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향토문화전자대전

연경산

[ 衍慶山 ]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학익동
출처 디지털미추홀구문화대전-연경산

정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학익동에 있는 산.

명칭 유래

연경산(衍慶山)은 학익산(鶴翼山) 혹은 청명산이라고도 한다. 학익산이라고도 불리는 것은 멀리서 보면 ‘학이 날개를 편 모양’이라 해서 붙은 이름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문학산은 이전 이름이 학산(鶴山)이었는데, 학익산과 문학산 주봉(主峰)이 두 날개처럼 펼쳐져 동네를 감싸고 있는 모습이라 한다. 그래서 동네 이름도 학골, 핵굴 등으로 불렸다 한다. 그러나 본 명칭인 연경산에 대한 구체적인 지명 유래는 전하지 않는다.

자연 환경

연경산의 높이는 175.86m이며 문학산의 서쪽에 있는 봉우리이다. 그 서편에는 노적봉이 있다. 주봉인 문학산에 군부대가 있는 까닭에 출입할 수 없다. 그 대신 연경산에 오르면 서해 바다가 한눈에 들어온다.

현황

정상 부근에 연경정이라는 이름의 정자가 1980년대에 세워졌다. 연경산 등산로는 하루에도 수백 명이 오르내리는 곳이다. 한국 도로 공사 군포 지사에서 등산로 입구 굴다리에 전등을 설치하여 통행 및 벽화 관람에 적당한 밝은 조명을 확보하고, 미색으로 도장한 후 굴다리에 타일 작품 10점을 설치하였다. 출입구 벽화 그리기 및 입구에 화단 가꾸기 행사를 하여 아름다운 등산로를 조성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 『인천의 지명 유래』(인천광역시, 1998)
  • 인천광역시사 편찬 위원회, 『인천광역시사』 1-자연 환경과 지리(인천광역시, 2002)

관련이미지 7

연경산

연경산 인천광역시 남구 문학동에 위치한 연경산 전경

이미지 갤러리

출처: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1/7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