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뷰의 리뷰일상

에크모뜻

2020. 2. 23. 22:35

에크모 뜻

안녕하세요. 올리뷰 입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에크모 기계호흡까지 사용하는 등 위중한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데요.

에크모뜻 다들 아시나요? 저는 생소한 단어라서 찾아봤습니다.

오늘은 에크모뜻과 그와 비슷한 기계를 알아볼게요.

 

ECMO 원리

에크모뜻은 무엇일까?

ECMO 원리

에크모뜻은 우리말로 체외막산소공급(體外幕酸素供給)이라고 하며, 영어로 ECMO 또는 ECLS라고 합니다.
영어 단어로는 Extracorporeal membrane oxygenation 인데요.

에크모는 환자의 심장과 폐 기능이 위중할때, 심장과 폐 기능을 보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에크모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에크모는 환자 몸에서 피를 빼내어서 체외 산화장치를 통해 산소를 피에 주입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피에 있는 이산화 탄소를 제거하여 다시 환자의 몸에 피를 돌려 보내는 장치인데요.

 

과거에는 심장이나 폐가 마비되거나 정지되면 인공호흡기나 심폐소생술로 처치를 했는데요.
그러한 방법으로도 처치가 안 될 만큼 심각한 경우에는 거의 사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에크모라는 장치를 통해 생존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실제 ECMO 사용 현장

에크모를 통해 폐가 거의 마비되거나 정지된 사람들도 심장 이식을 기다릴 수 있게 되었고 폐부전증, 심부전증 환자들도 생존가능성이 높아졌다고해요.

그리고 에크모 장치는 단순히 심장이나 폐의 기능을 보조하는 수준 이상이라고 하는데요.

 

 

심장, 폐의 기능이 마비될 경우 심장, 폐의 기능을 완전히 대신하는 수준으로 가동하여 심장, 폐 이식을 기다릴 수도 있다고합니다.

그만큼 에크모 시술은 상태가 위중하거나 심각한 환자들에게만 쓰이는 장치입니다.

 

에크모는 심장과 폐가 정지할 정도로 심각한 상태에서 생존을 유지시키고, 생존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장치라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 주사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굵은 관이 삽입되기 때문에 그로 인한 이물감이나 고통이 크고, 후유증이 있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에크모는 기본적으로 인공심폐기에서 따온 기계인데요. 인공심폐기 역시 심장과 폐의 기능을 하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하는 역할은 좀 다른데요.  

에크모의 경우 중환자실 등에서 비수술인 상태의 환자에게 사용하는 기계입니다. 

반면 인공 심폐기는 심장 또는 폐 수술을 할때 심장을 거의 멈추게하는 저체온 수술을 하면서, 심장과 폐 역할을 대신 해주는 장치라고 해요.

그리고 에크모와 비슷하게는 인공신장 투석장치라는 것도 있는데요.

 

에크모와 달리 인공신장 투석장치는 혈액을 빼내어 노폐물만 거르고 다시 혈액을 집어넣는 장치라고 합니다. 

반면 에크모는 산소를 주입하고 이산화탄소를 빼내며, 노폐물까지도 제거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복잡한 장치라고 해요.

 

그리고 인공신장장치는 정지되면 다시 시작하면 되지만 에크모는 그렇지않습니다.

 

에크모는 정전이나 일시적인 오류가 일어날 경우 환자의 생명에 치명적인 위험이 될 수 있기때문에 항상 전원을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고하네요.

 

한편 에크모뜻이 예전에는 많이 안 알려졌지만, 과거 메르스 바이러스로 인해 에크모 장치 등의 뉴스가 나와 많이 알려졌었습니다.  

이번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에크모 장치가 알려지게 되었어요. 

 

오늘은 에크모 뜻 그리고 비슷한 다른 기계들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에크모뜻을 저뿐만 아니라 모두 알게되셨으면 좋겠고, 하루 빨리 코로나 바이러스가 종식되었으면 좋겠어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들 건강에 유의하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