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미국 금리인하 한국 금리인하
비공개 조회수 4,100 작성일2020.01.08

제가 블로그나 카페 글 보다가

일반적으로 미국 금리인하 하면 한국도 울며 겨자먹기로 금리인하를 한다는데


왜 미국이 금리를 인하하면 한국도 어쩔수 없이 금리인하를 해야하죠?


오히려 한국은 가만히 있으면 투자금이 들어올 수 있는데


궁금합니다 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이코로
수호신
2018 경제 분야 지식인 경제 동향, 이론 1위, 민법 10위, 행정법 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만약 한국이 미국 기준금리를 따라가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 외화가 한국으로 유입될 수는 있는데, 이로 인해 환율이 낮아지게 되면 수출에 가격경쟁력이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불리한 점이죠.

또한 미국이 금리를 인하하며 경기가 확장되기 시작하면 외국자본이 반드시 한국으로 유입이 일어난다고 장담할 수도 없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 오히려 장기적인 경기전망은 미국은 좋지만 한국은 부정적으로 변하면서 자본유입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즉 양방향의 가능성이 모두 있는데, 이렇게 되면 한국 금융시장의 불안정성, 변동성이 커지게 됩니다. 금융시장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를 하고 계시다면, 단순히 심리적 불안정성이 커지는 것 역시 안좋은 요인이 됩니다. 불안정성이라는 것이 수익이 나든 손실이 나든 그것의 변동폭이 적은 안정적인 상황을 대부분 선호하죠. 위험기피적이니까요.

그래서 이러한 불안정성을 회피하기 위해서 대외적인 균형을 위해서,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들이 미국 기준금리 기조에 어느 정도 맞추어 자국의 기준금리도 설정하는 것입니다. 즉 대내적균형뿐만이 아니라 대외적균형달성도 자국기준금리 설정에 내포되어 있습니다.

2020.01.08.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20.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