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타다와 택시 분쟁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797 작성일2019.11.30
티비를 보다가 우연히 타다측과 택시측이 언쟁을 하는것을 봤는데 왜 그런건가요ㅠ? 자세히 알려주세요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스페이스
수호신 열심답변자 eXpert
IP공유기 1위, 택시 2위, C, C++ 2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답변드립니다...

중요한 점 한가지를 먼저 짚고 넘어갈께요...

택시는 승객을 운송할 수 있는 허가를 국가로부터 득한 후 이에 대한 면허권을 가진 사업자이지만,

타다는 승객 운송을 허가받지 않았고, 이에 대한 면허권도 없으며 택시의 운송 사업에 무임승차하여

자사의 이익을 챙기려는 불법 사업자임을 알려둡니다...

1. 법령을 기준으로는 배회영업에 의한 승객 운송은 택시만 권한을 갖습니다. 타다처럼 렌터카로

승객을 운행하는 경우, 승객이 목적지에 내리면 배회하지 말고 바로 차고지로 들어가야 하지만,

타다는 여지껏 그러지 않고 있습니다. 즉, 배회 영업을 하고 있으므로 법령 위반입니다.

2. 11인~15인승의 승합차를 임대할 때 임대인은 1종 보통 면허가 있어야만 차량을 임대할 수 있죠?

내가 2종 면허를 가지고 있는데 11인승 승합차량을 빌려서 운전하다 걸리면, 무면허 운전입니다.

그런데, 이 규정에서 면허의 유무는 매우 중요합니다. 즉, 면허증이 없는 사람이 차를 빌린다는게

말이 되는건지를 먼저 물어야만 하는거죠. 또, 예외규정으로 빠져나가는 경우를 보면

외국인 탑승객에 한해서 혹은 관광객에 한해서 이 규정을 적용하지 않고 렌터카에 기사를 함께

임대해주는 것을 법으로 허용하고 있는데, 술먹고 집에 들어가는게 외국인이라면 모르겠지만

강남에서 술먹고 잠실 짐에 가는 내국인 1명이 타는 타다는 법령을 위반하게 되는 것입니다.

3. 2에 추가 설명인데요... 나는 승객으로 타지만, 실제 그 타다 차량의 임차인은 나가 됩니다.

즉, 내가 차량을 임대한 것이 되므로 사고가 나면 내가 책임을 져야하는 상황이 발생하는거죠..

그런데, 그걸 승객에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왜냐구요? 앱으로 그 내용을 볼 수 있다고 하니까..

하지만, 타다 타면서 그 내용 본 사람 있을까요? 승낙피보험자가 무슨 말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타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즉, 내가 책임을 안져도 되는줄 알지만, 실제 책임은 타는 나에게 있습니다.

4. 공유라고 쓰긴 하지만, 이건 공유가 아닙니다. 인터넷 회선 하나를 공유기를 통해서 여러 컴퓨터와

스마트 기기가 인터넷에 동시에 접속하는건 공유가 맞습니다. 그런데, 렌터카 한대를 가지고 이사람 저사람

태우고 다니는건 공유가 아니라 그냥 단순한 이동입니다. 그 이동을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하면 공유인가요?

아니죠... 공유란, 남는 잉여 자원과 시간을 함께 이용함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에 따른 댓가를 지불하는 것도

이용한 사람이 스스로 책정해서 지불하는 것이 맞는 것이지, 임대를 하겠다고 내놓은 사람이 정하는게 아니죠.

그러므로, 공유라고 쓰고 약탈이라고 읽어야 하는게 현재 타다의 입장이라고 명확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5. 마지막인데요, 운전직 사원은 현재 법령으로 파견이 금지되어 있는 직종입니다. 타다 차량을 운행하는

사람들은 타다에서 고용한 기사들이 아닙니다. 촉탁 혹은 파견으로 임시직으로 들어와서 일을 하고 있으니

분명한 고용법 위반이 됩니다. 더구나, 45세 넘었다고 짤리고, 접촉사고 났다고 짤리고, 승객에게 말을

걸었다고 짤리고... 고용 불안에 시달리는 대표적인 직종이 되었죠... 이걸 고용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안정된 고용을 말해야하는 이시대에 임시직을 양산하고, 불안한 운전 상황을 만들며, 무조건 서비스만 하라는

일방적인 강요 방식은 노동의 질을 악화시킬 뿐입니다...

한가지만 더 적죠... 운송 사업을 하려면 법령을 따르라고 하는게 현재 택시측의 주장입니다.

노란 번호판 사서 달고, 노란 번호판으로 똑같이 규제 받아가며, 똑같이 운행하는 방식으로 한다면

그 누구도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카카오는 지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근데 왜 타다는 안하나요?

공유라서 일까요? 아니죠... 그냥 생때쓰는 것 뿐입니다... 내가 문통과 가까운 사람이다~~~ 이러면서....

2019.11.30.

스페이스님의 엑스퍼트 상품
답변자에게 더 자세한 맞춤 상담하고 싶다면 엑스퍼트를 이용해보세요!
바로가기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좋은 정보만 드립니다
초인
금융상품담보대출, 재난재해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2019.12.0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y20****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2019.12.1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alan****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택시 근무자 분들이 우버,타다 등을 반대하기전에

손님들에게 서비스하는 자기 자신을 둘러보시고 반대하시길 바랍니다.

택시타면 친절하게 운전도 안전하게 사명감 가지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 반면에

솔직히 불친절하고 택시청결상태도 미흡하거나 승차거부하거나 하는게 다반사,,,,

세상은 변해가고 손님입장에서 편리하고 더싸고 좋게 이용할 수 있는 걸.....

택시기사님들의 마인드가 바뀌기 위해서는 우버나 타다가 들어오는게 긍정적임.

뉴욕도 실제로 우버나 리프트가 생겨 차도 더 깨끗하고 친절하고 요금도 싸니까 더럽고(옐로우캡차자체가 오래되 대부분 더러움) 요금도 비싼 옐로우캡 이용이 떨어지자 차들도 더 깨끗히 하고 기사님들 서비스도 더 좋아짐....

2019.12.0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