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김형오 '사천' 논란

김상범 기자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5일 국회에서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하기 전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5일 국회에서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하기 전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의 4·15 총선 공천을 주도하고 있는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사천’ 논란에 휩싸였다. 김 위원장의 최측근 인사들이 단수 공천자로 확정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 스스로 강조했던 ‘혁신 공천’ 원칙이 훼손되고 있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부산 공천이 대표적이다. 부산 중·영도구 전략공천설이 나오며 ‘김형오 사천’ 논란을 일으킨 이언주 의원은 5일 결국 부산 남구을로 전략공천을 받았다. 이 의원 공천 문제로 시끄러웠던 해당 지역구는 지난 4일 추가 공모 지역으로 정해진 뒤 황보승희 전 부산시의원이 후보 등록 마감 10분 전에 공천을 신청했다. 황보 전 시의원은 김 위원장의 의원 시절 비서 출신으로 대표적인 ‘김형오 키즈’로 꼽힌다.

서울 강남을 전략공천을 받은 최홍 전 맥쿼리투자신탁운용 사장도 김 위원장 측근이다. 최 전 사장은 김 위원장이 2012년 19대 총선 당시 부산 영도에서 불출마한 뒤 ‘후계자’로 점찍은 인물이다.

현역인 안상수 의원을 밀어내고 인천 중·동·강화·옹진에 단수추천을 받은 배준영 인천경제연구원 이사장도 비슷한 사례다. 배 이사장은 김 위원장의 국회의장 시절 공보비서관을 지냈다.

공천 원칙 기조도 흔들리고 있다. 공관위는 2018년 지방선거 성적도 심사 기준으로 삼겠다고 했다. 하지만 청주 흥덕에 배치된 정우택 의원의 경우 당 안팎의 의문이 잇따른다. 원래 청주 상당이 지역구인 정 의원은 지방선거 당시 지역구에 도의원을 출마시키지 못했고 시의원 선거에서도 패해 책임론이 제기됐었다.

18대 대선에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를 돕고, 2015년 국민의당 창당에 참여한 문병호 전 의원을 서울 영등포갑에 공천한 것도 논란이다. ‘철새 정치인’을 지역구를 옮기면서까지 서울 주요 지역구에 투입한 명분이 없다는 지적이다.

당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말한 공정, 혁신이 자기 사람 챙기기냐. 공천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