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장지동

[ Jangji-dong , 長旨洞 ]

요약 서울특별시 송파구에 있는 법정동.
송파글마루도서관

송파글마루도서관

위치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도
면적(㎢) 2.72㎢

목차

  1. 역사
  2. 현황

서울특별시 송파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장지동, 문정2동, 위례동이 관할한다. 북쪽으로는 문정동·거여동, 동쪽으로는 하남시 학암동, 서쪽으로는 강남구 율현동·세곡동, 남쪽으로는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창곡동과 접한다. 전체 면적은 2.72㎢로 송파구 전체 면적의 8.03%를 차지한다.

역사

장지(長:길 장, 旨:뜻 지)라는 지명은 마을의 모양이 기다랗다는 데서 유래하였다는 설과 마을에 잔버들이 많았기 때문에 ‘잔버드리’라 하던 것을 한자명으로 표기하면서 장지가 되었다는 설이 전해진다.

조선시대에는 경기도 광주군 중대면에 속했던 지역으로 1914년 일제에 의해 행정구역이 개편됨에 따라 장지리가 되었다. 1963년 서울특별시 관할구역 변경이 이루어지며 서울특별시 성동구에 편입되었고, 장지동으로 개칭되었다. 1975년 강남구가 신설되면서 강남구의 관할이 되었고, 1979년 강동구가 신설되어 강동구로 편입되었다. 1988년 강동구에서 송파구가 분리 신설됨에 따라 송파구에 편제되어 오늘에 이른다. 

2007년 이전까지 그린벨트지역으로 지정되어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수도권의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송파구 장지동, 거여동 및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창곡동, 하남시 학암동 일대에 위례신도시 건설계획이 발표되면서부터 대규모 개발이 시작되었다.

현황

서쪽으로 탄천이 강남구와 경계를 이루며 남에서 북으로 흐른다. 북쪽에서는 장지천이, 남쪽에서는 창곡천이 동에서 서로 흐르다가 탄천으로 유입한다. 위례중앙로의 남쪽으로 서울 최대의 물류센터인 서울복합물류단지와 송파나눔발전소, 장지공영차고지 등의 사회기반시설들이 있고, 위례중앙로 북쪽에는 고층 아파트 단지로 이루어진 주거시설이 입주해 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동부간선도로, 송파대로(3번 국도), 헌릉로, 위례서로, 위례순환로, 탄천동로, 충민로 등이 장지동을 지나며, 도로나들목인 위례IC, 송파IC 등이 위치한다. 철도 시설로는 서울 지하철 8호선이 장지역복정역을 경유하고, 수인분당선이 복정역을 지난다.

교육기관으로는 2022년 기준 고등학교 2개교(문현고등학교,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 중학교 2개교(문현중학교, 송례중학교), 초등학교 3개교(서울문현초등학교, 서울송례초등학교, 서울위례별초등학교), 특수학교 1개교(한국육영학교) 등이 있다. 공공기관 및 공공시설로는 한국지역난방공사 강남지사 동남권열원, 송파글마루도서관, 송파위례도서관 등이 있다.

장지동 지도

참조항목

송파구

관련이미지 2

장지근린공원

장지근린공원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2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