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펜싱 국가대표 선수 코로나 첫 확진 비상

펜싱 국가대표 선수 코로나 첫 확진 비상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0-03-18 22:32
업데이트 2020-03-19 1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헝가리대회 다녀온 뒤 양성 판정받아

동행했던 선수·코치 29명 자가격리
진천선수촌, 입·퇴촌 절차 강화할 듯
英서 귀국 배드민턴 대표 자가격리


해외 대회에 출전하고 돌아온 국가대표 펜싱 선수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대표팀에 비상이 걸렸다. 도쿄올림픽을 준비하던 선수가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은 전 종목을 통틀어 처음이다. 충북 진천국가대표선수촌은 입출 절차를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조종형 펜싱 국가대표팀 총감독은 18일 “지난 6~8일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열린 남녀 펜싱 에페 그랑프리 대회에 다녀온 선수 한 명이 오늘 오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면서 “대표팀은 원래 해외에 계속 머물며 20~22일 펜싱 월드컵 대회까지 출전하려고 했으나 대회가 취소되어 15일 귀국했다”고 밝혔다. 대한펜싱협회는 이 같은 사실을 즉각 대한체육회에 보고했다. 유럽 체류 중이던 지난 13일 인후통 증세를 보인 해당 선수는 귀국 이튿날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았고, 17일 울산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한 결과 양성 반응이 나왔다.

대한체육회 방침상 기존 선수촌 입촌자 중 해외 훈련이나 국제 대회를 다녀온 경우 ‘이상이 없다’는 코로나19 검사 결과지를 제출해야 재입촌할 수 있다. 신규 입촌자도 마찬가지다. 이번에 양성 반응이 나온 선수는 재입촌을 위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가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펜싱 대표팀은 원래대로라면 오는 24일 재입촌 예정이었다.

헝가리 대회에는 남녀 에페 대표팀 선수와 코치 등 20명이 동행해 한 숙소에 머물며 훈련도 함께했다. 그랑프리 대회 직후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월드컵을 준비하던 남자 사브르 대표팀 10명도 현지에서 같은 버스를 이용했다. 펜싱협회는 이들 모두에게 자가격리를 지시하고 특히 코치들에겐 하루에 두 차례 선수 상태를 파악해 보고하라고 했다.

올림픽 펜싱은 다음달 초까지 각종 대회를 치른 뒤 세부 종목별로 세계 랭킹을 따져 한 나라에서 상위 4명만 본선에 나서게 된다. 그러나 최근 국제 대회가 잇따라 취소 또는 연기되어 차질을 빚고 있다. 이번에 확진 판정을 받은 선수는 올림픽 출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진천선수촌 관계자는 “펜싱 대표팀의 경우 자가격리 2주를 거친 뒤에도 일정 기간을 두고 입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가 확산하고 있는 영국에서 전영오픈을 치른 뒤 이날 귀국한 배드민턴 대표팀도 각자 집으로 돌아가 2주간 자가격리 뒤 선수촌에 입촌할 예정이다. 앞서 전날 선수촌은 외출 중 코로나19 확진 환자와 동선이 겹친 것으로 확인된 국가대표팀 지도자 3명에게 선수촌 바깥에서 자가 격리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2020-03-19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