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러시아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우리나라와의관계
eorl**** 조회수 5,003 작성일2006.11.12
러시아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우리나라와의관계에 대해서..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저는 왕허접 답변자 입니다.. 잘부탁좀..

 

러시아
-러시아의 지리적 특징
아시아와 유럽에 걸쳐 세게에서 가장 넓은 영토를 가지고 있다. 우랄 산맥 동쪽의 시베리아 지방에는 지하 자원이 많으나 몹시 추워서 인구가 적고 개발되지 못하였습니다.

-러시아의 정치
러시아는 대내외적으로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의 법적 계승자이다. 그러나 러시아의 정치제도는 구소련의 것과 판이하게 다르다. 구소련이 1당 독재국가였던 데 비해 러시아는 다당제 민주국가이다. 1991년 8월 대통령 고르바초프를 실각시키고 소련연방을 유지하고자 하는 보수파에 의한 쿠데타가 실패로 돌아간 후 소련은 급속한 해체의 길을 걸었습니다.

-러시아의 경제
러시아는 구소련 경제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1991년 구소련 전체의 국민총생산 가운데 러시아는 전체의 61%를 차지했으며, 산업생산도 비슷한 수준이었다. 1970년대부터 시작된 러시아의 경제침체는 갈수록 심화되어, 1990년 이후에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다. 1998년 모라토리움을 선언했는데 그 이후 연일 주가 폭락이 이어졌고, 경제지표는 처참한 지경에 이르렀다. 달러당 6.3루블이던 환율은 수출대금 50% 강제예치라는 극단조처에 힘입어 16루블선에서 겨우 안정을 되찾는 등 1998년 경제상황은 매우 심각하였다. 이후 1999년에는 국제 유가가 높게 유지되고 루블 절하에 의한 수입대체산업의 회복 등으로 인하여 플러스성장을 이루었고 2000, 2001년이나 같은 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2001년 9월 일어난 미국대폭발테러사건의 여파로 인한 국제경제의 악화와 함께 러시아경제도 다소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의 문화
러시아의 문명화는 문학, 음악, 발레 등 예술의 모든 분야에서 나타난다. 예술은 정치적 독간과 부딪쳐 순수한 러시아적인 예술의 형태와 편하지 않은 관계로 어울려졌다. 천년 역사의 러시아 문학은 러시아인의 문화, 정치, 언어적 혁명에서 독특한 자리를 차지해왔다. 현대에는 문학이 러시아인의 생활을 모든 면에서 나타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18세기 이래, 러시아 음악은 교회음악과 포크송, 춤곡으로 이루어졌다. 1700년대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의 오페라가 러시아에 소개되면서 오페라가 대중적인 예술이 되었다.

-러시아와 우리나라의 관계

소련이라는 이름의 공산 국가였을 때는 우리나라와 거의 교츄가 없고 북한과 가까웠으나 지금은 우리나라와도 많은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2006.11.12.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두만강을 사이에 두고 북한과 이웃해 왔음

2008.11.0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