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마법소녀물추천해주세요
비공개 조회수 3,437 작성일2013.11.10
마법소녀물 추천해주세요
내용도 적어주시고 사진도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나랑계약해서'마도카마기카'를보지않을래


2013.11.10.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hcj****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2.1 TV 애니메이션

2.1.1 1960년대

1966년, 일본에서 미드 '아내는 요술쟁이(Bewitched)'가 큰 인기를 끌자 토에이는 아내는 요술쟁이의 소녀판을 제작하기로 결정하는데 이것이 바로 기념비적인 첫 마법소녀물, 요술공주 샐리다. 샐리는 슬랩스틱 코메디의 요소도 집어넣어 소녀층 뿐만 아니라, 소년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으며, 마법소녀물의 본격적 태동을 알렸다. 또한, 곧이어 방영된 후속작 격 작품인 '비밀의 앗코 쨩' 역시 샐리를 뛰어넘어, 평균 시청률 17% 최고 시청률 27.8%이라는 어마어마한 흥행성적을 거두며, 마법소녀물의 인기가 일시적인 것이 아님을 증명했다.

두 작품의 예상외의 일대 성공은 후 토에이 동화가 다수의 마법소녀물 제작, 배급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됐으며, 선천적 마법소녀와 후천적 마법소녀라는 양대 설정의 원형을 확립하기도 했다.

2.1.2 1970년대

토에이 동화가 직접 제작한 마법소녀물이 큰 인기를 끈 시기이다. 60년대 마법소녀물이 다소 평면적이고 단순한 구성이었던 것이 비해 70년대 마법소녀물은 설정을 보다 구체화하고 여러 가지 참신한 시도를 더했다.

특히 이때 제작된 마법소녀 채피는 라이벌과의 대결 구도는 물론, 보다 적극적으로 남자아이들의 흥미를 끌 만한 내용을 추가하는 등 신선하고 독특한 시도들이 여럿 이어졌다. 또한, 이러한 시도는 후에 제작된 마법소녀물에게로 알게 모르게 계승된다.

2.1.3 1980년대

전통파 마법소녀물의 최대 중흥기라 할 수 있으며, 사실상 90년대 이후 패러디를 통해 빈번하게 사용된 마법소녀 관련 각종 클리셰들도 이 시기에 와서 비로소 완성되었다 할 수 있다. 또한, 80년대 일본은 여성의 사회 진출과 아이돌 가수가 붐을 일으킨 시기인 만큼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충분히 반영한 작품이 많다는 것도 이 시기 마법소녀물의 대표적 특징 중 하나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밍키모모. 기존의 마법소녀물에서 직업 여성으로의 변신 요소를 추가한 이 작품은 뜨거운 호응을 불러일으키며 마법소녀물 전성기의 시작을 알렸다.[1] 그 뒤로 밍키모모로부터 바톤을 이어 받은 스튜디오 피에로는 아이돌 마법소녀나 공공의 행복이 아닌 자신의 위해 마법을 쓰는 마법소녀 등을 등장시키며 연달아 히트를 기록했으며, 의욕적으로 여러 작품을 제작하며 본격적인 마법소녀 붐을 일으켰다.

하지만 비슷한 소재를 반복하여 사용한 탓에 장르 자체의 참신한 매력이 사라졌고,[2] 결국 마법소녀물의 인기도 점차 하락세로 접어든다.

2.1.4 1990년대

80년대 정점을 찍은 마법소녀물의 인기가 서서히 떨어지면서, 전통파 마법소녀물은 그 수가 점차 감소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다시 고전 작품의 리메이크 시도도 이어졌다. 참고로 TVA 연간 편성 수가 크게 늘어난 시기다 보니 마법소녀물 수 자체는 크게 늘었으나, 아이러니 하게도 전통파 마법소녀물의 계보를 잇는 작품은 도리어 줄었다.

대신 이 시기부터는 다른 장르와의 퓨전을 시도한 하이브리드적인 작품들이 속속 등장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으로[3] 이 작품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전투 마법소녀나[4] 마법소녀와 특촬물의 하이브리드[5]나 괴도 마법소녀 같은 '하이브리드적 장르'로의 시도가 더욱더 활발하게 이루졌다.

2.1.5 2000년대

이미 장르로서의 한계에 부딪친 탓에 전통파 마법소녀물은 그 수가 극감했으며, 흥행으로까지 이어진 사례는 더더욱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이렇게 전통파 마법소녀물이 간신히 명맥만 이어갔던 반면, 마법소녀 관련 패러디클리셰 비틀기는 더욱 빈번하게 일어나기 시작했으며, 하이브리드 계통의 마법소녀물도 여전히 강세를 보였다.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프리큐어 시리즈. 극단적이라 해도 될 만큼 하이브리드적인 요소가 강한 이 시리즈는 매우 크게 히트하여, 이후 역대 마법소녀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롱런하는 모습을 보여 줬다.

2.1.7 일본 이외의 나라에서 제작한 TVA 마법소녀물

2.2 그 외의 매체

2.2.1 게임

특정 캐릭터만 마법소녀 기믹을 지니는 경우 해당 캐릭터명을 기재한다.

2.2.4 극장판, OVA/기타

2013.11.1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tldu****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미카사가 마법소녀로 리바이를 공략하게되는 내용입니다 제목은 미카링입니다


2013.11.1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