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의왕시청에서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dnf0**** 조회수 1,785 작성일2010.05.07

안녕하세요.저는ㅇㅇ초등학교에 다니는 4학년 ㅇㅇㅇ입니다. 선생님께서 숙제를 내셨는데 의왕시청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오래요.ㅠㅠ 제발 답변해 주세요. 20분 내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t****
절대신
2019 지역&플레이스 분야 지식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의왕시청에서 하는 일

 

의왕시청은 시민들의 편안한 사회생활을 위해 곡곡시설물을 짓는 일,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을 위하여 질서를 지키는 일, 시민과 기업활동을 돕는 일, 시민들의 건강유지 및 여가생활 등 의왕시의 시민들을 위한 지방자치단체로서의 고유한 업무와 중앙으로 부터 위임받은 업무를 처리합니다.

 

감사법무담당관

 

우리 시민들이 지키면 편리할 조례를 만드는 일과 공무원들이 공정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점검하는 일을 합니다.

 

정책추진단

 

녹색성장, 기후변화대응전략연구,개발 하고 두발로데이행사 활성화로 환경친화적인 의왕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행정지원과

 

시청의 여러부서에서 하는 일이 잘 처리될 수 있도록 공무원들을 지원해주는 일을 하며 사랑방 모임을 열어 시민들의 불편한 생활을 해결해주는 일을 합니다. 또한 해외 및 국내의 여러도시와 자매결연을 맺어서로 돕는 일을 합니다.

 

기획예산과

 

시민들이 낸 세금으로 시의 살림살이를 해나갈 예산을 편성하고 계획하며, 시민들이 필요로하고 생활에 도움이 되는 시의 소식을 아리는 일을 합니다.

 

세정과

 

우리시의 살림살이에 필요한 세금을 부과하고 징수합니다. 또한 시민들이 세금을 내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편리하게 개선하는 일을 합니다.

 

회계과

 

시의 재산 및 시설물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시민을 위한 여러 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돈을 지출하며, 공무원들이 업무를 처리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각종 물품을 지원합니다.

 

민원지적과
 

시민들이 사회생활에 필요한 호적, 주민등록, 제증명에 관한 사항을 처리하고, 외국에 나갈 때 필요한 여권을 만들어 줍니다.또한 우리시 안의 모든 토지의 경계를 잘 관리하여 서로 다툼이 없도록 하고, 우리시의 땅값을 결정합니다.

 

경제농정과

 

관내 기업체와 연결하여 시민들에게는 일자리를 만들어주고 기업체에는 일할 사람을 찾아주는 일을 하며, 중소기업들이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우리시의 농업이 발전하고 농민들이 잘 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주민생활지원과

 

주민생활의 질을 높여주고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에 대한 여러가지 조사를 통해 도와주는 일을 합니다.

 

사회복지과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 장애인, 소년소녀 가장들의 생계비와 학비, 그리고 병원비를 지원해줍니다. 우리시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시설을 만들며, 또한 이들이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보호합니다.

 

문화체육과

 

소중한 문화유적을 보존하는 일을 하며, 시민들의 건강한 여가생활을 위해 문화예술행사와 체육행사를 개최합니다. 또한 학교지원과 평생학습 진흥을 위한 일을 합니다.

 

환경위생과

 

우리시의 환경을 오염된 공해로부터 보호하여 쾌적하고 살기좋은 의왕시를 만드는 일을 합니다.

 

청소과

 

우리시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처리하고 재활용센터를 운영하여 자원을 재활용합니다.

 

또한 재활용홍보관을 운영하여 시민들과 학생들에게 환경보존의 중요성을 교육시킵니다.

 

재난안전과

 

각종 재난, 재해로부터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일을 합니다.

 

교통행정과

 

버스와 택시 등 시민들이 이용하는 교통이 불편하지 않도록 우리시에 맞는 교통계획을 세우고 주차장을 만들어 주차난을 해결합니다.

 

차를 사거나 바꾸었을 때 등록해주는 일도 합니다.

 

건설과

 

도로와 교량, 하수도를 만들고 관리하며, 하천을 잘 관리하여 수해피해가 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시민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가로등과 보안등을 설치하고 관리합니다.

 

도시과

 

자연과 조화되며 편안하고 살기 좋은 전원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친환경적인 의왕시를 만들기 위한 계획을 세웁니다.

 

도시주택과

 

낡은 집을 새로 짓고 새로운 아파트를 짓는것에 대한 허가를 내주고 의왕시 전체가 골고루 발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공영개발과

 

백운호수 주변을 인간과 자연, 문화가 어우러진 지역으로 개발하는 등 쾌적하고 편리한 의왕시를 건설하기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녹지공원과

 

푸르고 쾌적한 도시공원을 만들고, 건강한 숲, 풍요로운 산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보건소

 

시민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수 있도록 각종 예방접종 및 건강 측정을 하며 여름철에는 방역소독 등을 하여 전염병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합니다.

 

맑은물관리사업소

 

우리가 마시는 물을 잘 만들고 공급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중앙도서관

 

시민들이 지식과 지혜를 쌓을 수 있도록 책을 빌려주고 또한 열람실에서 학생들과 시민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010.05.07.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의왕시청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