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투스 케토핀프리 마이보라 PtoP 캠페인 홍보 배너_수정본
국민건강대상 약사 in 인문학 다시보기 김남주바이오 마이크로사이트
크레소티

약국 마스크 수급은 지오영에서…식약처, 공적판매처 추가

정부, “약국은 지오영, 병의원은 의협에서 담당” 공고

2020-02-26 06:00:30 이종태 기자 이종태 기자 leejt@kpanews.co.kr

마스크 수급 안정화 조치가 오늘(26일) 0시부터 시행되는 가운데 지오영과 대한의사협회가 각각 공적판매처로 추가 지정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약국으로 공급되는 마스크 물량은 지오영에서 대부분 담당하게 되며 의료기관으로 납입되는 부분은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이 담당하면서 마스크 수급에 숨통이 트일지 주목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26일 새벽을 기해 시행되는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에 따른 공적판매처를 공고했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마스크 수요가 폭증하자 국내 생산량의 50% 수준을 공적판매처에 의무적으로 출고해야하는 ‘위생용품 수출제한조치’를 시행한 바 있다.

발표 당시 공적판매처로 언급된 곳은 우정사업본부, 농협, 공영홈쇼핑, 식약처장이 지정한 판매처였는데 본격적인 제도 시행에 앞서 26일 새벽 지오영과 의협이 추가됐다.

오늘 발표된 공적판매처 공고에 따르면 지오영은 약국에 보건용 마스크의 공급을 담당하게 되고 의협은 의료기관 내부에서 사용되는 마스크의 원활한 수급을 돕게된다.


이밖에도 식약처는 수술용 마스크의 원활한 수급을 위한 판매처 총 3개 업체도 공개됐다. 메디탑과 유한킴벌리, 케이엠헬스케어 등 3개 업체로 이들은 최근 우려되고 있느 수술실 내 보건용품의 유통을 담당하게 된 것.

이에 따라 마스크, 손소독제 생산업자는 지오영과 의협을 포함한 공적판매처에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매일 출고해야한다.

또한 판매업자들은 동일한 판매처에 마스크 1만개, 손소독제 500개 이상을 판매하는 경우 판매단가, 수량, 판매처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식약처에 보고해야한다.

이밖에도 정부는 국내 마스크 수급에 불균형이 감지되면서 해외로 수출하는 것은 생산업자만 가능토록하고 판매업자는 수출을 하지 못하도록 규정했다. 수출액은 당일생산량의 10% 이내의 물량이거나 총 300개 이하여야한다.

정부의 이번 긴급조치는 오는 4월 30일까지 유지될 예정이며, 이후로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상황에 따라 연장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앞서 대한약사회에서는 최근 약국가에서 보건용 마스크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감안해 정부와 안정적인 유통망을 확보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해왔다.

특히 정부가 마스크를 홈쇼핑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은 전국에서 1차 방역기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약국에 큰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어 약국활용방식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제기한 바 있다.

지난 24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김대업 회장은 “약국은 기본적으로 지역주민, 특히 병의원을 다녀온 환자와 취약계층 등과의 대면을 통해 판매가 이뤄지는 곳이기 때문에 감염병 위기 상황 속에서는 더욱더 약국에서의 안정적인 공급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특히 향후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는 필수품목을 건강보험을 적용해 약국에서 보급할 수 있도록 ‘약국 공급 방안 법제화’등 제도 개선을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약사 in 인문학 다시보기

약사 in 인문학 다시보기

관련 기사 보기

엠알케이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온누리약국체인

많이 본 기사

멜라토닝 hot clip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약공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