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진돗개

[ Jindo Dog , 珍島犬(진도견) ]

요약 대한민국에서 사냥과 경비를 위해 길러지던 토종개이며, 1962년 12월 3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지정종목 천연기념물
지정일 1962년 12월 03일
소장 진도군
개과
소재지 전남 진도군 진도읍 진도본도 지도
멸종위기등급 절멸(EX : Extinct, 출처 : IUCN)
크기 암컷 45cm ~ 50cm 수컷 50cm ~ 55cm
종류/분류 자연유산 / 천연기념물 / 문화역사기념물 / 생활
무게 암컷 15kg ~ 19kg 수컷 18kg ~ 23kg
몸의 빛깔 황색, 아이보리색과 백색, 회색, 갈색과 검정색 혼합 얼룩, 검정 바탕에 눈 위에 동그란 갈색 무늬
수명 약 14년
분포지역 대한민국

대한민국 남서쪽 해안에 있는 진도라는 섬에서 유래하였다. 확실한 유래는 알 수 없으나 석기시대의 사람들이 기르던 개의 후예라고 할 수 있는 개 중에서 나온 동남아시아계의 중간형에 속하는 품종이다. 따라서 기원에 대해서도 정확한 기록은 없으나, 삼국시대에 남송(南宋)의 무역선에 의해 유입되었다는 설과, 1270년 삼별초의 항쟁이 일어났을 때 몽골에서 제주도 목장의 군용 말을 지키기 위해 들여왔다는 설 등 여러 구전이 전해 내려온다. 대륙과 격리된 채 관리되어 비교적 순수한 형질을 그대로 보존하여 오늘날의 진돗개가 되었다. 2008년에 미국켄넬클럽(AKC)에서 공식 품종으로 인정받았다.

1962년에는 대한민국 문화재청(현 국가유산청)에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였으며, 이후 문화재관리법과 한국진돗개보호육성법(1967년 1월 16일 공포)에 따라 보호 육성되고 있다. 1995년에는 국제보호육성동물로 공인 지정되었다. 1988년 서울 올림픽 전후에 진행된 '서울 올림픽 문화예술축전'에서 행진 퍼레이드를 진행했으며, 2000년 6월 12일 김대중 전 대통령이 북한 방문 시 ‘우무종 연구소’에서 기증한 평화·통일이라는 진돗개를 북한에 전달하기도 하였다.

외모

키는 수컷이 50∼55㎝이고 암컷은 45∼50㎝이며, 무게는 수컷 18~23kg이고 암컷이 15~19kg으로 수컷이 암컷에 비해 크다. 털 빛깔과 무늬에 따라 전신이 황색인 황구, 아이보리색 귀를 제외하고 전신이 백색인 백구, 늑대를 닮은 전신이 회색인 재구, 호랑이를 닮은 갈색과 검정색이 얼룩진 호구, 검정 바탕에 눈 위에 동그란 갈색 무늬로 인해 눈이 네 개인것처럼 보이는 네눈박이 다섯 종류로 구분된다. 머리는 일반적으로 뭉툭한 삼각형을 형성하고 두개골은 중간 정도 크기이다. 눈은 붉고 둥근 모양으로 눈꼬리가 약간 치켜올라가 귀밑 선상에 맞아야 한다. 귀는 앞으로 약간 경사지고 중간 크기의 삼각형 모양으로 곧게 선다. 등은 좌골뼈부터 약간의 곡선을 이루며 앞다리는 곧고 정면에서 보면 평행한 모습이다. 이중모를 가지고 있으며 속털은 부드럽고 조밀하고, 겉털은 빳빳하고 두껍다. 꼬리는 항문에서부터 수직으로 7~8cm 이상 위에 있고 곧게 좌, 우로 말려있거나 서있다.

성격 및 관리

사냥본능이 강해 사냥 목표물에 대해서는 대담하고 용맹하다. 또한 영민하고 기민하면서도 신중한 성격으로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나다. 귀가성이 뛰어나고 보호자에 대한 애정과 충성심이 매우 강하다. 낯선 사람이나 동물에 대해 경계하는 편이므로 어릴때부터 사회화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 친밀감이 있는 상대에게는 온순한 표정을 보인다. 일 년에 두 번 털갈이를 하며, 이중모로 털이 많이 빠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빗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깔끔한 것을 좋아하여 털과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해주어야 한다. 건강한 편이며, 수명은 약 14년이다.


진돗개 본문 이미지 1

 

[한국의 개]

진돗개 본문 이미지 2

진돗개 본문 이미지 3

진돗개 본문 이미지 4

진돗개 본문 이미지 5

삽살개

진돗개

풍산개

동경견

진돗개 지도

참조항목

개과, 한국의 개

관련이미지 11

진돗개

진돗개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11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