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FAQ
잠실 장지동 20대초반/여 아토피, 아토피 식이요법, 음식은 어떻게 관리해야하나요?
조회수 409 작성일2020.03.10

안녕하세요 22살 아토피를 가지고 있는데


아토피 식이조절에 대해서 여쭈어보고 싶어요.


아토피는 10년 정도 됐는데, 최근 3년 정도 심해졌어요.


저번 주에도 아토피로 가려워서 피부과에서 연고 바르고 주사 맞고 왔어요.


서너달에 한번은 이렇게 가려우면 주사 맞고 약과 연고 처방 받습니다.


심하면 1주일에 한번 주사 맞고요.


집에 가다가 피부 전문 한의원이 있어서 잠시 들렀는데요....


진료 도중에 음식을 엄청 강조하시더라고요.


제가 빵순이거든요....


꼭 밀가루 음식을 끊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한의학 치료는 밀가루 안 끊으면 안 되는 건가요? 아님 그 선생님이 유독 그러시는 건지...


피부과 다니면서는 그런 이야기 전혀 못 들어봤거든요.


그리고 그것 말고도 튀김, 치킨, 인스턴트 음식 등등 가려야할 것이 많더라고요.


정말 이거 먹으면 안 낫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유옥희
한의사
생기한의원 잠실점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유옥희입니다.


오랫동안 있었던 아토피로 고생이 많으시네요.


최근 증상이 좀 많이 심해지신 것 같네요.


서너 달에 한번 씩 주사를 맞으시고, 심한 경우에는 주사의 효과가 1주일도 가지 않으시는 것을 보니 지금 아토피의 증상이 많이 심한 상태로 생각됩니다.


한의원에서 식이조절에 대해 강조를 하시는 것을 처음 들으시고 당황하셨나 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상담받으신 내용이 맞습니다. 아토피 식이조절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을 밀가루를 끊는 것입니다.


밀가루 안에 있는 글루텐 성분은 염증을 쉽게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피하셔야 합니다. 이미 서양에서는 밀가루 글루텐의 위험성이 널리 알려서 글루텐 프리 음식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음식의 성분을 보는 것이 아니라 기능을 보는데요, 쉽게 생각하시면 밀가루 반죽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밀가루를 반죽하면 물을 흡수해서 끈적해지지요? 밀가루가 가진 성질이 인체에 들어가서도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밀가루가 내 몸으로 들어가면 마찬가지로 필요한 진액을 흡수하여 혈액을 탁하게 하고 필요한 부분에 수분이 적절히 들어가지 못하게 합니다.


또 많이 피하시라 안내드리는 튀김이나 기름진 음식, 구운 음식은 찌거나 삶은 음식들에 비해 조리 과정에서 열의 성질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뜨거운 성질은 몸에 염증이 있을 때 염증이 더 쉽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기름의 지방 성분이 몸 안에 들어가면 쉽게 염증 반응을 일으킵니다.


한의학적 치료를 위해서 아토피 식이조절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한의학적 치료를 받으시지 않더라도 아토피 증상이 완화되기 위해서는 식이조절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아토피 증상이 지금 당장 보이지 않더라도,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식이조절을 꼭 하셔야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적절한 식이 조절을 통해 증상을 최소화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지금 질문 주신 질문자 분의 상태로는 단순한 식이 조절만으로는 치료가 어려운, 조금은 심한 상태로 보여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이조절과 함께 적절한 한의학적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한의사 전문가의 예상 치료비, 할인 가능 여부, 편집된 답변 내용 등 추가 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 출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03.10.

본 답변은 참고용이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