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료(삼국지 시리즈)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서의 장료를 정리한 문서.

1 개요

ZhangLiao.jpg1015.jpg
삼국지 11
삼국지 12
삼국지 13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전통적으로 문무를 갖춘 명장이었다는 정사의 기록에 의해 거의 만능적 스탯이다. 조운과 거의 버금가는 스탯을 자랑한다. 구 시리즈에선 조운보다 모든 능력치가 낮았지만 7편 이후로 통솔과 지력은 조운보다 약간 더 높고, 무력과 정치력은 조운보다 떨어진다. 어쨌든 통솔과 무력이 90대 초중반이고 지력도 조운과 엇비슷하거나 약간 높은 S급 무장으로 등장하는지라 자연스레 조조군 혹은 여포군의 주력으로 쓰이게 된다.

비슷하게 문무를 겸비한 무장으로 여겨지는 서황, 장합보다 항상 능력치가 조금 더 높게 나온다. 그러나 연의에서 장료가 사살했다는 태사자보다는 보통 무력이 낮은데, 직접적으로 일기토해서 죽인것이 아닌 계략으로 사살한것이고, 태사자는 직접적으로 소패왕 손책이랑 호각이었다는 정사에서도 나오는 일화를 반영한 듯 하다.[1] 그래서인지 지력은 장료가 월등히 높은 경우가 많다. 참고로 삼국지 11에서는 무력이 90대인 무장 중 고대 무장(악비)을 포함해서 지력이 78로서 최고를 장식하였다.

과거작보다는 최신작으로 올수록 오히려 가치가 높아진 감이 있다. 초기 시리즈에서도 좋은 장수이긴 했지만 위나라의 대표 장수같은 이미지는 아니였다. 거기에 수명 또한 짧아서 묘하게 써먹기 애매한 무장이었다.하지만 9편 이후로 가치가 급상승하고 본격적인 위나라 NO.1으로 밀어주는 분위기가 강하다. 과거 작품들에서 능력치 인플레로 인한 거품이 어느정도 있었는데 장료는 초기작과 비교하면 그렇게 능력치가 많이 떨어지지 않았다.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선 169년생을 채택하고 있다.

2 상세

2.1 삼국지 2

삼국지 2에서는 스텟이 꽤나 심플하다. 지력80 무력91 매력80. 관우(지력83 무력99 매력91), 조운(지력85 무력99 매력92), 손견(지력87 무력90 매력89), 손책(지력88 무력94 매력93)의 마이너 버전으로 여포가 군주일 경우 진궁과 나란히 브레인 투탑이다. 그런데 삼국지2에서 진궁의 지력이 불과 81. 평소에는 장수로 굴리다가 유저의 실수로 진궁을 잃었을 때 군사로 삼아서 쓰면 좋다.

이 능력치는 군웅들의 2세들과 비교했을때 비록 손견장남손책에 비하면 모든 면에서 떨어지지만 조조의 자식들의 모든 능력치 중에 장료를 하나라도 뛰어넘는건 조창의 무력밖에 없다. 조식의 경우는 지력과 매력이 장료와 같은 스텟이지만 무력이 15. 조비는 평균 능력치 70대로 모든 면에서 장료보다 못하다.

2.2 삼국지 3

삼국지 3에서는 육지87 수지74 무력90 지력80 정치68 매력83에 야망10 운8 냉정9 용맹9 수명 3의 능력치를 달고 등장하는데 숨겨진 능력치는 드러난 능력치에 비해 좋지 않고 용맹은 그저 보통을 살짝 넘기는 수준에 불과해서 80대 후반 무력을 가진 장수들에게 발리거나, 간신히 이기는 경우가 잦다. 특히 무력은 장료과 같지만, 용맹이 더 좋은 손견이나 하후연에게는 거의 무조건 발린다고 보면 된다. 일기토는 무력 80대 후반 ~ 90이상의 장수들에게는 가급적 하지 말고 지력과 무력이 좋은 것을 이용해서 주로 적의 군사를 제거하는 용도로 써주면 좋다. 또한 육전지휘가 87로 이는 조운, 엄안과 동일한 스텟이다. 무력은 90으로 비교적 준수한 편이지만 용맹치가 9밖에 되지 않아서 일기토로 굴리기는 좀 뭐한 수준이였다. 용맹치 14인 손견과 일기토를 뜨면 그냥 발리며 심지어는 무력이 89밖에 안되는 조조을 상대로 고전하기도 한다.(참고로 조조의 용맹은 15) 대신 지력이 80으로 군사로도 요긴하게 쓸 수 하다. 물론 지력이 80이라 군사보다 장군으로 쓰는게 좋다.

여포를 군주로 선택했다면 진궁과 같이 세력의 투톱. 군주가 여포라면 여포가 모조전령과 자군공격의 먹이이기 때문에 장료를 전장에 반드시 데리고 다녀야 한다. 다만 수명 3이라 여포과 진궁이 죽을때 같이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조조군이라면 엄청난 에이스지만, 수명때문에 빨리 죽어서 뭔가 좀 미묘하다.

2.3 삼국지 5

삼국지 5에서는 무력 95, 지력 88, 정치 68, 매력 85의 능력치를 가지고, 추행, 언월, 봉시, 수진의 진형을 들고 나온다. 기본 진형이 4개, 그것도 어디에 배치해도 잘 써 먹을 수 있는 진형만 4개 들고 나온다는 점에서 좋은 장수이다.[2]

특기는 내분, 화시, 속공, 원시, 침착, 응사로 굉장히 좋은 편이지만, 삼국지 5의 맹장의 덕목이라 할수있는 무쌍 특기가 없다는게 아쉽다.[3] 그래도 냉정이 높고, 속공을 초반부터 보유한지라 일기토 셔틀로도 쓸만하다. 단 묘하게 수명이 짧은 것은 단점.

2.4 삼국지 6

삼국지 6에서 일기토작전에서 필살기가 없어서 안습했던 흑역사가 있다. 또 선제공격, 호통 등 겨우 일기토 작전이 3개만 있다. 심지어 무력 71(64+7)짜리인 정보마저 가지고 있어서 굴욕을 당했다. 물론 무력이 93, 용맹이 7이라서 일기토전에 양민상대로는 자주 이기거나, 필살기는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그것이 칠성신성격.

하지만 만성인 성장능력 탓에 조조군의 대부분의 무장(허저, 서황, 장합 등)이 비슷한 나이에 전성기에 달해도 그의 무력은 80대 중후반에 머물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손제리가 유망주이라서 모든 능력치가 손권보다 낮은 상황이 발생한다. 본인 성장특성이 만성. 장료가 만성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동탁의 부하시절, 여포의 부하시절에 군공이 거의 없고 합비전투에서야 비로소 빛을 보기 때문이다.

하지만 숨겨진 능력치인 수명이 장료는 불과 3이다. 50대때 사망하는데 만성인 장료는 진정한 능력치를 얻고 얼마 안가 사망하는 것이다.이럴바에야 유망주로 설정해 놓던가 하다못해 보통으로라도 시나리오6을 시작하고 얼마 안가 자연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래저래 삼국지 5,6은 겉만 좋을뿐 속은 안습이다

2.5 삼국지 7

삼국지 7에서는 대다수 무장들이 너프를 먹는 상황에서 본인은 전작과 큰차이 없는 능력치를 보여주며 상당히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7의 특성상 올100을 찍기 상당히 쉬운 장수. 특히 그동안 한단계 윗급이었던 조운이 엄청나게 약화되는 바람에 무력만 동급이고 다른 능력치는 모두 조운보다 높다.

2.6 삼국지 8

삼국지 8에서의 능력치는 91/83/74/86으로 여전히 좋은 장수.무력이 90을 넘기는 무장중에서도 지력이 높고 반계 특기도 있고, 위풍, 보병과 기병특기가 있는데다 전법들이 돌격4, 난격 5, 교란 2, 기습3, 창진 3이라 아주 좋다. 내정 특기는 축성, 경비가 있어서 무력과 지력 쪽에 특화되어 좋다. 요상하게도 160년생 설정.

2.7 삼국지 9

삼국지 9에서는 거의 최강급이다. 능력치는 94/90/83/72에 총능력치 합계에서 전체 7위[4] 전투 관련 스탯인 통솔 무력 지력이 모두 80을 넘는 다섯 장수[5] 중의 하나며 통무지 총합으로는 등애 다음이다.

기존 시리즈에서 쭉 관우의 마이너버전으로 설정되었지만, 9에서는 무력을 제외한 모든 스탯에서 관우를 앞선다. 분신과 돌격을 시작부터 가진 것도 강점[6] 다만 야전쪽에만 강해서 노병병법은 전무하고 궁기병법이 1단계 기사 뿐이다. 그외 병법은 덫, 파괴 정도이다. 장료의 일기토 전용대사가 있다. "적장은 나와라, 이 장료는 적 앞에서 절대 물러서지 않는다." 합비 공방전을 모티브로 따온듯 하다.

2.8 삼국지 10

삼국지 10부터 무쌍 시리즈 비슷한 역사다리꼴 투구를 쓰고 등장, 이 때부터 이후 시리즈까지 나오게 될 이미지가 정립되었다. 이때의 능력치는 통솔94, 무력92, 지력77, 정치64, 매력79. 시나리오2에서 정원군[7], 시나리오3에서 여포군, 시나리오4 이후부터 조조군으로 등장하며 영웅집결에선 여포군으로 나온다.

일기토 능력은 S급이라기엔 살짝 떨어지지만, 높은 통솔과 준수한 지력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전장에서 활용도는 높다. 매력도 79로 높은 편이라 인재난에 시달리는 세력이라면 등용셔틀로도 쓸수 있다. 정치가 약간 떨어지긴 하지만 플레이에 별 지장이 있을 정도는 아니다. 삼국지 10에서 가장 써먹기 좋은 만능형. 다만 설전 특기가 위압 하나뿐이므로 설전에는 약한 편. 따라서 사사등을 통해 설전 특기를 익혀두는 것이 유리하다.

시나리오1으로 시작할경우 188년 이후부터 재야로 등장한다. 플레이어 캐릭으로 골랐을경우 184년부터 플레이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시리즈에선 태사자,손책보다 무력이 높다. 둘 다 90. 게다가 이번작에서 몇 안되는 개인 조형을 가진 장수. 여러모로 코에이에서 밀어주는 느낌.

그런데 위나라 계열에서 주군인 조조 이외에 개인조형을 가진 장수라는 평이 있는데, 문제는 색상이 조위를 상징하는 파란색이 아닌 여포 계열을 상징하는 보라색이라 과연 위나라 계열로 쳐야 하는지는 논란이 있다.

2.9 삼국지 DS 2

93/92/81/70/85 외교, 인재, 작적, 화공, 보병, 기병, 화계, 동토, 허보, 진화, 전기, 기습, 일소, 돌격, 돌파, 수습을 가지고 있다. 관우와 조운 다음가는 밸런스 형 무장이다.

2.10 삼국지 11

삼국지 11에서는 93/92/78/58/78로, 서문에 상술된 것처럼 시리즈 무장중 최상위의 지력과 통솔력을 부여받았다. 전작인 10에서 본인의 주군인 조조와 얼굴이 너무 비슷한 것이 걸렸는지 얼굴이 약간 바뀌었다. 병종적성은 창병, 극병, 기병 3개 모두 S라 지상 육박전에선 어떤 부대를 맡겨도 위력을 발휘한다. 적진 한복판에 극병을 맡기고 던져서 주변 부대들의 기력을 전부 태우거나, 공성병기를 끝까지 연구해 발석거 부대로 내세우는 등 여러모로 활용도가 두드러진다.

특기는 공격할 때마다 기력 20을 없애는 '위풍'이라 공격력 자체에는 도움이 안되서 다소 아쉽지만, 전법으로 먹고 사는 유닛들을 짧은 시간 안에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은 있다. 합비에서의 사례를 생각하면 적은 숫자의 부대로도 적군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질주가 가장 잘 어울리는 특기라는 의견이 있다. 게임 내에서의 활용도를 고려하면 아무래도 위풍은 최상위권 무장들에게는 한끗 부족한 특기이다.

같은 특기를 가진 감녕보다는 병기 적성이 낮아 공성용으로는 활용도가 약간 밀리는 감이 있다. 물론 이전악진이 부장이면 보충되지만, 저들의 능력치를 생각하면 부장으로 쓰긴 좀 아까운 편. PK에 추가된 결전제패 모드의 합비전투 시나리오에서는 정사의 활약상에 걸맞는 엄청난 포스를 보여준다.

육성으로 키우겠다면 노병/병기적성과 지력/정치력 보완만 약간 거치면 전투용으로는 거의 만능. 그냥 써도 강력하지만, 고른 적성을 살려 장/신계열 특기로 갈아타면 무척 밸런스 좋은 공격형 무장으로 탈바꿈한다.

콘솔판 추가 시나리오인 영웅난무에서는 합비의 활약 덕분인지 수춘에서 군주로 등장하며, 악진, 이전, 장호, 악침, 장제, 온회가 부하로 있다. 부하가 많은 편은 아니나 질은 높으며, 수춘에는 비교적 재야가 많은 편. 하비에는 영웅난무 깡패 세력인 제갈량이 있으므로 소패의 장소가 제갈량을 막는 동안 빠르게 제대로 된 전투용 무장이 없는 여강의 유선을 공략하도록 하자.

2.11 삼국지 12

삼국지 12에서는 손권에게 기습하는 일러스트으로 나오고 능력치는 통솔이 95으로 상승되었다. 위나라 오장중 제일 높고 오나라의 도독이었던 육손보다도 높으며 심지어 주유와 동급이다. 대신 조운의 통솔이 대폭 상승했기 때문에 조운보다는 통솔이 낮다. 나머지 능력치는 여전하다. 또 전법은 강습. 무력이 90이 넘고 지력이 무장 중 제일 높아 강습을 가진 장수들 중에서 효율이 가장 좋다. 전법 사용대사는 '이 장문원이 뚫어버리겠다!'

2.12 삼국지 13

"장문원, 지나가겠다!" - 전투 개시

"여기서 막히는 건가..." - 패주

"오합지졸에게 용무는 없다! 죽고 싶지 않으면 길을 비켜라! 손권이여, 앞으로 나오시오! 그대의 목, 나 장문원이 받아가겠소이다!" - 영걸전 료래합비

대사도 그렇고 전법도 그렇고 코에이가 합비 공방전에서 큰 인상을 받았던 듯 하다.

능력치는 통무지정 순으로 94/92/78/58 이고 병과적성은 창A/기S/궁B. 중신특성은 소속무장의 기병적성을 올려주는 기마조련이고 여포 휘하에 있을 때에는 여포의 중신특성도 기마조련인지라 기병위주의 병력운용시이 용이하며 기동성을 극대화한 전술운용이 가능해 진다. 단 세력 특성이 기마조련이라 밑의 이유와 마찬가지로 여포 밑에 있을 때보다는 타세력에 있을때 훨씬 유용한 타입.

전법은 8포인트를 사용하여 범위 내의 아군의 기동력을 3단계, 사기를 1단계 상승시키고 연격을 부여하는 전용 전법인 효장질주. 기동력 50 상승에 복수의 아군에게 연격이 더해지는지라 정말 적군을 눈녹이듯 녹여버릴 수 있다. 작중 최고의 범위형 전법 중 하나로 손꼽힌다. 1.0.2.0 패치 이후 돌격계열의 전법들에 연격이 추가되서 약간 겹치는 감도 없지 않지만 기본 지속시간이 더 길고 컨트롤이 훨씬 용이하기 때문에 사용 편의는 더 좋은 편. 다만 여포군일 때보다는 조조군일때 더 빛난다는 평가가 많다. A급 이상의 장수들을 더 강력하게 만들어주지만, B급이나 C급을 그 이상으로 올리지는 못한다는 평이다. 어차피 여포군에는 다른 전법으로 여포의 천하무쌍도 있고, 장료 본인과 여포, 고순, 여령기 등이 있기에 사실 큰 문제는 없을 것이지만.

특기는 신속(8), 순찰(8), 분전(7), 연전(7), 훈련(7), 견수(7), 호걸(7), 위풍(6), 일기(6), 공성(5)로 병기와 수련을 제외한 다른 모든 스킬들이 대부분 고렙인지라 전장에서는 여전히 S급.

위나라의 몇 없는 개인조형 소유자지만 기본으로 설정된 무기(극)의 길이가 쓸데없이 짧아서 멋이 안 난다. Lv.5의 특수 인연은 관우와의 '무인 쌍벽'[8].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장료/기타 창작물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애초에 연의기준으로 서황을 활로 쏴죽인 맹달의 무력은 80도 안되는걸 보면 뭐...
  2. 5편에서의 일반장수의 기본 진형 숫자는 2개로... 제갈량 사마의 주유 육손 강유 등 S급 군사들이 4개를 들고 나온다. 대부분의 명장들이 3개 가지고 시작한다는 걸 생각해 보면... 흠좀무. 참고로 관우가 3개, 조운이 4개다.
  3. 무쌍이 없으면 포위공격에 2배의 데미지를 입는다
  4. 1-6위는 조조, 주유, 육손, 사마의, 등애, 손견
  5. 장료, 강유, 등애, 오하아몽 후의 여몽, 서성
  6. 게다가 병법 숙련도가 둘다 500이다.
  7. 이벤트후 동탁, 여포순으로 갈아탄다.
  8. 하비성 함락 이후 관우의 투항 이벤트를 통해 성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