에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박능후_보건복지부장관_사퇴해’ 해시태그와 함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누리꾼들은 “상처를 드렸다면 죄송하다는 식의 사과가 아닌 사건의 엄정한 처리를 원한다” “온 나라가 성범죄에 한없이 관대한 현실에 대해 분노하는 것” “박 장관은 피해자에 2차 가해를 한 것” 등 글을 올렸다.

성남 어린이집 성폭행 사건은 성폭력 피해를 입은 여자 어린이(5) 부모가 지난달 29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어린이집에서 성폭행을 당했습니다’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리면서 알려졌다. 피해 어린이 부모는 “딸아이가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같은 반 또래 아동에게 성폭력 피해를 당했지만 만 5세에게는 아무런 법이 적용되지 않아 부모는 아무것도 할 수 있는 일이 없어 매일 지옥 속에 살고 있다”고 호소했다. 현재 원글은 지워졌지만 같은 내용의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도 옮겨져 하루만에 5만명 넘는 동의를 얻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