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whose 뒤에는 완전한 문장아닌가요 ?? 답변부탁드립니다
비공개 조회수 1,287 작성일2018.09.11

the researchers had made this happen by lengthening the period of daylight to which the peach trees on whose roots the insects fed were exposed.


이문장이 있는데,

문제집에선

the researchers had made this happen / by lengthening the period of daylight / to which the peach trees / on whose roots the insects fed / were exposed.


이렇게 끊어놨더라구요

whose뒷문장은 완전한 문장이여야하는 거아닌가요 ??

on은 feed on에서 앞으로 간거같은데..


이 문장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tev****
우주신 열심답변자
번역, 통역, 영어문법 9위, 영어 독해, 읽기 2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완전, 불완전 이런 꽁수는 이 땅에서 없어져야만 합니다.

이런 이상한 공식같은 꽁수만 나도니 학생들이 영문법을 공부하려고 하지 않고 이런 것만 알지요

완전, 불완전... 뭐를 완전이라고 하고 뭐를 불완전이라고 하나요?

아무도 이것에 대해서 알려주지도 않지요

관계대명사를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관계대명사는 접속사이자 대명사입니다. 종속절 접속사인데 주절내 한 명사가 관계대명사절인 이 종속절내에서 반복이 되어서 쓰여야 합니다. 이 명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명사의 반복은 대명사로 받고 이 대명사는 또 접속사라 앞으로 나가서 자신의 절을 이끌어야 합니다.

그럼 이 선행사가 쓰였던 자리는 비어있어야 합니다. 명사는 절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중 한개로 쓰입니다.

그럼 각각의 경우 관계대명사가 그 자리에 쓰인 선행사를 받아서 앞으로 나가니 각각의 경우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 자리가 비어있어야 합니다.

이걸 그 문장성분이 없다라고 해서 불완전한 절이다라고 합니다.

근데 없는게 절대 아닙니다. 대명사로 받았은데 이 대명사가 접속사 기능도 있어서 앞으로 나갔으니 그 자리에 있어야 하는게 앞으로 나갔으니 비어있다지 없는게 절대 아니지요.  뭐를 근거로 불완전하다라고 하는지 몰라도...

하지만 이런 꽁수도 일반적인 관계대명사에서나 통할까 말까하는 꽁수일 뿐입니다.

님이 지금 다루는 문장은 전치사+관계대명사에 관계대명사도 그냥 관계대명사가 아니라 소유격관계대명사입니ㅏ.

젤 어려운 경우 둘을 합쳐놓은 경우입니다. 관계대명사의 근본적 이해 없이 완전, 불완전 이딴 꽁수만 알아선 절대 이해할수 없는 문장입니다.

소유격 관계대명사는 선행사가 관계대명사절내에서 명사로 반복이 되어서 쓰이는게 아니고

소유격으로 쓰이는 경우입니다. 소유격은 한정사로 명사를 꾸미기만 할뿐 소유격이 주어, 보어, 목적어로 쓰이지 못하지요

이 3개중 한개로 쓰이는 명사를 앞에서 꾸미기만 합니다.

그래서 이 선행사가 소유격으로 쓰이면 whose 로 받아서 앞으로 나가지만

이 경우는 절대 혼자서 나가지 않고 자신이 꾸미는 명사를 데리고 나가야만 합니다.

이 명사가 주어라면 그나마 whose + 주어 + 술부 이런 구조가 되겠지만

보어, 목적어도 명사가 쓰인다고 했지요 만약 선행사가 소유격으로 보어나 목적어로 쓰인 명사를 꾸몄다면

whose + 명사 (보어 혹은 목적어) + 주어 + 동사 이런 구조가 됩니다.

이게 완전, 불완전 논리로 설명이 되나요?? 일반적 관계대명사에선 관계대명사가 그 문장성분이지만 앞으로 나가서 그 위치에 비어있다라고 해서 불완전이라고 해놓고

지금은 그럼 보어, 목적어가 자신의 위치가 아니라 앞으로 whose 에 딸려 나갔는데... 그럼 이것도 보이자만 그 위치가 아니니 불완전이라고 해야하나요??? 이건 보이니 완전이라고 하나요??

이런 꽁수는 이제 머리속에서 버리세요.

whose 는 소유격으로 쓰이는 선행사를 받는 관계대명사이니 혼자만 나가지 않고 자신이 꾸미는 명사를 데리고 같이 나갑니다.

근데 지금은 이 소유격이 꾸미는 명사가 주어, 보어, 타동사의 목적어가 아니라 하필 또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명사입니다.

즉 the insects fed on the peach trees' roots 입니다.

일단 왜 on 이 쓰이는가? feed on 때문에 쓰인다는 맞습니다. 이 관계대명사절 동사를 꾸며주는 전치사인데 feed 가 on 이랑 친하지요

근데 이 on 의 목적어인 명사 roots 인데 이걸 꾸며주는 것이 소유격인데 그게 선행사입니다.

선행사 the peach trees 가 소유격으로 이 관계대명사절내 전치사 on 의 목적어인 명사 roots 를 꾸며줍니다.

전치사의 목적어에 관계대명사가 걸리는 경우는 둘이 같이 나가고

또 소유격관계대명사가 앞으로 나갈땐 자신이 꾸미는 명사를 데리고 같이 나간다고 했지요

그래서 the preach trees'를 whose 로 바꿔서 on whose roots 가 같이 나간 것입니다.


완전, 불완전 이걸로 절대 설명할수 없습니다 관계대명사의 원리를 제대로 알아야만 합니다. 제대로만 아는 사람은 이런 꽁수는 몰라도 됩니다.


2018.09.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용문쌤
지존
남성 교육인 #영어 #영어문법 #수능영어 영어문법, 영어, 영어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 the researchers had made this happen / by lengthening the period of daylight / to which the peach trees / on whose roots the insects fed / were exposed.


- to which ~~ were exposed 는 선행사인 daylight 를 수식해주는 관계대명사절입니다.


- on whose ~~fed 는 선행사인 the peach trees 를 수식해주는 관계대명사절입니다.


- the period of daylight / to which the peach trees / on whose roots the insects fed / were exposed.  그 곤충들이 먹고사는 복숭아나무들의 뿌리가 노출되는 낮의 햇빛의 기간

2018.09.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강sam
은하신
영어문법 1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원리로 푸는 영어() (), 원리로 푸는 영작(부제 유학, 어학연수 오지마세요, 이책 보기전에는)의 저자 강샘의 답글입니다.


------------------------------------------------


the researchers had made this happen / by lengthening the period of daylight / to which the peach trees / on whose roots the insects fed / were exposed.


이렇게 끊어놨더라구요

whose뒷문장은 완전한 문장이여야하는 거아닌가요 ??

on은 feed on에서 앞으로 간거같은데..

-------------------------------------------------------------------------

1) 맞습니다. whose뒷문장은 완전한 문장이여야 합니다.

즉, on whose roots the insects fed 

= the insects 주어/fed 동사/ on the peach tree's roots(= whose roots) 

이는 완전한 문장입니다.

여기서 feed on은 ~을 먹고살다 /~을 상식하다.


2) 전체 문장을 분석해보면

the researchers 주어/had made동사 - 5식 사역동사 -  this목적어/(to) happen목적보어/ by 전치사, 그 목적어는 이하의 동명사구 - lengthening 동명사/the period 동명사의 목적어/of daylight 전명구로 목적어 수식 형용사구/ - 이하가 관계대명사로 데이라잇 수식/to 이는 뒤의 익스포즈에 걸리는 전치사/ which 전치사 on의 목적어가 된  목적격관계대명사/the peach trees 관계대명사 which이하의 절의 주어/ - 이하는 복숭아 뿌리를 수식하는 소유격 관게대명사 - on whose roots the insects fed  - 이상의 설명은 전술 - 이하가 on which이하의 동사 - were exposed. - 관계절 언의 주어를 수식하는 관계절이 또 들어간 구조.


--------------------------------------

소유격 관게절은 완전해야함을 설명한 것을 저의 저서 중에서 인용하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 요령46 – 관계대명사절 안에 빈자리가 없을 때는 ? 


(예문352) Shakespeare was a playwright (        ) works are world-famous.    

위 예문에서 장미는 a playwright(극작가) = 사람이니, 사람을 가리키는 의문사 who, whose, whom 중에서 맞는 격을 선택해야 하며, 그 격은 관계대명사절의 안에서 명사가 들어갈 빈자리를 찾아서, 만약 주어나 주격보어가 비어있으면 주격인 who를, 만약 목적어나 목적격 보어 또는 전치사의 목적어가 비어있을 때는 목적격의 whom을 써야 하는데, 위 예문에서는 (   ) 이하의 2형식 문장에서 주어가 works, 보어가 world-famous로서, 명사가 들어갈 빈자리가 없습니다. 

이와같이 관계대명사절 안에 명사가 들어갈 빈자리가 없을 때 소유격을 씁니다. 그리고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해석할 때도 의문사는 해석되지 않고 - ㄴ, ㄹ, 의 – 로 해석하고 말지만, 특히 소유격의 해석에서는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정관사 “the” 정도로 보고 “” 라고 해석해 주면 우리말에 가깝습니다. 

-  Shakespeare 는 작품이 세계적으로 이름 높은 극작가이다. 

 


2018.09.12.

  • 출처

    원리로 푸는 영어(상) (하), 원리로 푸는 영작(부제 – 유학, 어학연수 오지마세요, 이책 보기전에는)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