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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일본과 중국 및 동남아 항로를 중심으로 케미컬 탱커 사업을 주업으로 하고있다.
사업 종류 | 외항 화물 운송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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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급 품목 | 해상화물운송, 운송주선, 창고보관 |
설립 시기 | 1961년 12월 8일 |
소재지별 기업 종류 | 한국기업 |
설립자 | 윤종근 |
기업 유형 | 외부감사법인, 유가증권시장상장법인, 외국인투자기업 |
본사 소재지 |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8, 5층 (무교동, 프리미어플레이스) |
1961년 12월 8일 윤종근 창업주가 부산 중구 남포동에 흥아해운㈜을 설립했다. 부산과 삼척을 오가는 내항에만 머물지 않고 한일 간 재래정기항로를 취항하며 외항 개척에 나섰고, 꾸준한 성장을 이뤘다. 1973년 11월 한일 간 컨테이너 정기항로를 실시한 데 이어, 이듬해에는 부산과 홍콩을 오가는 재래정기선을 부정기적으로 운항하면서 동남아 항로 개척을 본격화했다. 1977년 9월 항공 화물 대리점 면허를 취득하고, 육운회사(육상에서 물건이나 사람을 운송하는 회사)인 국보운수㈜를 인수하면서 해로, 육로, 항로를 연결하는 수송망을 갖췄다.
1970년대 대한민국의 고도 경제성장과 맞물려 성장을 거듭해갔으나, 73∼74년, 78∼80년 두 차례에 걸쳐 일어난 석유파동의 여파로 1980년대 해운업이 장기침체에 빠지며 흥아해운㈜도 도산 위기에 처한다. 이에 1984년 채권단의 승인을 얻어 법정관리를 신청했고, 이윤재 사장(현, 흥아해운의 회장)을 당시 법정 관리인으로 선정하여 경영 정상화를 추진했다. 1988년 서울올림픽을 전후해 물동량이 증가하고 운임이 상승하면서 매출이 큰 폭으로 는 데다, 1990년대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동남아 항로를 구축하는 데 성공하며 도약의 기반을 마련했다. 경제성 없는 배는 처분하고, 고부가가치의 항로를 찾는 등의 노력 끝에 2004년 11월 법정관리에서 벗어났다.
이후 2005년에는 인도네시아의 PT.HASPUL International Indonesia와 말레이시아의 HEUNG-A(M) SDN BHD, 일본 SAN EI SHIPPING을 계열회사로 편입했으며, 인도 뭄바이에 사무소를 설립해 해외 사업을 확장해나갔다. 2008년 1월에는 정기선전략팀을 신설했으며, 같은 시기에 베트남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 이후 흥아 파이오니어(HEUNG-A PIONEER)와 같은 화학제품 운반선과 흥아 영(HEUNG-A YOUNG)과 같은 컨테이너선 등을 꾸준히 인수해 한·중·일 및 동남아 항로에서 집중 운영하고 있다.
2018년 3월 흥아해운이 속한 한국해운연합(KSP), 베트남(한국-하이퐁) 항로에서 선박 2척을 철수시키기로 하는 3차 구조조정안에 합의했다. 2019년 11월 컨테이너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였고, 2021년 6월 대한민국 해운기업인 '시노코그룹'으로 편입되었다. 2022년 1월에는 ISO 45001 인증을, 12월에는 ISO 14001 인증을 취득했다.
※ 소재지 및 대표자명, 매출액 정보 등은 '관련사이트' 또는 '네이버 금융'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수정일
- 2019. 8. 19. (본문 내용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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