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미국에서 금리인하를 하면 한국에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choi**** 조회수 3,435 작성일2020.03.09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bu****
식물신
기타, 연애, 결혼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미국이 금리인하를 하면 우리나라에서도 인하를 하는것이 보편적이라고 보시면은 됩니다

즉 미국이 금리를 인하를 한다는것은 미국의 경제가 좋지가 않은 상황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니 미국의 금리가 인하를 하여서 미국국민이 소비를 하여서

경기를 활성화하도록 금리를 인하를 하는것입니다

그만큼 우리나라도 미국의 경기가 안좋으면은

우라나라의 수출하는 물량이 적어 진다는 것이니

우리나라의 경기도 좋지가 않을것입니다

'그러니 우리나라도 금리를 인하를 해서

시중의 돈이 풀려서 국민들이 소비를 많이 하도록

할것입니다

그러니 미국의 달러는 사는것이 중하는 것이 아니라

금리와 금은 반비례한다고 알고있으니

미국의 금리가 낮으면은 금의 가격이 오른다고 합니다

그러니 달러보다는 금의 투자하는것이 좋을것입니다

2020.03.0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한국무역협회
영웅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반갑습니다.

한국무역협회 TradeSOS 이석재 외환상담 전문위원입니다.

이는 글로벌 경제가 정상적인 상황일 때와 이번 ‘코로나19 감염 관련 팬데믹(Pandemic) 우려 확대’와 같이 비정상적인 상황일 경우에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아래와 같이 달라질 수 있으니까 이를 구분해서 이해하셔야 될 것으로 생각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정상적인 상황

미국이 경기 활성화를 위해 금리인하를 하게 되면 달러 약세, 주가 상승 등의 효과가 발생하게 되고 달러 약세에 기댄 투자금이 아시아 및 한국 주식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한국 금융시장에서는 달러-원 환율이 하락하고 주가는 상승할 가능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 경우 달러-원 환율 하락(달러 약세, 원화 강세)이 지속될 경우 국내 수출 기업들은 환율 하락에 따른 매출액 및 영업이익 감소 등으로 채산성이 악화될 수 있지만 반대로 수입 기업들은 환율 하락에 따른 원가 하락 및 영업이익 증가 등으로 채산성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2. 비정상적인 상황

미국이 경기 활성화를 위해 긴급 금리인하를 단행했는데 이에 대해서 금융시장 참가자들은 ‘코로나19 감염’이 금리인하를 단행할 정도로 글로벌 경제가 심각하다는 것으로 받아들임에 따라 미국 증시가 오히려 폭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한국 증시를 포함한 아시아 증시도 동반 폭락하는 장세를 형성했고 불안감 확대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 현상으로 달러-원 환율은 급등(달러 강세, 원화 약세)하는 모습을 유지했고 국내 주식시장에 투자했던 외국인 투자자들은 연일 주식을 매도함에 따라 주가 하락이 이어지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이에 금리인하로 달러가 엔화, 유로화 등에 대해 약세를 보였음에도 원화에 대해서는 강세를 유지함(안전자산을 선호함)에 따라 금일 3월 9일에는 장중 한 때 달러-원 환율이 1,207.20원까지 급등하고 외국인들이 국내 주식을 1조4천억원을 매도한 영향으로 코스피지수는 4% 가량 낙폭을 확대함에 따라 코스피지수는 1950대로 급락했습니다.

상기에 설명을 드린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한국무역협회 TradeSOS 무역실무상담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수출입실무, 통관, 관세(HS Code)/환급, 해외인증, 세무회계, 국제계약/클레임, 전자상거래, 외환(환율, 외국환거래법), 인사/노무 등 분야별 전문가에게 무료로 자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무역협회 사이트(tradesos.kita.net) 또는 트레이드 콜센터(전화 1566 - 5114)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0.03.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