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아해운

흥아해운
파일:Heunga.jpg
정식 명칭흥아해운 주식회사
영문 명칭Heung-A Shipping Co., Ltd.
설립일1961년 12월 8일
업종명외항 화물 운송업
상장 여부상장 (코스피)
종목 코드003208
기업 규모직원 수: 871명 [1]
수익: 8,451억 (2015년)
영업 수입: 212억 (2015년)
순이익: 105억 (2015년)
총 자산: 7,916억 (2015년)
총 자본: 1,730억 (2015년)
[1]

1 개요

흥아해운은 1961년 12월 8일 부산에서 설립된 대한민국해운회사이다. 대한민국 해운회사 최초로 1976년 6월 29일 주식 상장을 하였다. 많은 사람들은 모르나 해운역사가 짧은 대한민국에서 손에 꼽히는 장수기업이며, 대한민국 해운회사 최초로 주식 상장을 한 기업이기도 하다.

현재 본사는 서울에 있으며 극동-동남아간 컨테이너선 및 화학제품운반선을 취항하여 운영중에 있다. 2016년 4월 Alphaliner TOP 100통계 기준 전세계 컨테이너 선사 중 39위, 대한민국 컨테이너 선사 중 5위[2]를 차지하고 있다.

2 역사

1961년 설립 후 1964년 5월 일반화물선 제 1, 2, 3 흥아호를 시작으로 1973년까지 제 5, 7, 8, 9, 11, 16, 17 흥아호를 대일항로에 취역 및 신조 컨테이너선 비너스호를 대일항로에 취역시키며 컨테이너 운송사업을 시작했다. 1974년 원목선 레인보우호를 취역시키며 동남아항로 운항을 개시, 1976년 화학제품운반선 여수 파이오니어호[3]를 대일항로에 취역시킨다. 1977년 제 1회 해운의 날에서 우수 해운사로 대통령 표창 수상, 1978년 다목적화물선 제 1, 2 도남호를 대일항로에 취역시키며 대일항로에서 굳건한 위상을 자랑하며 발전한다.
1984년까지 항로를 벵갈만, 중동, 홍해까지 넓히며 승승장구 하였으나 1985년 무리한 선박도입과 계열사에 과도한 지급보증으로 인하여 법정관리에 들어가게된다. 이후 도쿄, 홍콩, 마산 사무소 폐쇄, 선박 매각, 홍해~벵갈만 서비스 중단, 계열사 매각 등으로 1989년부터 실적이 나아지기 시작하였으며 1999년 법정관리에서 벗어나게 된다.
이후 운영선대를 컨테이너선 / 화학제품운반선으로 이분화하여 한중일, 동남아 항로에 집중하였으며 2007년 선박관리업체 (주)하스매니지먼트, 2015년 자사 화학제품운반선대 관리를 위해 (주)파이오니어탱커서비스를 설립하며 현재에 이르고있다.

3 사건 및 사고

인천 파이오니어호 침몰사고 (1989년)
흥아 드라곤호 침몰사고 (2013년)
제 3 흥아 파이오니어호 폭발사고 (2016년)

4 자회사 및 계열사

(주)하스매니지먼트
(주)파이오니어탱커서비스
에이치앤브이 물류(주)
(주)흥아 프로퍼티그룹
연운항훼리(주)
(주)흥아 로지스틱스
(주)국보
피케이밸브(주)
한로해운(주)
진인해운(주)
흥아선무 유한공사 (중국)
흥아물류 상해 유한공사 (중국)
연운항중한륜도 유한공사 (중국)
HEUNG-A (S'PORE) PTE LTD (싱가폴)
HEUNG-A (M) SDN.BHD (말레이시아)
HEUNG-A SHIPPING (VIETNAM) CO., LTD. (베트남)
HEUNG-A SHIPPING (THAILAND) CO., LTD. (태국)
PT HASPUL INT' INDONESIA (인도네시아)
SENEI SHIPPING CO., LTD. (일본)

5 운영선대 목록

5.1 컨테이너선

자사선 (BBC-HP 포함) 및 나용선 (BBC 선박)만 기입 바랍니다. 인수 예정인 선박은 인수가 되면 기입 바랍니다.

노바 (NOVA) / 204 TEU
흥아 부산 (HEUNG-A PUSAN) / 204 TEU
글로벌 누비라 (GLOBAL NUBIRA) / 320 TEU
흥아 울산 (HEUNG-A ULSAN) / 420 TEU
흥아 도쿄 (HEUNG-A TOKYO) / 420 TEU
흥아 자카르타 (HEUNG-A JAKARTA) / 653 TEU
흥아 마닐라 (HEUNG-A MANILA) / 653 TEU
흥아 싱가폴 (HEUNG-A SINGAPORE) / 653 TEU
흥아 제니스 (HEUNG-A JANICE) / 1,003 TEU
흥아 하이퐁 (HEUNG-A HAIPHONG) / 1,003 TEU
흥아 샤먼 (HEUNG-A XIAMEN) / 1,003 TEU
흥아 아키타 (HEUNG-A AKITA) / 1,003 TEU
흥아 아시아 (HEUNG-A ASIA) / 1,032 TEU
흥아 비너스 (HEUNG-A VENUS) / 1,032 TEU
흥아 영 (HEUNG-A YOUNG) / 1,103 TEU
흥아 사라 (HEUNG-A SARAH) / 1,103 TEU
흥아 그린 (HEUNG-A GREEN) / 1,740 TEU
그린 에이스 (GREEN ACE) / 1,740 TEU

5.1.1 용선선박

나용선을 제외한 용선선박 기입 바랍니다.

2016년 기준
마그나 (MAGNA) / 556 TEU
프로테우스 (PROTEUS) / 650 TEU
인트라 범 (INTRA BHUM) / 958 TEU
시리 범 (SIRI BHUM) / 958 TEU
아카리 (AKARI) / 1,005 TEU
사라 (SARA) / 1,043 TEU
하이페리온 (HYPERION) / 1,102 TEU
헬시온 (HALCYON) / 1,102 TEU
빅토리아 스트레이트 (VICTORIA STRAIT) / 1,118 TEU
칼라 핑귀노 (CALA PINGUINO) / 1,577 TEU
선라이즈 수라바야 (SUNRISE SURABAYA) / 1,620 TEU
산 로렌조 (SAN LORENZO) / 1,708 TEU
산 페드로 (SAN PEDRO) / 1,714 TEU
라렌시아 (LARENTIA) / 2,702 TEU
제주 아일랜드 (JEJU ISLAND) / 2,741 TEU
한진 인도네시아 (HANJIN INDONESIA) / 3,566 TEU

5.2 화학제품운반선

여수 파이오니어 (YEOSU PIONEER) / DWT 1,228
제 2 여수 파이오니어 (NO.2 YEOSU PIONEER) / DWT 1,228
제 3 여수 파이오니어 (NO.3 YEOSU PIONEER) / DWT 1,228
그린 파이오니어 (GREEN PIONEER) / DWT 3,497
제 2 그린 파이오니어 (NO.2 GREEN PIONEER) / DWT 3,497
부산 파이오니어 (BUSAN PIONEER) / DWT 3,497
울산 파이오니어 (ULSAN PIONEER) / DWT 3,497
코베 파이오니어 (KOBE PIONEER) / DWT 3,497
요코하마 파이오니어 (YOKOHAMA PIONEER) / DWT 3,497
제 3 그린 파이오니어 (NO.3 GREEN PIONEER) / DWT 3,999
홍콩 파이오니어 (HONGKONG PIONEER) / DWT 6,562
싱가폴 파이오니어 (SINGAPORE PIONEER) / DWT 11,543
골든 파이오니어 (GOLDEN PIONEER) / DWT 11,895
흥아 파이오니어 (HEUNG-A PIONEER) / DWT 12,389
제 2 흥아 파이오니어 (NO.2 HEUNG-A PIONEER) / DWT 12,389
제 3 흥아 파이오니어 (NO.3 HEUNG-A PIONEER) / DWT 12,389
아시안 파이오니어 (ASIAN PIONEER) / DWT 12,423
제 2 아시안 파이오니어 (NO.2 ASIAN PIONEER) / DWT 12,423

글로벌 파이오니어 (GLOBAL PIONEER) / DWT 19,991
  1. 2015년 12월 기준, 육상직원 및 해상직원(선원) 포함
  2. 한진해운, 현대상선, 고려해운, 장금상선 다음
  3. 현재 운영중인 여수 파이오니어와는 다른 선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