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미국.일본.러시아.중국과 우리나라의 관계 (내공)
비공개 조회수 15,702 작성일2006.11.12

미국,러시아,중국,일본과 우리나라의 관계를 적어주세요 자세히요 화요일 아침까지요^^^ 내공(30)겁니다 이거쓰느라고 눈빠지는줄 @.@ㅋㅋ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2 개 답변
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moon****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여러 나라의 특징

 1) 중국

    #수도 (베이징),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음,

   #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있던곳, 옌벤- 조선족 자치주가 있던 곳

   # 일찍이 황하에서 세계적인 문명 발달

2) 일본

  # 수도(도쿄), 태풍, 해일, 지진 등의 피해가 많음

 #  나라- 우리 삼국 문화의 영향을 받음, 오사카- 교포들이 많이 살고 있음.

3)미국

  # 수도(워싱턴). 세계적인 농산물 생산국

  # 그레이트플레인스(중앙 평원)- 옥수수, 밀 등을 대량 생산하고 있음.

  # 뉴욕- 미국 최대의 도시로, 상업 금융 무역의 중심지임.

  # 로스앤젤레스- 가장 많은 교포 거주

4)러시아

  # 수도(모스크바), 세걔에서 가장 넓은 영토 가짐

  # 우주 항공 과학과 기초 과학이 발달하였음.

  # 시베리아 -인구가 적고 몹시 추운 넓은 지역이지만, 천연자원이 풍부하여 개발이 진행됨.

2. 우리나라와의 관계

1)중국

  # 중국은 유교 문화의 발상지로 예로 부터 영향을 주고받았습니다.

  # 중국의 동부해안과 남부 해안에 우리나라 기업이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점차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2)일본

# 삼국시대 이전부터 우리나라와 관계를 맺어 왔으며, 특히 삼국 시대에는 우리나라가 새로운 문화를 전해주었습니다/

# 2002년 6월 월드컵 축구 대회를 우리나라와 공동 개최하여 개막식은 한국에서, 폐막식은 일본에서 열렸습니다.

3)미국

  # 미국은 정치적, 경제적으로 우리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 미국은 경제적으로 우리나라 제 1의 무역 상대국이고, 우리나라 교포가 가장 많이 살고 있습니다.

4)러시아

  # 소련이라는 이름의 공산 국가였을 때는 우리나라와 거으 교류가 없고 북한과 가까웠으나 지금은 우리나라와도 많은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3.주요자원을 수입해오는 나라들

1)서남아시아들의 나라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이란, 이라크  등

2)특징

# 전세계 석유의 70% 이상을 생산하여 석유 자원 수출이 많다.

# 건조한 기후로 사막과 초원이 대부분이다.

3)우리나라와의 관계

#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란, 쿠웨이트 등 우리나라가 석유량의 약 4분의 3 이상을 수입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최대의 건설시장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해외건설 수입의 절반 이상을 서남 아시아에서 벌어들임.

4)오스트레일리아의 특징

# 철광석의 수입 : 철광석은 자동차, 선박을 만드는데 재료가 되며, 우리나라 산업발달에 꼭 필요합니다.

# 기타 수입 품목: 쇠고기, 양털 들은 수입한다.
4. 경제 협력을 맺고 있는 나라들

1)동남아시아의 특징

#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 식량, 석유, 천연가스들의 자원이 풍부하고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을 결성

# 우리나라와의 관계 : 동남 아시아의 여러나라와 외교관계를 맺고 있으며, 경제 교류를 확대하고 있음.

2)남아메리카의 특징

# 페루,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우루과이 등

# 우리나라와의 관계 : 우리나라 교민들이 사업을 활발히 하고 잇으며 우리 정부도 이 나라들과 경제 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음.. 많이 줄이느라고 내용이 부족해서 죄송해요.

그리고 줄이 더 많은것도 있어서 죄송;;

아무튼 제 답변이 도움이 되신다면 고맙겠습니다

(출처 : '중국, 일본, 미국, 러시아의 특징과 우리나라와의 관계~!' - 네이버 지식iN)

2006.11.15.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0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orl****
중수
국내가수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우리나라와 중국의 관계

- 우리 나라와 같은 아시아 대륙에 위치해 있고, 우리 나라와 황해를 사이에 두고 있다.

- 옛날부터 우리나라와 문화를 주고 받았으며, 유교의 영향을 받았다.

-무역 교루가 증가 하고 있어, 풍부한 생산물과 임산물이 수입되고, 우리 나라의 생활용품, 전자 제품과 기계류가 수출되고 있다.

-우리 교포들이 옌벤 지역에서 자치주를 만들어 살고 있다. 

 

우리 나라와 일본

-우리 나라와 같은 아시아 대륙에 위치해 있고, 우리 나라와 동해를 사이에두고 있다.

-삼국 시대 때에는 새로운 기술과 문화를 일본에 가르쳐 주었다.

- 임진왜란, 제2차 세계 대전 등으로 우리 민족이 큰 괴로움을 겪었다.

-일제 감정기 때 우리나라 사람이 일본의 탄광이나 공장 지대로 끌려간 이후 현재 약 60만명의 교포가 일본에 살고 있다.

 

미국과 우리나라

- 미국은 북아메리카에 위치한 나라로, 우리나라와 태평야을 사이에 두고 있다.

- 정치, 경제, 문화, 등 여러 방면에서 우리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지내고 있다.

- 무역 거래가 활발하고 경제작으로 서로 돕는 나라이다.

-서부의 로스앤젤레스를 중심으로 미국 전역에서 약 200만 명의 재미 교포 들이 활발한 활동을 벌이면서 살고 있다.

 

러시아와 우리나라

-러시아는 유럽과 아시아에 걸치는 넓은 영토를 가진 나라로, 두만강을 사이에 두고 북한과 이웃해 있다.

-러시아와 그 주변 지역에 우리 동포들이 많이 살고 있다.

-시베리아 개발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와 협력이 중대되고 있다.

2006.11.1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미국

미국은 우리 나라 국민들에게 결코 낯설지 않은 나라입니다. 왜냐 하면 우리 나라의 경제ㆍ군사ㆍ문화 등 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쳐 많은 영향을 끼쳤기 때문입니다. 1950년에 발발한 6ㆍ25 전쟁시에는 군대를 파견하여 우리를 도왔고, 전쟁 후에는 황폐화된 국토를 재건하는 데 경제적으로 많은 지원을 해 주기도 했습니다. 또한 1970년대 이후 우리 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미국으로 이주하여 지금은 로스앤젤레스에 코리아 타운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 나라와 미국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 많은 의견 대립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양국은 이러한 갈등을 슬기롭게 해결하면서 지금까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우리 나라와 러시아가 첫 공식 외교 관계를 맺은 것은 1884년 조로수호통상조약을 체결하면서부터입니다. 그 후 러시아는 아관파천(조선시대 일본 자객이 명성황후를 살해한 사건이 발생하자, 고종 황제가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신한 사건)과 같은 사건 때에는 우호적인 관계로, 1917년 러시아에서 사회주의 혁명이 일어나 소련이라는 거대한 나라가 탄생한 후에는 우리와 불편한 관계에 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소련이 1980년대 들어 서방 국가와의 적대적 관계에서 탈피해 우호적인 관계 속에서 자국의 이익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외교 관계에 변화를 주기 시작하면서 우리 나라와도 점차 가까워졌습니다. 1990년 12월에는 우리 나라의 대통령이, 1991년 4월에는 소련의 대통령이 서로 양국을 방문하면서 더욱 발전된 외교 관계를 세계에 보여 주기도 했습니다. 그 후 소련이 독립국가 연합으로 해체되었지만 러시아는 우리 나라와 경제 분야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교류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중국

중국은 우리 나라와 옛부터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어 온 나라입니다. 일본의 침략으로 발발한 임진왜란 때는 우리 나라를 도왔으나, 반대로 병자호란 때는 우리 나라를 공격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우리와 중국은 때로는 협력자, 때로는 적대국의 관계를 유지하며 끊임없는 접촉을 계속해 왔습니다. 하지만 공산당이 집권한 1949년에는 미국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나라들을 적대국으로 간주하고 우리 나라와도 외교를 단절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1992년 국교 수립을 시작으로, 다시 서로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확대, 발전시키며 자국의 이익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일본

일본은 역사 시대 초기부터 우리 나라와 많은 관계를 맺어 온 나라입니다. 백제는 5경박사를 파견하여 유교를 전하는 한편 불상ㆍ불경ㆍ승려 등을 보내 일본에 불교를 보급했으며, 고구려의 담징은 채색ㆍ지묵ㆍ연자방아 제작 방법 등을 전파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임진왜란을 일으켜 우리 나라를 침략한 바 있으며, 1900년대 초 30년 간의 식민 통치로 우리 민족을 탄압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 나라와 일본은 한동안 매우 불편한 관계에 있었으며, 지금도 독도 문제 등 역사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양국은 1950년 국교 정상화 교섭을 시작으로 경제 협력, 활발한 문화 교류, 2002년 월드컵 공동 개최 등 상호 발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006.11.21.

  • 출처

    학습지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7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b_****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StartFragment--> 


미국의 수도는 워싱턴 D.C이다

미국의 정치제도는 하원의원이 있고, 상원의원이 있다. 각 주마다 주지사가 있고, 미국의 수령은 당연히 대통령이다. 부통령도 있다. 대통령의 임기는 4년으로써 대통령을 2번 할 수 있다. 미국은 50개의 주가 있다. 근데 이 주는 각각 자신들의 법이 있고 풍습도 다르고 암튼 주마다 확연히 다르다. 그래서 미국을 U.S 라고 부fms다. UNITED STATS (미연방). 그리고 우리나라와 확연히 다른 특색은 개방적이라는 점이다. 얼마나 개방적인지 우리나라에서는 수업 받을 때 정중하게 앉아서 수업을 받지만, 근데 미국은 다리를 꼬고 듣는다. 옷도 사복이다. 그리고 이성적으로 발달되어서 고등학교에 벌써 또래의 이성과 성관계를 맺은 아이들도 많다. 그리고 또 재미있는 한 가지는 한 개인이 총을 소지해도 된다는 것이다. 나라가 크니깐 치안이 잘 안되니깐 개인이 총기를 소지해도 된다는 법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연간 수만 건의 총기 난사 사고를 가져오기도 한다.


우리나라와의 관계는 매우 각별한 관계다. 미국은 일제 강점기부터 우리나라를 도와줬다. 6.25 전쟁 때는 우리나라에 병력을 보내주었고, 또한 1960~70년대에 우리나라는 경제 약국이 였으나, 미국은 우리나라 제품을 많이 수입해 주었다. 하지만 너무 간섭해왔고, 주한미군의 갖은 나쁜 횡포 때문에 우리나라에 반미 감정이 많이 있다.


 

 

채택 부탁드립니다.

2006.11.16.

  • 출처

    다른 님들거... 보고 정리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1. 우리 나라와 중국



* 우리나라와 같은 아시아 대륙에 위치해 있고, 우리 나라와 황해를 사이에 두고    있다.


* 옛날부터 우리 나라와 문화를 주고받았으며, 유교의 영향을 받았다.


* 무역 교류가 증가하고 있어, 풍부한 농산물과 임산물이 수입되고, 우리나라의     생활용품, 전자 제품과 기계류가 수출되고 있다.


* 우리 나라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여 공장을 세우는 등 경제 협력이 더욱 활발해    지고 있다.






                      2. 우리 나라와 일본



* 우리 나라와 같은 아시아 대륙에 위치해 있고, 우리 나라와 동해를 사이에 두고    있다.


* 삼국 시대 때에는 새로운 기술과 문화를 일본에 가르쳐 주었다.


* 임진왜란, 제2차 세계 대전 등으로 우리 민족이 큰 어려움을 겪었다.


* 일제 강점기 때 우리 나라 사람이 일본의 탄광이나 공장 지대로 끌려간 이휴     현재 약 60만 명의 교포가 일본에 살고 있다.

2006.11.1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