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렛증후군 원인 및 치료법은?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몸을 움직이고 소리를 내는 투렛증후군.

투렛증후군은 사회생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큰 불편을 주는 증후군입니다. 가족 중에 투렛증후군 증상이나 틱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아마 마음이 찢어지게 아플 겁니다. 특히 아이에게 투렛증후군이나 틱장애가 있으면 가슴이 더 미여지죠. 부모로서 해줄 수 있는 것이 딱이 없기 때문에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은 투렛증후군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투렛증후군이란?

투렛증후군은 자신의 몸과 음성을 제어할 수 없는 일종의 장애입니다. 일반적인 사람이 자연스럽게 숨을 쉬고 반사적인 행동을 하는 것처럼 투렛증후군 환자들은 부자연스러운 몸짓과 음성을 내는 것이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주변에 투렛증후군 환자가 있으면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합니다. 자신을 헤치지 않을까라는 마음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많이 피하는데, 전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은 절대 남을 헤치지 않습니다. 행동이 조금 부자연스러운 것이지 남을 헤칠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여러분이 숨을 쉬는데 남을 헤치려고 숨을 쉬나요? 여러분이 자연스럽게 하품을 하는데 하품을 하면서 남을 헤치려는 의도는 가지고 있나요? 그들도 똑같습니다. 단 조금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 전혀 다른 건 없습니다.

 

투렛증후군을 알기 전 우선 틱장애와 구분을 해야 합니다. 투렛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음성틱과 운동틱이 있습니다.

틱장애는 음성틱과 운동틱 둘 중에 한 가지 현상만 가지고 있으면 틱이라고 하며,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일반적으로 틱장애라고 합니다. 반면 투렛증후군은 이 두 가지 현상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적어도 1년 이상 지속됐을 때 투렛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투렛증후군이 틱장애보다 더 심한 증상을 가지고 있고 시간이 더 오래 지속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투렛증후군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음성틱

 

ㄱ. 코로 킁킁, 흥흥 같은 소리를 냅니다.

ㄴ. 기침소리 계속 내기

ㄷ. 침을 뱉는 소리 내기

ㄹ. 신음소리 내기

ㅁ. 증상이 제일 심하면 욕이나 이상한 단어 내뱉습니다. 

 

2. 운동틱

 

ㄱ. 눈 계속 깜빡이기

ㄴ. 코 씰룩거리기

ㄷ. 머리 흔들기

ㄹ. 팔과 다리 흔들기

ㅁ. 어깨를 계속 움직이기

ㅂ. 가만히 있지 못함

ㅅ. 증상이 심할수록 자신을 때리는 행동이 발생

 

증상이 심할수록 자신에게 좀 더 과격한 행동을 많이 합니다. 

 

투렛증후군 원인은 어떻게 될까요?

투렛증후군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대 의학으로는 뇌와 척추신경에 문제가 있어 투렛증후군이 발생한다고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투렛증후군 원인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턱관절 이상으로 인한 뇌와 척추신경 이상 

 

ㄱ. 뇌의 구조 변형

턱관절이 불균형으로 이뤄져 있으면 뇌의 아랫부분에서 받치고 있는 뼈들이 뇌에 보내는 신호를 잘못 보내게 됨으로써 뇌신경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뇌 시스템에 오류가 생겨 자꾸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겁니다.

 

 

ㄴ. 경추 1,2번이 문제

턱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뇌뿐만 아니라 척추에서도 잘못된 신호를 받게 되는데요. 턱관절이 이상하면 경추 1,2번이 비틀리게 되고 그렇게 되면 척추가 뇌신경계에 신경전달물질을 잘못 전달할 수 있어 뇌 시스템 오류가 번번이 발생합니다.

 

쉽게 정리를 하자면 턱관절의 불균형이 뇌와 척추의 신경전달물질을 잘못 전달하면서 투렛증후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전조 충동

전조 충동이란 어떤 행동이 예상됐을 때 그 행동을 해야 마음이 편한 상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코가 간지러워서 재치기가 나오려고 하는데 재채기를 참으려고 하면 기분이 어떤가요? 뭔가 불편하고 재채기를 해야 될 거 같은 느낌이 들지 않나요?

투렛증후군 환자들은 위와 같은 현상이 계속 일어납니다. 어떤 행동을 하기 싫은데 그 행동을 하지 않으면 너무 답답하고 기분이 나빠지기 때문에 전조 충동을 없애기 위해 음성틱과 운동틱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자신도 모르게 계속 부자연스러운 행동과 음성을 내뱉는 것이죠. 

왜 이 전조 충동이 생기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한 원인을 모릅니다. 아마도 많은 전문의들이 추측하기에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이 계속 어딘가 잘못 전달되어 전조 충동 모습이 자주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3. 주로 어린 나이에 자주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7세에서 10세 사이 남자아이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른들도 투렛증후군 발병 확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나이가 있다고 투렛증후군 현상이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확률적으로 어린 남자아이에게 더 많이 발병한다는 것이지 어린 여자아이나 어른들이 안 걸린다는 것은 아닙니다.

 

 

4. 유전적인 원인도 있습니다.

어려운 말로 설명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선천적으로 염색채에 우성 양성 반응으로 대뇌에 있는 선조와 시상 그리고 변연계의 이상이 투렛증후군 현상을 야기시킬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유전적으로 생긴다는 정확한 증거는 없기 때문에 이 의견에 대해서도 분분하게 토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5. 과도한 스트레스가 증상 악화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가 투렛증후군의 원인은 아니지만 투렛증후군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 증상은 더 심해진다고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환자가 스트레스를 최대한 안 받게 도와주세요. 특히 어린아이가 투렛증후군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면 우선 행동 및 심리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스트레스로 인해 증상이 더 과격해지고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렛증후군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검사를 통해 어떤 투렛증후군 증상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 증상에 따라 각각 다른 치료가 들어갑니다.

 

진단은 아래와 같습니다.

 

ㄱ. 음성틱 및 운동틱이 동시에 진행된다.

ㄴ. 틱 증상이 하루에 계속적으로 반복되고 이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됐다.

ㄷ. 18세 이전에 증상이 발병되어야 합니다.

ㄹ. 약물이나 뇌염에 인한 증상이 아니어야 합니다.

 

1. 약물치료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땐 약물치료가 주를 이룹니다. 

약물치료로는 주로 항정신병 약물을 복용하는데요. 도파민 수용체를 차단하는 약물을 먹으면 50프로 이상 투렛증후군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 행동치료

약물을 복용하면서 행동치료도 같이 해주면 좋습니다. 행동치료는 투렛증후군 습관을 자연스럽게 없애주는 습관 역전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행동치료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아이의 강박을 없애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투렛증후군 증상으로 나오는 행동들이 절대 나쁜 것이 아니며, 자연스러운 행동이라고 인식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이가 이 행동이 이상하고 잘못됐다고 판단하는 순간 자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행동치료를 할 때에는 아이의 잘못이 아닌, 자연스러운 행동이라고 천천히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신경 수술

증상이 심하면 신경 수술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아직 실험단계에 있다고 하니 신경 수술 진행은 좀 더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4. 한의학에서는 FCST 치료가 있습니다.

FCST치료의 자세한 방법은 FCST치료가 가능한 곳을 찾아가서 진단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글은 투렛증후군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자신의 아이가 투렛증후군 증상이 있다면 절대 윽박지르거나 왜 참지 못하냐고 타박하지 마세요. 아이들이 일부러 하는 행동이 아니기 때문에 전조 충동을 참을 수 없습니다. 

다행히도 청소년 시기가 지나면 약한 틱 반응은 대부분 없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특 증상이 사라지지 않고 증상이 더욱 악화된다면 꼭 병원에 가서 진료 및 상담을 받아보세요. 그리로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선에서 치료도 같이 병행해보세요. 의외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부모의 사랑과 관심이 아이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겁니다.

 

만약 여러분도 주의에서 투렛증후군 환자를 보시면 이상한 눈초리로 쳐다보지 마시고 자연스럽게 행동해주세요. 이상한 눈초리와 불쌍한 시선은 그들을 더욱더 힘들게 만듭니다. 그들의 마음을 이해해주세요. 이해하는 마음이 커질수록 그들의 강박과 상처도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