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금리인하 이득
이메테오 조회수 4,681 작성일2019.11.03
요즘 미국 금리인하가 계속 얘기나오는데 금리는 낯추어서 미국이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무엇인가요?
금리를 낮추면 오히려 저금을 사람들이 안할것 같은데.
내공50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미국여행TOUROAD
수호신 열심답변자
#미국여행서비스 #미국전지역여행가이드 미국 2위, 호텔 1위, 여행사, 숙박시설 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금리를 인하한다는 것은 기업이나 가계에서 예금은 줄고 대출은 늘어 납니다.

즉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린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이렇게 돈이 많이 풀리게 되면 자연스러운 소비의 증가가 이루어지고 경기가 활성화 되면서, 부동산이나 주식의 가격을 높이게 되어 주가부양이 이루어집니다.

가장 좋은 점은 경제활동을 하는 기업들이 낮은 금리도 대출을 받아서 투자를 통해서 산업의 생산활동을 늘리며 고용증대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부정적 효과도 많습니다. 가계 부채의 증가라든가, 부동산 가격의 상승등의 문제도 같이 나타납니다.

미국의 금리 인하는 교과서적인 내용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미국의 금리 인하는 미국이 작년 4월에 경기 선행지수가 고점을 찍은후에 경기 확장이 마무리 되고 있다는 신호가 있기 때문 입니다.

세일 가스가 본격화 된후 계속해서 호황이었던 미국 경제가 지난 1년간 미-중 무역마찰과 글로벌 경기 침체와 브렉시트등으로 경제전망이 부정적으로 나타나면서, 실제 설비투자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금리 인하를 하면 달러 가치가 낮아 집니다. 그래서 돈을 많이 풀어서 달러의 가격을 낮추어 강달러가 아니라 약달러로 미국이 미국에 투자를 증대하려는 정책입니다.

특히 트럼프는 내년 대선 때문에 계속해서 경기가 확장되기를 바라고 있기 때문에 금리 인하를 하는 것입니다.

2019.11.0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