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서킷브레이커
chok**** 조회수 2,646 작성일2013.01.25

  주식시장의  서킷브레이커는 언제 걸리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mila****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사이드카

 

1) 의미

선물시장이 급변할 경우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입한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

 

2) 발동조건과 효과

KOSPI선물시장은 전일 거래량이 많았던 종목이 전일종가 대비 5%이상 변동해 1분 이상 지속될 때 현물시장의 프로그램 매매 호가는 5분간 효력을 정지시킨다.

코스닥은 코스닥50 지수선물 종목 중 전날 거래량이 많았던 종목이 전일대비 6%이상 상승 또는 하락한 상태가 1분이상 지속될 경우, 프로그램 매매 호가가 5분간 정지된다.

 

3) 적용시간과 규정

오후 2시 20분까지만 발동가능. 하루 한번만 가능.

 

서킷브레이크[서킷브레이커]

 

1)의미

과열된 주식시장의 안정을 위한 제도.

 

2)발동조건과 효과

KOPSI(종합주가지수)가 전일 종가에 비해 10%이상 하락한 상태가 1분이상 지속될 경우 모든 주식거래가 20분간 중단된다.

 

3)발동 후

발동 30분 경과 후에 매매가 재개되는데 처음 20분 동안은 모든 종목의 호가접수 및 매매거래가 중단되고, 나머지 10분동안은 새로 호가를 접수하여 단일가격으로 처리한다.

 

4) 적용시간과 규정

 

오전 9시 5분 (개장 5분후)부터 오후 2시20분까지 하루에 한 번만 발동할 수 있다.

 

-> 선물.옵션시장에서는 선물가격이 상하 5% 괴리율이 상하 3%인 상태가 1분간 지속되면 5분간 매매를 중단하고, 10분간 호가를 접수하여 단일가격으로 처리한다.

 

-> 사이드카는 급등,급락 모두 발동되고 서킷브레이크는 급락시에만 발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이드카는 선물을 기준으로 서킷브레이크는 현물시장을 기준으로 합니다.

또한

2013.01.26.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즐거운투자 KTB투자증권 입니다.^_^

 

써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s)는 선물거래시 시장 움직임이 심할 경우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일일 가격폭 제한, 시장의 심한 움직임에 따라 야기되는 주가지수 재정거래와 프로그램거래의 규제, 주식거래와 주가지수선물거래의 일시 중단 등의 시장조치를 말합니다.

 

즉, 증권거래소가 가격제한폭 확대로 증권시장의 변동폭이 확대되어 하루중 지수가 일정 수준 이상 급락하는 경우 시장 참여자들에게 냉정한 투자판단 시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매매거래를 중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종합주가지수(KOSPI)가 전일대비 10% 이상 하락하여 1분간 지속되는 경우

20분간 매매거래가 정지된 후 10분간 동시호가를 접수하여 단일가격으로 매매거래를 체결하게 됩니다.

 

써킷트 브레이커는 1일 중 1회에 한하여 발동되며 후장종료 40분전(14시 20분) 부터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셨나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2013.01.2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전일 종가 대비 10% 하락이 1분이상 지속되면

 

걸리는데...

 

사이드카만 걸려도 힘들어지는데

 

서킷 걸리면 큰일나네요 ㅜㅜ

2013.01.2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

행복을 드리는 NAVER 지식iN 파트너 NH농협증권입니다.

-----------------------------------------------

 

 

 

주가가 급락할 경우 주식거래를 일시정지시켜 시장을 진정시키고 숨을 돌리게 하는 제도입니다.

서킷 브레이커는 현물주식과 선물 옵션의 모든 거래를 중단시키는 현물 서킷 브레이커와 선물·옵션거래만 중단시키는 선물 서킷브레이커가 있습니다.
현물주식의 서킷 브레이커는 현물주식이 폭락할 때만 발동되며 폭등할 때는 적용되지 않는다. 선물·옵션 서킷브레이커는 선물 가격이 급등하거나 급락할 때 모두 적용합니다.

 

 


현물 주식의 서킷 브레이커의 경우 거래소 시장에서는 종합주가지수가 전일종가대비 10%이상 하락, 1분이상 지속될 경우 발동되며 서킷 브레이커가 걸리면 모든 주식과 선물 옵션의 매매거래가 30분간 정지됩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코스닥종합지수가 전일보다 10% 넘게 하락하는 상황이 1분이상 지속될 경우 역시 주식과 선물 옵션 거래를 모두 30분간 정지시킨다. 주식 시장 전체가 "올스톱"되는 것입니다.

 

 

 

 

문의 하신 내용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해맑은 미소화 함께 즐거운 하루 되세요.

 

2013.01.2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