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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윤리와 사상 교과서 정리좀 부탁드립니다....
비공개 조회수 38,903 작성일2008.04.27

시험기간.. 바쁘신데 죄송합니다 ㅠㅠ

 

윤리와 사상을 내일 치는데 어떻게 해야 점수를 잘받을 수 있을지 몰라서 .. 이렇게 올립니다..

 

윤리와 사상 교과서 정리좀 부탁드립니다

 

1과 윤리와 사회 사상의 의의  안에소단원

 

1. 인간의 삶과 윤리 

(1) 인간의 특성

(2) 다양한 인간관

(3) 인간의 삶과 윤리와 필요성

           

2. 자아 실현과 인격완성

(1) 삶의 의미와 다양성

(2) 자아 발견과 자아실현

(3) 인격 완성을 위한 노력

 

3. 사회적 삶과 사회 사상의 중요성

(1) 사회적 삶의 특성

(2) 사회적인 삶과 사회 사상의 필요성

(3) 사회 사상의 다양성

 

내공은..살짝 빵빵하게 겁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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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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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의 삶과 윤리

 

[인간의 특징 ]

-인간의 기본적 특성 : 동물적 특성과 이성적 특성(자유)

-열려있는 존재, 개방적인 존재 (자유의지, 환경의 개선)

-도구적 존재(homo faber) -신체의 연장, 물질문명주의 - 유형의도구

                                    -윤리, 법, 제도, 종교 - 무형의 도구

                                     도구라 해서 눈에 보이는 것만이 도구가 아니야.

-유희적 존재(homo ludens) : 유희(=놀이) , 호이징가-> 재미, 상상력(스포츠,예술,여가)

-문화적 존재 - 모든존재를 설명가능 / 계승 , 발전(전승)

 (=인공) <-> 자연

-사회적 존재 : 사회성원, 사회화/ Socialis - > Society <교육의 중요성>

-정신적존재 : 정신적 욕구 충족(정신적 가치)

-윤리적존재 : 반성적 존재

 

#단어정리 : 자유의지(어떠한 목적을 스스로 실행 할 수 있는 의지

 

[다양한 인간관]

 

①인간의 본성에 관한 학설(本性 - 본래 성품, 타고난 성품, 生得的(생득적)

-성선설(善->이타적/ 맹자,루소) :  맹자 - 도덕적 가능성 : 四端(사단) - > 사덕(인,의,예,지)

                                                                               ┃

                                                                               ┣측은지심 : 동정심

                                                                               ┣수오지심 : 잘못을 부끄러워 하고 미워하는 마음

                                                                               ┣사양지심 : 겸손, 양보

                                                                               ┗시비지심 : 옳고 그름을 판단

                                                                             *지문적용 : 물/버드나무(맹자와 고자의 대립)

                                                                                      물: 맹자는 동서의 구분은 없지만 위아래의 구분이 있다고 했지.

                                                                                           

 

-성악설(순자, 홉스) : 순자 - 교육(人爲)   순자는 옛 성현들의 가르침이 중요하다고 했어. 그래서 화성기위를 주장!

 

-성무선악설( 고자,로크) : 고자 - 인간의 본성은 없다, 있는것은 오직 식욕과 색욕뿐. 후천적, /환경,의지의 산물 -> 정약용

                                                                                                                              한국윤리때 다시 언급하겠지만

                                                                                                                              정약용은 덕이란 본성으로 내재된

                                                                                                                              것이 아니라 습관화된 것이라 했어

                                                                                                                              서양의 아리스토씨와 같지.

 

*최근주목 .

  이기적유전자설(생물학적존재)

 

 

②동양의 인간관

  1)윤리적 인간관  儒學(유학) : 性卽理(성즉리) - 사람의 본성속에 하늘의 이치가 들어있다. (천성=인성)

                                           성리학적 인간관 -중간자적 존재 (하늘의 기품 / 땅의 형상) - 천 지 인

                                                                                         천성=본성       사욕,육욕

 

                                          

  2)인생론적 인간관 佛敎(불교) : 사는것 자체가 고통(생로병사) -염세주의(서양의 쇼펜하우어) / 탐,    진,   치(三毒 삼독)

                                                                                                                                  욕    성냄   어리석음

                                                    

  3)자연적 인간관  道家(도가) : 노자와 장자 , 인간 = 자연

                                            인위와 강제 <--> 무위자연

                                                                    無爲(자연스러운 행위)

 

 

 

 

③서양의 인간관

1) 합리주의 인간관

   - 이성중시(근대이후 데카르트) : 이성 - > 고급정신작용 -반성적, 성찰적이성

                                                                               -도구적, 수단적이성 - > 합리성(효율성,통제,계산가능성,예측가능성)

  

   -인간중심적, 자연정복적(자연을 인간의 도구로 봄)

 

2) 그리스도교 인간관

   인간 : 신의 모사(무었을 흉내내어 그대로 본뜸)

    자유의지, 창조능력 , 인간>자연

 

 

④한국의 인간관 (조화, 진리에 대한 개방적태도)

                        한국윤리에서 다시 언급 하겠지만 문제 출제에서 자주 나오니까 꼭 알아둬 .

                        #조화와 반대되는 것  -  이황 ' 이기호발설'

                                                      - 위정척사                      이 두 개만 빼고 나머지 한국윤리 사상에서 언급되는것

                                                                                            (가령, 단군신화, 최치원 ' 난랑비서')은 전부 조화와 관련!!

 

 

 

1) 홍익인간 인간관 : 인도주의적 이념(풍요, 선량한 인심, 화평한 사회)

                             인간존중, 이타주의 및 평등사상

 

2) 불교적 인간관 : 내적불성 (존귀, 평등한 존재)

                           끊임없는 수행 - > 자기자신의 참모습을 깨달음

 

3) 성리학적 인간관 : 성선설 , 수기*수양

 

4) 실학의 인간관 : 혈기적 존재, 현실적 존재, 위민민본의 개혁사상

                         - 인간은 생명있는 욕구체,

                         - 생리적인 욕구체

 

5) 동학의 인간관 : - 시천주

                          - 인내천(사람= 하늘)

                          - 사인여천(다른사람 = 하늘)

                          - 오심즉 여심(내마음 = 네마음)

 

 

 

 

[다양한 삶과 윤리의 필요성]

                   ┗>인간관계의 도리(자유의지 전제)

 

 

-윤리학*도덕철학 : 옳고 그름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다루는 학문

  

                         공통점                    차이점                                법> 윤리  => 윤리와 거리가 먼 사회

 

윤리                사회규범                  자율적, 내면적                      법 < 윤리 => 법과 거리가 먼사회  

 

법                   사회규범                 강제적, 외면적         

 

 

 

 

-윤리를 배우는 이유 : 올바른 가치판단  ,  인간은 이중적 존재 

                                        (선,악,정,사,의무)

 

- 윤리적 삶의 필요성 : 자유의지와 인간의 이중성, 사회적 존재

 

 

志士仁人, 無求生以害仁, 有殺身以成仁 (논어)

 

지사인인, 무구생이해인, 유살신이성인

 

 

노자 『도덕경 』  " 상선약수(上善若水) "  - 부쟁(다투지않음)

                                                          - 겸허(낮은 곳으로)

 

 

 

2. 자아실현과 인격완성

 

[삶의 의미와 다양성]

 

-삶의 의미*목적에 대한 물음 (인간만의 특징)

-삶의 다양성(가치있는 삶에 대한 생각의 다양성 - > 다양한 삶 존재)

-가치 지향적 존재

        가치 있는 삶 : 타인에게(사람+사회) 손해를 끼치지 않는 삶

               ┃               -> No Harm Principe (무상해의 원칙)

               ┃

               ┃

               ▼ 

           <고상한삶, 존경받는 삶>

                    살신성인(殺身成仁) - 자신?희생하여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삶

 

 

 

 

 

[자아발전과 자아실현]            

 

 

① 자아발견 ┏ 자아(自我) :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을 이해하는것

                 ┃                                                 (적극적, 주체적)

                 ┃

                 ┃

                 ┣ 자신의 존재 사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처한 조건, 자신의 가능성, 이상, 다른사람과의

                 ┃  관계에 대해 아는 것

                 ┃

                 ┗ 자신의 삶을 보람있다고 생각하고 사는 것.

                       (자신의 대한 평가의 중요성)

                         『오체불만족 』 " 장애는 신체적 특징 "

 

                       #조용한 혁명 (잉글하트)

 

                          삶의 주관적 지표 > 객관적 지표

      (만족, 보람 , 심미적) ┃                 (물질적 충동, 친구, 여가, 건강)

                                    ▼ 

                             삶의 질

         

 

 

 

 

 

② 자아실현 ┏ 전통적 의미

                 ┃        ㄱ. 우리나라 성리학 : 인간에게 본래 주어진 인간성의 회복                                        

                 ┃        ㄴ. 그리스 철학자 : 씨눈의 가능성이 꽃이 된다.(아리스토 텔레스)

                 ┃

                 ┣ 오늘날의 의미 : 주어진 조건에 대한 적응 + 잠재적 가능성의 실현

                 ┃                                                            (자유, 창의성의 발휘)

                 ┃      주체성, 창의성,자유-> "열려있는 존재"      

                 ┃          시험에 가끔가다 한문제씩 나오는데 다들 주의깊게 안보는곳이라 오답확률이 높아.       

                 ┃

                 ┗ 자아 실현의 조건들

                      1) 신체적*정신적 건강

                      2) 절제 : 더 큰 목적을 위한 충동*욕망에 대한 합리적 조건

                                    (유교, 아리스토텔레스, 중용) 니코마코스 윤리학, 중용 - 상속적 평균

                                                                                                              - 절제, 균형

                      3) 창의적사고 : 새로운 정보 수집및 활용법 + 새로운 정보 창조

                      4) 사회정의 : 사회갈등은 개인의 창조활동을 위축시킨다

                      5) 인류평화 : 지구촌 공동체 의식 함양

 

 

 

 

 

 

 

 

 

③ 인격완성 ┏  '인격'의 의미

                 ┃         1)동양 : 인간으로서의 '표준','자격',개인의 지*정*의 * 신체적특징  

                 ┃         2)서양 : 이성적본성을 가진 개별적 실체(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존재)

                 ┃         3)현대 : (추상적 관점보다 현상적 측면의 고찰)

                 ┃                     인격은 활동적 주체성으로서 도덕적 책임을 가진 존재

                 ┃

                 ┗  인격완성 : 자기반성과 훈련에 의해 도덕적 존경받는 것을 갖춘 상태

 

# 단어정리 : 지정의란 인간의 세가지 심적요소인 지성(知性), 감정(感情), 의지(意志) 의 줄임말 .

 

[인격 완성의 노력]

 

 

① 전통사회 ┏ 유가

                 ┃  # 유학(성리학)의 체계

                 ┃    우주관 --------------> 인간관(사회관)

                 ┃    천*지*인(삼재) ----> 삼강(군신, 부부, 부자)

                 ┃    음양 ---------------> 남녀 ( 절대 우열의 차이를 둔 관계가 아님. )   #꼭기억해! 절대로 우열이아냐.

                 ┃     오행설 -------------> 오륜, 오상

                 ┃

                 ┃    # 오상(인, 의, 예, 지, 신)                                                                     백행의 근원       '효'

                 ┃       한나라*동중서  사덕+신                                                                     오상의 근본

                 ┃

                 ┃

                 ┣  불교

                 ┃     # 팔정도 --> 사성제

                 ┃                          

                 ┃                   -집성제 : 현설세계의 원인 (집착)

                 ┃                   -고성제 : 현실세계의 결과  (고통)

                 ┃                   -도성제 : 이상세계의 원인   (방법)

                 ┃                   -멸성제 : 이상세계의 결과(彼岸피안 - 저언덕)  (열반,해탈)

                 ┃              #순서를 물어보는 문제가 3점짜리로 출제 되므로 집고도멸(원인-결과-원인-결과)로 외워두길!

                 ┃      

                 ┃       

                 ┃                 # 불교의 수행방법

                 ┃              -중도(中道) 『남만대장경』 (석가모니의 최초가르침) - 극단에 치우치지말라

                 ┃                   

                 ┃           # 중도, 팔정도, 구용, 구사 - > 일상생활속에서 수양이 이루어져야된다

                 ┃               -순천절물(順天 : 자연의 이치에 순응 /節物 : 물질적 욕구절제)  -과소비

                 ┃                                                                                                     -자연훼손 , 자연낭비 

                 ┃     

                 ┃      

                 ┣ 도가 : 무위* 무욕의 덕

                 ┃ 

                 ┃ 

                 ┃ 

                 ┗ 한국 : 『계몽편』의 " 구용" (일상행동거지의 중요성 강조)

                               # 계승*발전 시켜야할 덕목 : 경천애인 / 홍익인간 / 오상/ 무위/ 순천절물

 

 

 

                         

                         

                         

                                                   

                        

 

② 민주사회

                ┏ 인권존중

                ┃  역지사지(易地思之) 의 정신(정의의 기초)

                ┃    #유학 : 기소불욕 물시어인(己所不欲 勿施於人) - '내가 하고자 하지 않는 바를 남에게 베풀지 말라'

                ┃                                        내                    타인

                ┃    #성경 : 내가 대접받고 싶은 만큼 남에게 먼저 대접하라

                ┃    #불교 : 자타불이(自他不二) - 자신과 타인은 둘이 아니다.  남 = 나

                ┃    #동학 : 오심즉여심(네마음 = 내마음) , 사인여천(事人如天)- 사람을 하늘과 같이.

                ┃    #칸트 : 가능성의 원칙

                ┃

                ┃

                ┣ 정직성(<--> 불신풍조, 응집력약화) : 사실그대로, 정보화 사회에서 강조되는 덕목

                ┣ 공정성 : 사회정의의 실현 <---> 연고주의, 부정부패

                ┃ (객관성, 중립성)       

                ┣ 준법정신 : 민주사회 유지의 바탕

                ┗ 책임감 : 원활한 사회기능의 필수요소

                

 

 

 

# 내용이 좀 길어졌군요 .. ' =ㅁ=  여기까지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아 !

# 보너스.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설

         5                      자아실현(5단계)

         4            

         3            

         2            

         1                                 생존(1단계)

                     

 ㄱ. 위로올라갈수록 달성하기 힘들다

 ㄴ.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 되어야 그다음 욕구로 넘어간다

 ㄷ. 욕구에도 서열(위계)가 있다. 

 

3. 사회적 삶과 사회 사상의 중요성

 

 

[사회적 삶의 특성]

 

    ┏ 인간 : 사회적 존재 - 인간 의식의 본질에 내면화 된 사회의식 존재

    ┃           (고립된 개인은 추상적 *가상적 존재일 뿐임)

    ┃         독존(홀로있음)은 다만 공존의 변형적 형태에 불과하다 - 하이데거 # 지문으로 자주나옴

    ┃

    ┠ 사회의 본질과 특징  ┏ 사회 : 상호작용하는 개인들의 집합체

    ┃                             ┃

    ┃                             ┠ 특징 :   ㄱ. 중첩된 동심원적 구조

    ┃                             ┃            ㄴ. 문화공동체 

    ┃                             ┃            ㄷ. 정신적 통일체

    ┃                             ┃            ㄹ. 제도*조직을 통한 질서유지

    ┃                             ┃

    ┃                             ┃

    ┃                             ┗ '사회'의 의미 변화(가상공간의 현실화) : 지역성의 약화

    ┃

    ┃

    ┃

    ┗ '사회윤리' 형성의 이유 - ㄱ. 집단생활하는 인간 (질서유지의 기준필요)

                                           ㄴ. 희소성의 원칙 (합리적 분배필요)

                                           ㄷ. 다양한 가치관에 의한 갈등*대립의 해결기준필요

 

                                             # 앞서 정리한 1. 인간의 삶과 윤리 에서 언급한 윤리의 필요성과 같이 연계해서 암기!

 

 

 

[사회사상의 필요성]

 

 

 

    ┏ '사회사상'의 목표 : 인간의 사회적 삶에 대한 일관되고 체계적인 이해의 제공

    ┃

    ┣ '사회사상'의 역할 : ㄱ. 사회적 삶에 대한 일관되고 체계적인 이해의 제공  

    ┃                            ㄴ. 사회적 삶이 특정방식으로 구성된 이유해명, 상이한 구성요소들의 연관관계설명

    ┃                            ㄷ. 현 사회의 정당화*비판에 의한 대안제시

    ┃

    ┃

    ┣ '사회사상'의 실천적가치 : ㄱ. 사회적 선택의 범위 명료화(사회적 삶의 한계*가능성밝힘)

    ┃                                     ㄴ. 개인 또는 사회집단의 분쟁 해결위한 규범적 기준제시

    ┃      

    ┃

    ┣ '사회사상'과 '자연과학' : ㄱ. 자연과학의 대상(자연)은 변하지 않으나, 사회사상의 대상(사회)는 변화한다

    ┃                                    ㄴ. 자연과학은 자연현상을 설명할뿐 변화시키려고 하지 않으나, 사회사상가는

    ┃                                         사회를 변화 시키고자 한다.

    ┃                                    ㄷ. 자연과학은 일방적으로 자연계에 대한 시작에 관해 합의하나, 사회사상가는

    ┃                                         같은 사회현상에 대해서도 합의가 어렵다.

    ┃

    ┃

    ┃

    ┗ '사회사상'의 바람직한 방향 - "전통의 단절"(서구지향적 근대화의 결과)

                                              -> 한국적인것과 서구적인 것의 상호 침투과정

                                               #아시아적 가치 : 유교문화에 대한 긍정적 해석(=유교 자본주의,신유교윤리)

                                                (가족주의, 공동체주의, 사회적 도덕성과 책임감, 교육중시 풍토 등)

                                                   -동아시아의 자본주의 정신

                                                   -1990년대 말 아시아의 경제 위기 이후 부정적측면(부정부패,정경유착 등등)부각

                                                        ┃                  

                                                        ┃                                               

                                                        ┃

                                                        ┃

                                                베버『프로테스탄티즘』

                                                     -청교도 윤리(금욕, 근검, 절약, 근면)

                                                       #부자 도덕성

                                                    <---> 천민자본주의 (우리나라)

                                                               사치, 낭비, 투기 등등

 

 

                                                   #중요합니다 !  아시아적 가치, 베버의 청교도윤리 암기하세요!

 

 

 

 

 

 

 

 

[사회사상의 다양성]

 

 

"옛날 위세가 당당했던 사람은 복고를 주장하고(수구)

            

             지금 위세가 당당한 사람은 현상유지를 주장하며(보수)

 

                        아직 행세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은 혁신을 주장한다(진보, 급진)"

 

                                                                                          -루쉰

 

 

 

    ┏ 사회사상의 다양성

    ┃

    ┃                  ┏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                  ┃ 

    ┃                  ┃     #사회가 먼저인가? 개인이 먼저인가?

    ┃                  ┃

    ┃                  ┃               - 개인주의 : 사회계약설, 개인의 주체성, 자유의지 강조

    ┃                  ┃                     -> 자유주의, 공동체주의 ┌ 개인주의

    ┃                  ┃                                                        └ 자유주의    의 확대(산) 요구  

    ┃                  ┃

    ┃                  ┃               - 집단주의 : 사회 유기체설,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존재강조

    ┃                  ┃                  -> 사회주의, 민족주의

    ┃                  ┃

    ┃                  ┃          루쉰 . 중국의 현대 사상가

    ┃                  ┃              -  무지한 대중비판  『아Q정전』

    ┃                  ┃

    ┃                  ┣ │관념론 ,유물론│

    ┃                  ┃

    ┃                  ┃     #사회 역사를 설명할 때 '무엇'을 중심 ---> 사회, 역사, 발전, 원동력

    ┃                  ┃              -관념론 : 정신활동(추상적) - 데카르트, 칸트

    ┃                  ┃                 (자유주의,보수주의)            ->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                  ┃

    ┃                  ┃

    ┃                  ┃              -유물론 : 생산(물질)활동 - 마르크스

    ┃                  ┃                (사회주의)

    ┃                  ┃                #  정신활동 : 상부구조 /  생산(물질)활동 : 하부구조  입니다. 그림위쪽에 있는 것이(문제출제시)

    ┃                  ┃                       예술, 문화 등등이런 상부구조 이죠.  관련 문제를 풀어서 완벽하게 이해하세요. 

    ┃                  ┃                     유물론, 관념론을 잘아시는 분들도 요즘 이런 구조라는 단어가 선택지에 나와서

    ┃                  ┃                       당황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

    ┃                  ┃                             

    ┃                  ┗ │보수, 급진│

    ┃

    ┃                            # 지금 살고 있는집(사회체제, 사회제도)

    ┃                                -현실적으로 사회사상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이러한

    ┃                                  분류가 타당한 것은 아님.

    ┃

    ┃                        ------------

    ┃                       ┃ marry    ┃    

    ┃                       ------------          ㄱ. 지금 이대로, 조금씩 변화, 집이 마음에 든다 - 보수주의

    ┃                       ┃             ┃         ㄴ. 집이 마음에 안든다. 조금씩 바꾸자 - 진보, 개량

    ┃                       ┃ 집.        ┃         ㄷ. 집이 마음에 안든다 새로짓자 - 급진주의

    ┃                       ┃             ┃         ㄹ. 집이 마음에 안든다. 옛날 집으로 - 수구, 반동

    ┃                        -----------

    ┃

    ┃                            # 기존사회체제 혹은 정치*경제 제도에 대한 성향

    ┃                              ex) ㄱ. 19c 조선

    ┃                                            1) 동학사상 : 급진적 / 2) 개화사상 : 진보 / 3) 위정척사 : 보수(수구)

    ┃                                     ㄴ. 자유주의

    ┃                                            1) 프랑스혁명 : 급진 / 2) 19c말 <-->사회주의 : 보수 / 3) 현재 자유주의 : 보수

    ┃                                     ㄷ. 사회주의(공산주의)

    ┃                                           1) 19c말 마르크스 : 급진 / 2) 1980년대 소련 : 보수

    ┃

    ┃                                  # 다들 아시리라 믿어요 .

    ┃

    ┃

    ┃

    ┗ 사회사상,  사회제도, 사회운동의 관계

           │            │             └-> 사회제도를 변화시키려는 집단적인 움직임

           │            │

           │            │

           │            └-> 사회를 유지하는 질서, 절차

           │

           │

           └-> 바람직한 모둠에 대한 체계적인 생각 이론

                       # 이거 문제나오면 은근히 많이 틀립니다 정확하게 암기하세요 !, 특히 사상을 많이 외워서 자신있다는

                            상위권 학생들이 가끔 틀립니다. 언어점수가 높다면 틀릴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말입니다.

 

 

           ① 사회 - > 사회사상 형성 - > 사회제도

           ② 사회제도문제 - > 사회사상+ 사회운동 - > 새로운 사회제도 형성

                             #  사회제도는 인간의지의 산물이므로 변화, 개선가능

                                   ex) 프랑스 대혁명(1789~1794)

                                          ㄱ. 이데올로기(근대사상)의 등장

 

        

                           사회제도와 사상                                             사회제도와 사상

                     왕권신수설, 기독교  <-----   프랑스혁명    -------------------> 공화정, 민주주의, 이념 확대

                      봉건체제

                      신분 제도    <---------> 천부인권설  + 사회운동(시민계급)

                                                         평등, 자유

 

           

           ③ 사회운동의 특징                                                

                   # 뚜렷한 이념과 목표를 갖는다.

                   # 조직을 가지고 상당기간 지속된다.

                   # 사회제도권 내외에서 사회제도를 변화시키려고 한다

 

                 *오늘날 사회운동은 국가나 민족사회의 경계를 넘어서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경향이 있다.

                     -대표적사례

                       -> 자유주의*민족주의*사회주의 운동(근대), 환경운동*여성운동(현대)

 

 

  카페 > 수능날만점시험지를휘날리자-수.. | 런던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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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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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윤리와 사회사상의 의의

1. 인간의 삶과 윤리

 

󰊱 인간의 특성

 

(1) 열려 있는 존재

① 모든 분야에 있어서 잠재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존재

② 행동과 삶의 방식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유를 지닌 존재

③ 자연 환경의 지배로부터 벗어나려는 의지를 가지고, 주체적이고 창조적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가는 존재

④ 미완성된 상태로 태어난 스스로를 완성 시키려고 노력하는 존재

 

(2) 도구적․유희적 존재

① 도구적 존재 : 다양한 도구들을 만들어 사용하는 존재 →인간의 신체적 결점 보완

․ 유형의 도구 - 호미,항아리,기차,컴퓨터 등 / ․ 무형의 도구 - 제도,법률,규정,관습 등

② 유희적 존재 : 생활상의 이해관계를 떠나서 인간으로서의 삶의 재미를 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의지적인 활동을 하는 존재

․ 생계활동 이외의 정신적 창조 활동 ( 음악,예술, 스포츠 등)전개

․ 쉘러 :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충동을 유희적 성격으로 파악, 유희의 충동은 예술의 창조 활동과 같은 것으로 봄

․ 호이징가 : 어떻게 유희를하는가를보고 사람됨을 이해할 수 있고, 예술이야말로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유희로 봄, 인간은 이미 모태(母胎)에서 유희를 하도록 되어 있다고 주장

 

(3) 문화적 존재 - 가장 포괄적 개념

① 의미 : 상징체계로 문화를 창조하는 존재 → 인간은 나름대로 자신을 만들어 갈 수 있기 때문에 개성을 가짐

② 문화의 본질 : 인간이 시간과 장소에 따라 자유롭게 자기 형성을 한 결과임

․ 문화 - 언어, 지식, 사상, 기술, 예술등 인간 생활 양식의 총제

․ 언어, 문자 등의 상징 체계로 문화를 계승하고 창조하기도 함

③ 문화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 : 문화의 사회성과 역사성 인식 → 문화는 사회의 계약과 전통의 구속을 받으면서 역사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만들어진 것

 

(4) 사회적 존재

① 의미 : 누구나 다른 인간의 도움을 받아야만 제대로 살아갈 수 있는 존재

․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 조직 ․ 제도를 토대로 생활

․ 쉘러 : 모든 인간에게 있어 의식의 본질적인 부분에 이미 사회라는 것이 내재되어 있다. 인간은 사회의 일부분이며, 내가 우리의 일부분, 우리가 나의 필연적 구성 요소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사회적(정치적)동물이다.

․ 피히테 : 인간은 인간 사이에서만 인간이다. (인간성 = 사회성)

․ 뒤르켐 : 인간이 인간답게 되는 것은 오직 사회화된 인격을 지녔기 때문이며, 따라서 사회를 통해서만 인간은 완전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 하이데거 : 인간이 홀로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 고독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인간이 본질적으로는 사회 안에서 다른 인간들과 더불어 공존하는 공존적 존재라는 점을 증명한다.

․ 부버 : 인간 실존의 기본적인 사실은 인간이 인간과 함께 있다는 것이다.

② 사회화 과정 : 인간은 한 사회의 언어, 지식, 기술, 예술 등을 배움으로써 자기가 속한 사회에 참여하게 됨 → 인간이 되는 과정

 

(5) 정신적․윤리적 존재

① 의미 : 정신적 활동을 통해 자기를 제어하는 존재 → 의식적으로 행위하며, 스스로 가치를 추구하고, 정신적으로 행동함

② 근거 : ‘사람이 된다.’,‘사람다운 사람’이라는 말 →인간이 본질적으로 윤리적 존재임을 보여줌

 

󰊲 다양한 인간관

성선설(性善說)

사람은 생득적으로 순선한 성품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육체를 지닌 존재이기 때문에 정욕(情慾)이나 환경에 의해 악행을 자행할 수 있다는 견해

대표적 사상가 : 맹자, 루소, 피히테,스토아학파

성악설(性惡說)

인간은 그 본성이나 감성적 욕구가 악할 수 있기 때문에 악한 충동이나 공격성을 지니게 된다는 견해

대표적 사상가 : 순자, 마키아벨리(군주론), 홉스, 쇼펜하우어

성무선악설

(性無善惡說)

선악은 인간의 고유한 속성이 아니라, 인간 자신의 선택과 판단 및 환경에 달려 있다는 견해

대표적 사상가 : 고자,로크(백지설),칸트,에라스무스

성선악혼설

인간의 성은 선하기도 하며 악하기도 하다는 관점.

대표적 사상가 :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성삼품설

인간 중에 본성이 선한 자도 있고 악한 자도 있다는 것. 성에는 상,중,하 삼품이 있다는 견해

대표적 학자 : 없음

(1) 인간 본성에 대한 학설 (인성론)

 

(2) 동양의 인간관

구분

유교적 인간관

불교의 인간관

도교의 인간관

인간의 본질

․ 만물의 영장으로서의 하늘의 기품과 땅의 형상을 가장 완벽하게 부여받은 중간적 존재자

․ 우주 만물의 이치가 선천적으로 구비되어 있어 본성이 선한 존재

․ 인간의 본성은 본래 맑고 깨끗하나, 인생의 모습은 무지와 탐욕에 의해서 고통(苦)으로 나타남.

․ 인간은 인위적인 부자연스러움에 의해 본래의 모습을 발휘할 수 없음

․ 무위(無爲)의 자연스러움 속에서 인간 본연의 모습을 찾음

삶의 원리

사욕(邪慾)또는 육욕(肉慾)이 선한 본성을 가려서 그 유혹에 넘어가는 수도 있기 때문에 수기(修己)와 수양(修養)이 요구됨

고통의 원인을 깨닫고 탐욕을 버림으로써 행복을 누리며 올바른 삶을 영위할 수 있음

무위 자연 : 세속적인 생활을 초원하고 대자연과 하나가 되어 자연의 흐름에 내맡기고 살아가는 것

이상적 인간상

군자(君子)또는 성인(聖人):고도의 수양을 쌓은 사람

보살(菩薩):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가르쳐 자비를 구현하는 사람

지인(至人),신인(神人),천인(天人) : 무위 자연의 이상에 이른 사람

특징

윤리적 인간관

인생론적 인간관

자연적 인간관

 

(3) 서양의 인간관

① 합리주의적 인간관

㉠ 이성 중심적 인간관

ⓐ 사람은 이성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할 때 가장 사람다운 사람이 됨

ⓑ 이성은 인간의 생존을 위한 도구 ➜ 자연을 이용하는 도구

㉡ 문제점 - 인간이 자연을 정복할 권리를 가진 것으로 생각 ➜ 환경오염 초래

 

② 그리스도교적 인간관

㉠ 인간의 본질 - 인간은 신(伸)의 모사(模寫), 자유의지와 창조 능력 및 도덕적 책임이 있는 존재

㉡ 문제점 - 인간은 자연보다 종넘하며, 자연을 정복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함 ➜ 환경오염 초래

 

(4) 한국의 인간관

① 홍익 인간의 인간관 - 고조선의 ‘단군의 건국 이야기’에서 비롯됨

㉠ 이념적 성격 - 풍요로운 삶과 선량한 인심, 화평한 사회를 추구하는 인도주의적 이념

㉡ 내용 - 인간 존중, 이타주의, 평등사상, 천지조화의 묘합

㉢ 의의 - 전통적 윤리 사상의 원류, 우리의 민족정신

② 불교적 인간관 - 삼국 시대로부터 고려 시대를 거쳐 발전함

㉠ 인간의 내적으로 불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모두 존귀하고 평등한 존재임

㉡ 만약에 다른 의견이 있더라도 화(和)를 통해서 조정이 가능함

㉢ 인간은 끊임없는 수행을 통해 자기 자신의 참모습을 깨닫고 그 희열을 유지함

③ 성리학적 인간관 - 조선 시대의 대표적 인간관

㉠ 인간의 본성은 지극히 착하나, 육체적 욕망 때문에 선악의 기로에 서게 되고 악의 유혹에 빠질 가능성이 있음

㉡ 인간의 본성을 더럽히는 욕심을 씻어 내기 위하여 부단히 공부하고 수양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함.

 

④ 실학적 인간관 -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인간관

㉠ 인간은 자연 앞에 독존하는 자율적 인격의 주체

㉡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게 자신의 욕구를 발현하여 충족시켜 나가는 존재 ➜ 인간은 현실적 존재

㉢ 우주의 기(氣)와 인간의 혈기(血氣)를 엄격하게 구분 ➜ 인간은 혈기적 존재

㉣ 위민민본(爲民民本)의 개혁 사상의 토대가 됨

 

⑤ 동학의 인간관 - 조선 말기의 인간관 ➜ 우리 민족의 신흥 민족 종교

㉠ 시천주(侍天主) - “천주를 모시라”는 교시 ➜ 모두가 하느님을 믿고 하느님과 한 몸이 되어 하느님의 뜻을 잊지 말라는 것

㉡ 인내천(人乃天) - “사람이 곧 하늘이다.”라는 사상 ➜ 사람은 누구나 하느님과 하나가 될 수 있으며, 무궁한 존재가 될 수 있음 ➜ 인간 존중 사상

 

 

󰊳 인간의 삶과 윤리의 필요성

 

(1) 윤리적 행동의 의의

① 윤리의 의미 : 인간관계의 도리

② 윤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특성 :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옳으며, 어떻게 사는 것이 인간답게 사는 것인지에 대해 생각 ➜ 자기 행동의 옳고 그름을 반성, 양심의 가책을 받음

 

(2) 윤리를 배우는 이유 : 도덕관념의 성숙을 위해, 도덕적 판단 기준을 알기 위해, 올바른 가치 판단 능력을 기르기 위해, 행위에 대한 바람직하고 타당한 합리화, 정당화의 근거를 설정하기 위해

 

(3) 윤리적 삶의 필요성

① 윤리의 필요성 및 성립의 근거

㉠ 인간의 자유 의지 - 스스로의 행동 규제(자유의지가 전제 되어야 윤리가 가능-도덕적 책임의 근거)

㉡ 인간의 이중성 - 인간은 선한 동시에 악한 존재

㉢ 인간의 사회성 - 인간의 이기심 해결,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도록 되어있는 사회적 존재

 

② 윤리의 중요성 - 자신의 행동을 자율적으로 규제하면서도 예의보다 훨씬 더 효과적

 

③ 윤리 규범의 특징과 기능

㉠ 보편성과 특수성 - 어느 사회에서나 공통된 보편적 규범이 있는가 하면,특정사회에서만 통용되는 규범도 있음

㉡ 가변성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바뀔 수 있음

㉢ 기능 - 윤리 규범을 공유하면, 사회에 대한 소속감을 가지게 되며, 사회 전체의 유대가 강화됨.

 

④ 절대적 윤리와 상대적 윤리

구분

상대론적 윤리설(실정법)

절대론적 윤리설(자연법)

정 의

․ 도덕규범은 문화권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견해이다. 각 사회는 자체의 규범을 가지고 있으므로, 도덕은 전적으로 그 사회의 표준과 규칙을 따라야 한다.

․ 언제, 어디에 있는,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는 절대적 도덕규범 존재한다는 견해이다. 도덕규범이 절대적이라는 말은 ‘누구든지 실천해야 되는’,‘항상 옳은’ 도덕규범이라는 의미이다.

내 용

․ 한 사회의 목표와 구성원의 욕구 충족에 도움이 되는 행위는 인정을 받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비난을 받거나 제재를 당함으로써 옳은 행위와 그른 해우이가 구분된다.

․ 윤리 규범은 사회생활의 과정에서 형성된 산물이다.(윤리는 관습의 체계화)

․ 소피스트, 공리주의, 듀이 등의 입장이며, 심리학적 가치론, 문화적 상대주의 등과 상통한다.

․ 이상적인 도덕 사회를 구현하려면 때와 장소를 초월하여 누구에게나 보편타당한 절대적인 행위의 법칙이 있어야 한다.

․ 윤리 규범의 필요성을 누구나 지켜야 하는 당위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입장이다.

․ 보편타당한 삶의 원리가 선천적으로 부여되고 있다고 본다.

․ 소크라테스, 플라톤, 크리스트교, 칸트 등

장 점

․ 시대나 사회의 상황 변화에 따른 적용이 용이하다.

․ 윤리적 판단 기준이 명확하여 질서 유지가 용이하다.

단 점

․ 가치 상대주의에 빠질 경우 보편적 판단 기준이 없게 된다.

․ 윤리가 사회적 강자의 지배 논리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다.

․ 윤리 규범의 정당성에 대한 경험적, 논리적 근거가 약하다.

․ 시대나 사회의 변화에 따른 적용이 어렵다.

 

 

2. 자아실현과 인격 완성

 

󰊱 삶의 의미와 다양성

 

(1) 삶의 의미와 선택

① 삶의 의미와 목적 탐색

㉠ 삶에 대한 질문 - ‘인생이란 무엇인가?’,‘우리는 왜 살아야 하는가?’,‘산다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가?’등

㉡ 삶에 대한 질문의 의의 - 인간만의 특권,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기초

 

② 삶의 의미와 목적의 선택

㉠ 선택의 중요성 - 자신의 의지에 따른 선택이 삶의 방향을 결정하며, 다른 사람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침

㉡ 반성의 필요성 - 선택의 책임은 자신에게 돌아가므로, 깊이 반성하고 신중하게 결정

 

(2) 삶의 다양성

① 삶의 목적이 다양한 요인 - 사회적 배경에 따른 가치관의 차이, 자신이 처한 개인적, 사회적 상황, 타고난 능력이나 받을 수 있는 교육 등

② 삶의 다양성의 가치 - 개인이나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필요

 

(3) 가치 있는 삶의 조건

① 삶의 목적에 대한 평가

㉠ 모든 사람의 삶이 똑같이 가치 있고, 삶의 목적이 모두 정당하다고 할 수는 없음

㉡ 평가의 기준 - 다른 사람과 사회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정도

 

② 삶의 목적에 있어 기본적 조건

㉠ 다른 사람이나 사회 전체에 부당한 손해를 끼치지 않는 삶

㉡ 자신에게 보람 있고 의미 있는 삶

㉢ 자신을 희생하면서도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삶

 

󰊲 자아 발견과 자아실현

 

(1) 자아 발견의 중요성

① 자아 발견의 의미

㉠ 자신이 어떤 조건에 처해 있고, 어떤 가능성과 이상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에 대하여 올바로 아는 것

㉡ 자신의 삶을 의미 있고 보람 있다고 생각하며 살아가는 것

 

② 조용한 혁명(잉글하트 Ingehart,R.)

종래

최근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안정 중시

․삶의 객관적 지표 중시

․삶의 질 중시

․삶의 주관적 지표 중시

㉠ 의미 -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안정을 1차적 관심사로 여기던 종래의 생활 방식에서 벗어나, 점차로 ‘삶의 질’ 문제로 관심이 옮겨 가는 현상

 

㉡ 의의 - 삶의 목적에서 자아의 발견과 실현이 중시되는 증거임 (지적,심미적 만족,사랑과 존경에의 욕구 실현)

 

③ 자아 발견이 어려운 이유 - 사람들의 관심이 자신의 바깥에 있는 것에만 있기 때문임

 

(2) 자아실현의 의미와 조건

① 자아실현의 의미와 태도

구분

전통 사회

현대 사회

의미

․제한된 의미

․ 성리학 : 인간에게 본래 주어진 인간성을 회복하는 것

․ 그리스 시대의 철학 : 씨가 자라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것은 이미 씨눈 속에 그러한 가능성이 들어 있기 때문

․ 인간은 완성된 존재가 아니라, 늘 자아를 형성해 가는 존재

․ 인간이 된다는 것은 자유로운 결단에 의해서 이룩되는 것임

․ 역사와 사회 속에서 육성되어 가면서도 자아 실현을 함

태도

․ 주어진 제약과 조건에 순응하면서 본성에 충실함으로써 행복과 평화를 추구

․ 잠재적인 가능성을 실현하고 자기가 설정한 삶의 목적을 성취

․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할을 적성과 능력에 따라 분담하여 사회 발전을 위해 기여

․ 조건이나 제약에 수동적으로 얽매이지 않고, 자유와 창의성을 발휘

② 자아실현의 조건

㉠ 심신의 건강 - 건강은 육체적, 정신적 활동의 기본 조건

㉡ 절제 - 주어진 충동과 욕망을 좀더 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합리적으로 적절하게 조정하는 것

․ 인내 - “사람이 아니면 참지 않고, 참지 않으면 사람이 아니다”라는 가르침 ➜감정을 억누르고 분함과 어려움 등을 스스로 참음

․ 중용 - 유교,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에서 강조 ➜ 감정을 절제할 수 있는 길을 제시

중용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용을 ‘이성에 의해 일상 생활에서의 충동, 정욕, 감정 등을 억제함으로써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으려는 의지를 습관화 한 덕’이라고 설명한다. “논어”에서는 중행(中行)이라고 하였는데, ‘중행이란, 사람의 기질,풍모,덕행 모두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대립적인 상대가 서로 견제하고 서로 보충하도록 하는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공자는 “중도(中道)를 잃고 실행하면 반드시 지나치거나 모자람이 있다.”라고 하였다.

㉢ 창의적 사고

․ 창의적사고를 요구하는배경-정보,통신 산업이 고도로 발달함➜많은정보를 암기하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함

․ 창의적사고방식을 키우는 방법-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내는 데 관심을 갖고,새로운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힘

㉣ 사회 정의 - 조화로운 인간관계 유지, 정의로운 사회, 질서 있는 사회 유지

㉤ 인류 평화 - 지구촌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한 뜨거운 인류애가 필요함

 

(3) 자아실현과 인격 완성

① 인격의 의미

㉠ 인격의 의미 규명의 어려움

ⓐ 인격과 구별되어야 할 개념 - 학습 능력,재주, 물건, 측정 가능한 무엇, 심리적, 물리적, 화학적인 것

ⓑ 인격과 정신 활동 - 모든 정신 활동 속에 인격이 들어 있으나(모든 정신 활동은 인격에서 나오지만), 정신 활동을 합계한 것이 인격은 아님

 

② 인격의 전통적 의미

㉠ 동양 - 인간으로서의 ‘표준’과 ‘자격’, 개인으로서 지니는 지적, 정서적, 의지적, 신체적 특징

㉡ 서양 - 이성적 본성을 가지고 있는 개별적인 실체

․ 이성적 본성 - 자아의식과 행위에 대한 지배력을 가지고 법적 책임을 질 수 있는 존재

․ 개별적 실체 - 자유, 자립성, 완전성, 불 양도성을 지니고 있는 존재

㉢ 우리나라 - 도덕적 자질

 

③ 인격의 현대적 의미

㉠ 인격에 대한고찰 방향 - 추상적 관점에서 논하기보다는 세계 안에서, 현상적인 면에서 고찰

㉡ 인격의 본질

․ 자립적, 독립적, 정신적 존재, 공동체에 책임을 지는 존재

․ 다른 모든 것과 구별되는 유일 최적인 존재 - 그 무엇과도 대치할 수 없고, 서로 같지 않으며, 다른 것과 비교 될 수 없고, 객관적으로 설명될 수 없음

․ 양심에 의해 선을 행하는 존재 ➜ 그 자체로서 도덕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

 

④ 인격 완성의 의미 - 자기 반성과 훈련을 통하여 도덕적으로 존경받을 수 있는 품성을 갖추게 된 상태

 

⑤ 인격 완성의 중요성

㉠ 자아 실현과 함께 가장 중요한 삶의 목적

㉡ 올바른 삶의 방향을 정립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

 

 

󰊳 인격 완성을 위한 노력

 

(1) 전통 사회의 덕목

① 덕의 실현 중시

㉠ 유가- 오상(五常 :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 몸에 익히는 것이 덕을 쌓는 것임

㉡ 불교

팔정도

종교 생활의 입문

정견(正見) - 바른 견해, 정사(正思) - 바른 생각

종교 생활의 규칙

정어(正語) - 바른 말, 정업(正業) - 바른 행동, 정명(正命) - 바른 생활 또는 바른 삶, 정정진(正正精) - 바른 노력

종교 생활의 체험

정념(正念) - 바른 명상 또는 바른 상태, 정정(正定) - 바른 수행

․ 팔정도(八正道) - 고통에서 벗어나 열반에 이르기 위해 수행해야 할 여덟 가지 올바른 길

․ 중도(中道) - 쾌락과 고행의 양 극단으로 향하는 욕망을 억누르는 것

㉢ 도가 - 인간의 덕은 몸에 의식적으로 익히는 것이 아니라, 만물에 이미 갖추어져 있는 절대 불변의 진리에 순응하는 데에서 이루어짐 ➜ 무위(無爲) 및 무욕(無慾)

② 일상적인 행동거지 중시 - 구용(九容)➜우리 조상들이 수신서로서 필수적으로 읽었던 ‘계몽(啓蒙)편’에서 강조

③ 미래 사회에 계승, 발전시킬 전통 덕목

㉠ 경천애인 - 하늘에 대한 숭배와 사람에 대한 사랑

․ 경천(敬天) - 우주와 사회를 지배하는 최고 불변의 법칙인 천리(天理)또는 천명(天命)을 받을어 지키고 실천ㄴ한다는 뜻

․ 애인(愛人) - 사람을 최상의 가치고 삼고, 목적적 존재로서 사랑한다는 뜻 - 민본주의로 발전

㉡ 홍익인간 - 인본주의 ➜ 인간 세상을 밝은 빛으로 교화하고 다스려 널리 이롭게 한다는 것 ➜ 인간 존중, 순리적이고 조화로운 삶 강조

㉢ 오상 -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

㉣ 무위 - 인위적인 것을 배제하고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것

㉤ 순천절물(順天節物)

․ 의미 - 자연에 따르고 절도에 맞게 행동하는 것

․ 교훈 - 물질은 궁색하지 않을 만큼만 있으면 되며, 경제적 수치나 물량에만 너무 급급하지 말고, 욕망을 줄이고 소박하게 살아가야 함

 

(2) 민주 사회의 덕목

① 인권 존중

㉠ 다른 사람의 권리와 이익을 자기 자신의 것 못지않게 존중하는 것

㉡ 시민 사회 질서의 바탕인 평등과 정의의 원칙을 내면화한 덕목

㉢ “내가 대접을 받고자하는 대로 남에게 대접하라”는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원칙에 의하여 정당화될 수 있는 덕목

 

② 공정성

㉠ 의미 - 옳고 그른 것, 좋고 나쁜 것,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 등을 분별, 평가할 때,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정확하게 판단 하는것

㉡ 중요성 - 사회정의의 기초,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 덕목

 

③ 준법정신 - 법을 잘 지키고 따르는 것 ➜ 민주 사회를 유지하는 덕목

④ 책임감 - 자신에게 부여된 임무를 성실히 수행해 내는 마음➜사회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

⑤ 정직성 -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

 

 

3. 사회적 삶과 사회 사상의 중요성

󰊱 사회적 삶의 특성

 

(1) 사회의 본질과 특징

① 사회의 의미 - 상호 작용하는 개인들의 집합체

 

② 사회의 본질적 특징

㉠ 지역 공동체 - 자급자족의 공간에서 출발 ➜ 교통, 통신 기술의 발전과 생산력 증대, 국제적 분업의 발달에 따른 생활권 확대

㉡ 문화 공동체 - 공통되는 행동 양식 내지 생활양식 ➜ 사회 성원들을 하나의 통일체로 응집

㉢ 정신 공동체 - 사회를 지지하고 발전시키려는 집단적 의지

 

③ 사회 제도와 조직을 통한 질서 유지

㉠ 사회 제도의 유형 - 가족, 교육, 종교, 경제, 정치 제도 등

㉡ 사회 제도의 다양성 - 사회에 따라 다양한 모습

분류 기준

사회 제도의 형태

사회 성원의 재생산

모계 사회, 부계 사회

재산 소유 형태

자본주의 사회, 공산주의 사회

주권의 소재

군주정 - 주권이 세습적인 군주에 의하여 운용되는 정치 형태

공화정 - 국가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고, 국가의 의사가 다수의 국민에 의해서 결정되는 정치 형태

 

④ 현대 사회의 변화 양상

㉠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 - 지역성 약화

㉡ 인터넷의 발전 - ‘제2의 도시’라고 하는 가상공간 탄생 ➜ 가상공간 내 상호 작용 급증 ➜ 시, 공간적 제약을 초월한 가상 공동체

 

⑵ 인간의 사회성

① 인간이 사회적 존재인 증거 - 인간의 정서 생활, 인간의 고독

․ 하이데거-홀로 있음(독존)은 다만 함께 있음(공존)의 변형적 형태에 불과하다. 독존의 가능성은 공존의 근거이다.

② 개인과 사회의 관계

㉠ 개인과 사회는 나눌 수 없는 관계- 개인은 사회의 일원으로서만 존재함

㉡ 고립된 개인은 관념적으로만 상상할 수 있는 추상적 존재임

 

⑶ 사회적 삶에서의 윤리와 사상

① 윤리의 필요성

㉠ 집단생활에서의 질서 유지를 위해

㉡ 한정된 재화의 합리적 배분을 위해 인간의 욕망을 제한해야 함

㉢ 가치관의 갈등과 대립을 조정, 해결할 수 있는 판단 기준이 필요함

② 사회 사상의 의미 - 현실 사회를 분석, 비판하고 바람직한 사회상을 제시하는 체계적인 사고의 틀

③ 사회 사상의 초보적 형태 - 고대 사회의 신화 , 전설, 민담 등

출처

기록 내용

사회 사상

단군의 건국 이야기

․ 환웅이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기 위해서 내려왔다.”

․ 황웅이 “형벌과 선악을 주관하고 다스렸다.”

인간 존중, 정의

④ 사회 사상의 필요성 - 현 사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며, 이상 사회의 건설을 위해 노력함

 

󰊲 사회적인 삶과 사회 사상의 필요성

⑴ 사회 사상의 의미와 역할

① 사상의 의미와 목표

㉠ 사상의 의미

․ 넓은 의미 - 정신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

․ 엄밀한 의미 - 세계와 인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이성의 작용

㉡ 사회 사상의 의미 - 사회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이성의 작용으로서, 사회의 바람직한 모습에 관한 체계적인 생각이나 태도

㉢ 사회 사상이 추구하는 목표 - 인간의 사회적 삶에 대한 일관되고 체계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

 

② 사회 사상의 역할

㉠ 인간의 사회적 삶과 관련된 개념들을 정의,분석,구별하며,사회적 삶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발전시킴

㉡ 사회적 삶이 왜 특정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의 상이한 요소들이 어떻게 연관되고 있는지를 설명함

㉢ 현 사회를 정당화하거나 비판하고, 바람직한 사회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

⑵ 사회 사상의 특징 - 자연 과학과 사회 사상의 비교

구분

자연 과학

사회 사상

탐구대상의 특징

자연계는 거의 변화하지 않음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함

탐구자의 태도

자연 과학자는 자연계의 현상을 설명할 뿐, 그 자체를 변화시키려고 하지는 않음

사회 사상가는 사회를 단순히 설명하는 데 만족하지 않고, 근본적으로 벼화시키려고 함 ➜ 변혁 지향적이고 실천적인 성격

탐구 방법 및 시각

자연 과학자들은 자연계를 바라보는 기본적인 방법과 시각에 관해 대체로 합의

사회 사상가들은 동시대, 동일 문화권이라 할지라도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질 수 있음

 

⑶ 사회 사상의 바람직한 방향

① 한국 사회의 변화

㉠ 서구 지향적 근대화 - 서구적 제도와 문화를 모방, 수용

㉡ 전통의 단절과 계승 - 근대화는 일방적 서구화가 아닌, 한국적인 것과 서구적인 것의 상호 침투 과정

 

② 전통에 대한 긍정적 조명 - 동양 사상과 관련된 저작들에 대한 대중적 관심 고조, 전통 식품이나 음료의 시장화 전략 성공, 신토불이(身土不二) 사상

 

③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재평가

㉠ 재평가의 배경

․ 종래의 평가 - 유교는 경제 발전이나 민주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

․ 최근의 평가 - 1960-1980년대 동아시아의 유교권 국가들(한국, 타이완, 홍콩, 싱가포르 등)의 급속한 경제 발전의 원인을 아시아의 유교 문화에서 찾은 데서 비롯

㉡ 아시아적 가치의 핵심

․ 가족주의, 공동체주의, 사회적 도덕성과 책임감, 교육 중시 풍토 등

․ 공동체주의 - 자유주의의 대표적 결함인 개인주의와 공동체의 해체라는 모순을 보완하기 위해 유력하게 부각

㉢ 긍정적 평가 - 동아사아의 전통 문화인 유교는 자유주의의 취약점을 치유할 수 있는 요소를 보유하고 있음

㉣ 부정적 평가 - 1990년대 말 아시아의 경제 위기 이후 ➜ 정경 유착, 뇌물 관행, 불투명한 정실 인사 등의 부정적 측면 부각

 

④ 아시아적 가치의 의의

㉠ 각국이 고유한 문화적 전통에 입각한 발전 모델을 추구하게 함

㉡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한국 사상이나 동양 사상에 대한 이해와 창조적인 활용이 적극적으로 요구됨을 시사

 

 

󰊳 사회 사상의 다양성

 

⑴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구분

개인주의

집단주의

관점

․개인을 우선적 존재로 인식

․사회보다 앞서서 존재한다고 여겨지는 개인적 현상의 관점에서 사회 현상을 설명

․ 사회를 우선적 존재로 인식

․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며, 인간의 이익과 능력이 사회성과 분리될 수 없다고 주장

평가 기준

․ 사회 또는 정치 공동체가 개별 인간들에게 바람직한지 혹은 개인의 권리를잘 보호하고 있는지로 평가

․인간의 행위를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과 연계하여 이해하고 고찰

대표적 사상

․ 자유주의

․ 민족주의, 사회주의

 

⑵ 관념론과 유물론

구분

관념론적 사회 사상

유물론적 사회 사상

의미

․인간의 정신적 생활 및 의식을 중심으로 사회 현상을 설명하는 사상

․인간의 물질적 삶 및 생산 활동을 중심으로 사회 현상을 설명하는 사상

역사 설명 방식

문화, 종교, 철학과 같은 추상적 원리의 전개

사회의 경제적 토대 또는 사회 계급 간의 갈등

대표적 입장

․ 데카르트: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근대 서양 사사의 발전 과정을 계몽주의, 합리주의, 낭만주의 등으로 파악하는 입장

․마르크스 : 인간의 생산 활동이 기본적인 것이고, 이를 해석하고 조작하는 정치적, 철학적, 종교적 관념과 개념을 부차적인 것

대표적 사상

․ 자유주의, 보수주의

․ 사회주의

 

⑶ 보수와 급진

① 보수 - 개혁 - 급진

구분

보수주의

개혁주의

급진주의

의미

사회의 기존 질서를유지, 보존 하려는 것

기존 질서를 부분적, 점진적으로 개혁하고자 하는 것

사회의 기존 질서를 근본적으로 변혁시키고자 하는 것

지지 세력

지배계급

지배 세력의일부(위로부터의 볁화를 추구하는 경우)

피지배 계급

② 보수 - 진보

㉠ 사회 사상의 성격 분류 - 사회, 역사의 발전 단계와 긴밀하게 결부되어 있음

㉡ 사회 사상의 성격 변화의 예- 자유주의 : 근대 초 유럽(급진적인 혁명 사상) ➜ 19세기 중반 이후(지배적인 사회 사상) ➜ 사회주의의 도전 (보수적 사회 사상)

 

⑷ 사회제도, 사회 운동과 사회 사상

① 사회 제도

㉠ 의미 - 사회 내에서 일어나는 어떤 행동을 미리 정해진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조직화된 관행과 절차

㉡ 특징 - 인간이 사회적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특징 ➜ 모든 사회에 공통

㉢ 기능

․ 인간의 기본적․지속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사회 생활의 특정 측면에서 직절한 일을 집단적으로 행하게 함

․ 사회 목표 달성을 위해 개인의 활동을 조직하고 미래 세대를 양육

 

② 사회 운동

㉠ 의미 - 사회 제도를 일정한 변화를 초래하거나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고자 하는 집단적인 행동

㉡ 특징

․ 뚜렷한 이념과 목표 - 자유, 생존권, 평등, 생태계 보호, 평화 등의 보편적 이념

․ 조직을 가지고 상당 기간 지속

․ 기존의 사회 제도 밖에서 사회 제도의 변화 추구

㉢ 목적 - 사회 변동을 일으키거나 저지 ➜ 광의의 사회 운동은 정치 운동, 종교 운동, 여성 운동, 학생 운동 등을 포함

㉣ 사회 운동과 사회 사상

․ 사회 운동은 재산 소유, 권력 분배와 관련하여 새로운 질서의 창조를 목표로 추구

․ 체계적이고 정교한 이론 체계, 즉 사회 사상을 필요로 함

․ 새로운 사회에 대한 상세하고 합리적인 모습 제시, 새로운 사회의 필연적인 도래를 예견하는 역사 이론을 포함

㉤ 사회 운동의 양상 - 국가․민족 사회의 경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 ➜ 근대의 자유주의․민족주의․사회주의 운동, 현대의 환경 운동․여성 운동 등

 

4.이상 사회의 구현과 사회 사상

󰊱 이상 사회의 본질과 특성

⑴ 이상 사회의 의미와 본질

① 이상 사회의 의미

㉠ 인간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사회의 모습

㉡ 현실 사회의 궁핍과 억압으로부터의 해방된 사회

 

② 이상 사회를 위한사회 사상의 특징

㉠ 백성들의 단순한 삶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선한 삶을 추구

㉡ 선한 인간의 완성과 선한 공동체 실현의 밀접한 연관성을 가정

㉢ 총체적으로 타락한 정치 공동체를 개혁하고, 그 구성원들을 도덕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이상 국가나 이상사회를 제시

 

③ 이상 사회 추구의 예

대 동 사 회

큰 도(大道)가 행해지고 어진 사람과 능력 있는 자가 버려지지 않으며, 가족주의에 얽매이지 않고 노인은 자기의 생을 편히 마치며, 젊은이는 모두 일할 수 있고 노약자 ,병자, 불쌍한 자들이 부양되며, 길에 재물이 떨어져도 줍지 않는 세상이 바로 대동사회이다.

㉠ 공자 - 한․은나라의 장점을 종합, 찬란한 문화를 이룩한 주나라의 정치 제도를 이상으로 한 ‘인의(仁義)의 정치’가 구현된 사회 ➜ 대동사회

국가

플라톤은 소수 철인 통치자가 군인 계급의 도움을 받아 생산자 계급을 다스리는 정의로운 국가를 제안하였다. 철인 통치지의 덕은 이성을, 군인 계급의 덕은 용기를, 생산자 계급의 덕은 절제를 상정하였다.

㉡ 플라톤 - 「국가(Politeia)」➜ ‘정의로운 국가’

㉢ 유토피아 - 근대 이래 서구에서 이상 사회를 부르는 말

․ 유래 : 1516년 영국의 토마스모어가 집필한 「유토피아」라는 책의 제목

․ 이상 사회의 삶을 구현하고 있는 신기한 섬나라의 이름

․ 의미

-. 어원적 의미 : 그리스어인 ‘없는(ou:영어의 no에 해당)’과 ‘장소(topos:영어의 Place에 해당)’를 합성한 단어 ➜ ‘아무 데도 없는 곳’ 이라는 풍자적 의미

-. 현대의 이중적 의미: ‘이상적’,‘상상적’/‘실용성 없는’,‘유용성 없는’

․ 특징 - 모든 인간이 소유와 생산에 있어 평등하고, 경제적으로 풍요하며, 도덕적으로 타락하지 않은 사회

 

⑵ 이상 사회와 현실

① 이상과 현실의 괴리

㉠ 동․서양의 사상가들이 제시한 이상 사회가 역사상 실현된 적은 없음

㉡ 공자 -「논어」에서 인(仁)이 실현된 이상적 정치 공동체 제시 ➜ “천하에 도가 있으면 내가 천하를 변화 시키려 나서지 않았을 것이다.” 라고 탄식

㉢ 플라톤 - 「국가」에서 지혜로운 철학자가 통치하는 정의로운 국가를 제시 ➜ “도대체 이론이 실천으로 완전히 옮겨질 수 있는가?”라고 이상 사회 실현의 어려움을 인정

② 이상 사회 추구 및 탐구의 의의

㉠ 부조리한 현실 사회의 모순과 한계 지적, 현실 개혁의 기준과 목표 제공 ➜ 보다 나은 사회로 나아가게 하는 추진력

㉡ 현재 인류가 누리는 삶을 성취하게 한 원동력 ➜ 베버의 주장‘

㉢ 이상 사회에 대한 탐구는 사회 과학의 산실

㉣ 기존의 사회 사상과 윤리에 대한 비판과 상실 ➜ 발전에 공헌

󰊲 이상 사회의 지향과 이데올로기

 

⑴ 이상 사회와 이데올로기의 등장

① 이데올로기의 의미

㉠ 넓은 의미 - 세계관, 가치관, 사상, 기본적 사고방식으로서의 행동 지향적인 신념 체계

㉡ 일반적 의미

․ 현실 사회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바람직한 이상 사회를 이룩하는 데 필요한 방향을 제시해 주는 관념이나 이상

․ 사회의 조직, 목표, 개선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일종의 세계관, 가치관

 

② 이데올로기의 속성

㉠ 이상 사회의 모습을 제시하고, 인간의 경험 및 외부 세계에 대해 포괄적인 설명을 시도하는 이론을 제공

㉡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용어로 사회․정치 조직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시

㉢ 프로그램의 실현이 투쟁을 수반하는 것으로 파악

㉣ 일반 대중을 설득하고 추종자들을 충원하여 그들의 현실을 요구

㉤ 광범위한 대중에 접근하고, 지식인들에게 특별한 역할을 수행하는 리더십을 부여

 

③ 이데올로기의 대표적 형태 - 자유주의, 민주주의, 사회주의, 민족주의, 파시즘 등

 

④ 이데올로기의 등장 및 전개

㉠ 용어의 출현- 18세기 데스튀트 드 트라시(지식과 실용을 겸비한 ‘관념의 과학’을 지칭하는 ‘이데올로기’라는 용어)가 최초로 사용‘

㉡ 결정적 계기 - 프랑스 혁명 ➜ 주요 이데올로기의 원천을 구성하는 결정적 사건

㉢ 프랑스 혁명과 다양한 정치 이데올로기의 대두

자유주의

프랑스 혁명의 ‘인권 선언’은 자유주의 이데올로기를 표현한 것

민주주의

자코뱅파가 급진적 민주주의를 제창

사회주의

평등주의자들의 음모 ➜ 근대 사회주의 이념의 효시

민족주의

루이 14세의 “짐은 국가이다.”라는 말이 “민족은 국가이다.”로 전환

보수주의

영국의 버크가 프랑스 혁명 후의 급진적인 변화에 제동, 프랑스 혁명에서 권력을 상실한 왕과 귀족들이 과거의질서를 옹호하는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립

㉣ 이데올로기의 확산 -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 전 세계의 냉전 질서

㉤ 이데올로기의 시대 - 20세기는 세계사적 차원에서 ‘이데올로기의 시대’

 

⑵ 이데올로기의 기능

① 일반적 기능

㉠ 사회 통합 - 같은 이데올로기를 가진 사람들끼리는 원활한 의사 소통

㉡ 사회 질서 변화 또는 유지 - 동일한 이데올로기도 역사적 상황에 따라 달리 기능

이데올로기

역사적 상활

가능

자유주의

봉건적 이데올로기가 지배

진보적 이데올로기로서 사회 질서의 변화를 촉진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도전

보수적 이데올로기로서 기존의 사회 질서를 유지

② 긍정적 기능

㉠ 역사의 진보에 대한 믿음 강화 및 실천의 기초 - 시민 혁명, 민족주의 운동, 사회주의 운동을 통해 인류의 역사를 발전시키는데 기여

㉡ 대중의 정치적 각성에 영향 - 기존 사회 비판, 대안적 사회 추구의 합리적 근거 제시

㉢ 민주주의의 성장과 발전에 공헌 - 정치 사회의 민주화를 선도한 근본적 동력

③ 부정적 기능

㉠ 대중들의 정치적 무관심, 이념적 급진성 초래 - 이데올로기가 추구하는 목표의현실적 달성이 어려워지자 목표에 심취했던 대중은 정치적 무관심․냉소주의에 빠지거나 급진적이고 과격한 이데올로기에 자신을 내맡기는 오류를 범함

㉡ 경직된 이분법을 통해 세계를 획일적으로 바라보는 성향

․ 이분법적 시각의 예 - 우리/그들, 친구/적, 탐욕스러운 자본자/착취받는 노동자,압제적인 제국주의자/애국적인 민족주의자

․ 비타협적 ․ 독선적 태도 고양, 관용 정신 약화 - 다원적 ․ 민주적 사회 발전에 장애물

㉢ 총체적 성격, 극단주의, 폭력성 내포 - 카뮈 등지식인들의 비판

카뮈의 이데올로기 비판

: 프랑스의 소설가, 극작가 <방항인>

이데올로기에 대한 광신적인 헌신보다는 정의, 절제, 인간적 온화함, 삶의 환희를 강조함

<방항인>에서 진정한 반항인은 혁명적 이데올로기에 순응하기보다는, 불의에 대해 “아니다”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이라고 강조

이데올로기가 저지르는 폭력과 잔인성을 혐오하면서, 근대 세계에서 이데올로기의 대두가 인간의 고통을 엄청나게 증대시켰다고 주장함.

 

⑶ 이데올로기와 이상 사회

① 이데올로기와 이상 사회의 비교

비교 기준

이데올로기

이상 사회

출현 시기

근대

전통 시대

기존 사회 질서에 대한 입장

직접적이고 치열한 비판

우회적이거나 풍차적인 방법으로 비판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 방법에 대한 입장

구체적 수단 ․ 투쟁 방법을 제시

반드시 수단 ․ 투쟁 방법을 수반하지 않음

등장 배경

인간 중심의 세계관, 진보에 대한 믿음, 민주적 세계관 등

신화 ․ 설화 및 종교적 미래상 등

미래상의 성격

역사적 미래상

초역사적 모습

② 과학 기술의 발전과 이상 사회

㉠ 이상 사회의 미래상

․ 플라톤 - 수학, 기하학, 천문학, 의학 등의 눈부신 발전에 고무됨

․ 베이컨 - 「뉴 아틀란티스」에서 과학 기술자들이 지배하는 신비의 섬

․ 생시몽 등 공상적 사회주의자들 - 과학 기술의 발전, 산업 혁명의 고무

․ 마르크스 - 생산력이 고도로 발전한 공산 사회의 미래상 제시

㉡ 현대의 이상 사회 - 정보 사회에 대한 낙관적 청사진 제시, 테크노피아

 

󰊳 이상 사회의 구현을 위한 조건

⑴ 이상 사회의 다양한 모습

① 동양의 이상 사회

㉠ 유가의 대동(大同)사회 - 이상적인 성인이 다스리되, 왕위가 세습되지 않고 지혜로운 자들이 왕이 되는 나라, 가족주의에 얽매이지 않는 사회 등

㉡ 도가의 소국과민(小國寡民)사회 - 인간의 자유로운 삶을 제약하는 예(禮)와 같은 인위를 거부하고 인간 본연의본성을 회복할 것을 주장하는 사회

대동사회

사람이 천지 만물과 서로 융합하여 한 덩어리가 된다는 말로서, 중국의 유가들이 추구한 이상 사회이다. 큰 도가 행해지고 어진 사람과 능력 있는 자가 버려지지 않으며, 가족주의에 얽매이지 않고 노인은 자기의 생을 편히 마치며, 젊은이는 모두 일할 수 있고 노약자, 병자, 불쌍한 자들이 부양되며, 길에 재물이 떨어져도 줍지 않는 세상이 바로 대동 사회이다.

소국과민

작은 나라에 적은 백성, 즉 문명의 발달이 없는 무위와 무욕의 이상 사회를 이르는 말이다. 도가의 정치 사상에서는, 이상적인 백성은 완전한 무지의 상태라고 본다. 백성이 완전히 무지하다면 그들은 악을 행할 능력이 없다. 그런데 이러한 백성이 굶주린다면그 이유는 정치를하는 지도층이 세금을 수탈하기 때문이고, 백성을 다스리기가 어렵다면 그것은 지도층이 어떤 일을 도모하려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정치란 그 근본이 무위(無爲) 정치여야 한다는 것이다.

② 서양의 이상 사회

㉠ 플라톤의 이상 국가 - ‘좋음의 이데아’라고 하는 도덕적 선에 관한 절대적 지식을 성취한 현명한 철학자들이 통치자로서 다스리는 사회

㉡ 루소의 민주적 이상 사회 - 빈부의 차이가 거의 없는 소농(小農)으로 구성된 정치 공동체가 직접 민주주의에 의해 스스로를 다스리는 민주 사회

㉢ 마르크스의 공산 사회 - 사유 재산과 계급이 소멸하고 생산력이 고도로 발전 ➜ 각자의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분배받는 평등한 사회

㉣ 바쿠닌의 무정부 사회 - 모든 정치적 조직 ․ 규율 ․ 권위를 거부, 국가 권력 기관의 강제 수단을 철폐 ➜ 자유, 평등, 정의, 형제애 향유

 

⑵ 이상 사회의 조건

① 공평한 경제 제도 - 물질적 풍요보다 물질의 균등한 분배 중시 ➜ 공자 {“나라나 가정을 다스리는 자는 부족함을 걱정할 것이 아니라, 고르지 못함을 걱정해야 한다.”)

② 민주적 사회

㉠ 인간의 기본적 권리와 자유 보장을 위해 최대한 노력

㉡ 중요 정책 결정 과정에서 자유롭고 평등하게 참여

㉢ 정치적 영역 뿐만 아니라 가족, 학교, 직장 등 비정치적 영역에도 적용

③ 관용적 ․ 다원적 사회

㉠ 다양한 삶의 양식 인정

㉡ 개인의 자유와 평등 중시

㉢ 여성, 소수민족, 동성 연애자, 거류 외국인의 권리 인정

 

⑶ 이상 사회 구현을 위한 과제

① 국제적 차원의 협조

㉠ 정의로운 국제 질서의 수립 - 국제적 차원의 평등한 분배, 약소국에 대한 강대국의 억압 및 착취 등의 문제 해결 노력

㉡ 인류 공동의 문제에 대한 국제적 협조 체제 구상 - 생태계 파괴의 위협, 천연 자원의 고갈, 인구 폭발, 핵전쟁 및 핵테러의 위협 등에 대처

② 생태계 파괴의 위협에 대한 대처

㉠ 인간 중심적 세계관에 대한 재검토, 인간과 자연의 공생 공영에 대한 관심 제고, 생태 중심적 세계관 수용

㉡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진지한 성찰 요구

③ 분단의 극복을 통한 통일 성취

㉠ 다양한 형태의 통일 ․ 통일 방안 구상, 남북한 간의 인적 ․ 물적 교류 확대

㉡ 정보화 ․ 세계화에 부합하는 민주적 통일 국가 구상

 

 

 

 

 

 

 

 

 

 

2008.05.17.

  • 출처

    분당고등학교 윤리과 선생님 .. 퍼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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