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정사 삼국지와 삼국지연의에 관하여
비공개 조회수 9,090 작성일2020.02.28
제가 먼저 이문열의 예전 만화 삼국지 10권을 다 읽고 설민석의 만화 삼국지를 읽엇는데요.
보다 철저한 역사적 고증과 사실에 바탕을 둔 정사 삼국지가 읽고 싶어졌습니다.
정사 삼국지 책은 어떤책을 읽으면 좋을까요?? 추천해주세요!!!!!

그다음에 뭐 리동혁, 황석영, 이문열, 등등 삼국지 그러니까 삼국지연의에 대한 책이 굉장히 많은데요!!
어떤 걸 읽으면 좋을까요??? 추천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ockc****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질문자님께서 삼국지에 대한 관심이 많으신가 보네요 ^^

삼국지 덕후 중의 한 명으로써 삼국지에 관심이 많은 질문자님을 보니 반가운 마음이 급니다 ^^

우선 정삼 삼국지를 읽고 싶으시다고 하셨는데 정사 삼국지는 연의처럼 이야기 형식으로 되었지 않습니다.

즉,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쭉~~ 전개되는 것이 아닌 판본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위서라고 하는 큰 묶음집에 '순욱전'이라는 작은 목차가 있으면 그 목차에서 '순욱'이라는 사람의

일대기를 집중적으로 다룹니다. 또한, 당연히 한어(중국어)로 되어있고 이 역시 아주 오래 전 어법과 문법으로

되어있어 일반인들이 읽기에는 무리가 있죠.

이를 우리나라에서 원문 역주한 책들도 읽기가 힘듭니다.

그래도 추천을 해드리자면 난이도 별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단, 위에 말씀 드렸듯이 정사삼국지는 이야기 형식이아니라 연의를 먼저 읽고 오시면 정사삼국지를 읽으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ㅎ

1. 난이도 : 어려움

중국학 학자이신 진기환 학자님께서 역주(번역)하신 책입니다. 번역을 했다고는 하지만 간간히 한자도 쓰셔서 읽으실 때 한자사전을 켜고 읽으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 총 1권에서 6권까지 있습니다.

2. 난이도 : 중간

주제별로 목차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삼국지 내 중요한 사건과 흐름을 통해 정사 삼국지를 읽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쉬움

유튜버 써에이스쇼 님께서 본인의 유튜브 영상의 내용을 책으로 담아 놓은 것 입니다.

이분은 연의처럼 시간의 흐름대로 정사삼국지의 내용을 발췌하여 영상을 만드셨습니다.

그래서 연의처럼 쭉쭉 이해하실 수 있으실겁니다ㅎ 따라서 연의와 다른 정사의 내용도 쉽게 파악하실 수 있으시겠죠ㅎ 전 개인적으로 이 분 채널 좋아합니다. 재밌어요ㅋㅋ

그리고 마지막으로 연의를 추천해주셨는데 대부분의 삼국지를 읽으시는 분들은

이문열 삼국지를 읽으시더라구요ㅎ 저도 그걸 읽었구요ㅎㅎ

책 고르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ㅎ

2020.02.2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한우임다
수호신 열심답변자 eXpert
2023 엔터테인먼트, 예술 분야 지식인 공무원 #웹툰 #역사 #리제로 한국사 5위, 웹툰 2위, 판타지소설 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정사 삼국지는 질문자님이 생각하시는 소설삼국지가 아닌 그냥 역사서입니다.

당연히 이문열이나 황석영 작가님의 소설 삼국지처럼 술술 읽히지 않습니다.

당장 아래의 예시된 문구만 봐도 알 수 있는데

景耀元年, 姜維還成都. 史官言景星見, 於是大赦, 改年。

경요(景耀) 원년(258년), 강유가 성도로 돌아왔다. 사관(史官)이 경성(景星-도가 있는 나라에서 보인다고 하는 상서로운 별)이 보였다고 말하자 이에 대사령을 내리고 연호를 고쳤다.

2020.02.2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물신

정사 삼국지 : 삼국시대 말기 ~ 서진 시기의 인물인 진수가 쓴 역사서. 원래 이름은 그냥 삼국지이나, 후술할 삼국지연의와의 구분 때문에 앞에 정사(정식 사서. 실제 역사를 기록함.)를 붙여놓는 경우가 많음.

삼국지연의: 원말명초 시기의 인물인 나관중이 저술한 고전소설.

정사 삼국지는 국내에 김원중 교수가 국역한 책들이 있지만 배송지 주석 등이 빠트린 부분들이 있어서 국역을 보실려면 파성넷 사이트, 원문(한문)을 볼려면 중국25사 사이트에서 열람하시면 됩니다.

리동열, 이문열, 황석영 평역 삼국지는 전부 삼국지연의(청 대 모종강본)를 기반으로 출판된 책들이라 전부 소설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요.

2020.02.2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