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제로 시즌 2

이 문서는 인터넷 카페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종류네이버 카페
매니저ViOLeT
부매니저킬러
개설일2007년 10월 11일
회원 수116,595명
(2016년 9월 18일 기준)
랭킹열매 1단계 -> 열매 2단계
주소[1]

Virus Zero Season 2

1 개요

2007년에 만들어진 네이버의 대표적 보안 카페이다. 주로 정보보안, 컴퓨터 등의 분야를 다룬다. 카페명 뒷부분이 '시즌 2'인 이유는 본래 '바이러스 제로' 라는 보안 카페가 존재했었으나 매니저의 부재로 망하고 현 카페의 초대 매니저인 '울지않는벌새'[1]가 시즌 2 카페를 새로 개설했던 것이다. 2015년 현재 3대 매니저로 'ViOLeT'이 위임받았다. 총 회원수11만여 명을 기록하고 있으며, 네이버 대표카페로 선정되었다.

2 보안 정보 공유

바이러스 제로 시즌 2에서는 다양한 보안 동향, 보안업체 소식과 각종 보안관련 문제를 공유한다. 다음은 주요 게시판에 대한 설명이다.

  • 악성코드 정보 및 분석 : 최근 알려진 악성코드 기본 정보 및 유포/분석 정보를 공유한다.
  • 보안 취약점/패치 : 여러 유형의 유용한 보안 취약점 정보를 제공한다.
  • 보안 업계 소식 : 각 보안 업계의 소식을 올리고 공유한다.
  • 악성코드 Q&A : 악성코드 및 바이러스 등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다.

3 기타

매니저 ViOLeT이 직접 제작한 보조 악성코드 제거 스크립트인 'Malware Zero Kit'(mzk)을 무료로 배포한다. 이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광고창을 띄우는 애드웨어, 악성코드 등의 유해 가능 프로그램을 검사 및 치료할 수 있다.[2] 현재 여기서 공식 배포하고 있다.

네이버 카페 중 유일하게 분석 및 신고를 위한 악성코드 샘플 업로드가 허용되었으며 샘플 보안 등급만 열람 및 등록이 가능했다. 그러나 2015년 카페 등급제가 개편되면서 샘플 보안 등급이 사라졌고, 이와 함께 샘플 게시판도 삭제되었다. 샘플 보안 등급이 사라지면서 '분석 보안' 등급이 신설되었으나, 이 역시 사라졌다. 현재 이 카페의 등급은 '신입 보안', '초보 보안', '생활 보안', '정보 보안'으로 총 4개의 등급이 있다.
  1. 사실 이 분보안 블로그를 운영하기로 더 유명하다.
  2. 단, 자동 업데이트가 안되므로 링크에서 사용할 때마다 새 버전 설치를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