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BMW 대표 전자제어 종류가 뭐가 있을까요?
비공개 조회수 2,176 작성일2019.11.29
다른 전자제어장치라면 생각나는게 많은데
그중에서 BMW를 대표하는 전자제어장치로는 뭐가 있을까요?
너무 궁금합니다 자동차 고수님들 도움을 받고싶어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obmw
초인 eXpert
30대 남성 튜닝, 인테리어 용품, 승용차, 자동차모델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BMW 공식 딜러사 expert 인증 세일즈 컨설턴트입니다.

먼저 BMW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전자제어장치라고만 말씀주셔서 범위가 광범위 하네요.. 일단 가장 대표적으로 차량 안정성을 확보해주는 DSC 기능에 대하 안내드리겠습니다. (BMW엔 DSC 뿐만 아니라 주행보조장비등, 많은 전자제어장치가 장착됩니다.)

추가 궁금하신 부분은 네임텍 클릭하시면 운영 중인 블로그, 유튜브,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곳을 통해 문의하시면 최대한 빠르게 안내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오픈 채팅 : https://open.kakao.com/o/sVerSbqb

DSC(Dynamic Stability Control)

스티어링 휠 각도, 각 바퀴 회전수, 요잉모멘트를 감지하여 엔진브레이크 제어를 통해 차량 안정성을 확보해주는 기능입니다.

아래에는 DSC에 포함된 기능들 입니다.

- DTC(Dynamic Traction Control)

종 방향 접지에 대한 제어 헤제(전방견인력 확보: 직진가속력이나 험로탈출에 용이), 횡 방향 접지에 대한 제어는 활성화 상태 유지, 완전히 off를 하면 운전자가 차량의 모든 상태를 컨트롤 해야합니다.

- ABS(Anti lock Brake System)

제동 시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해주는 시스템,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누어 밟는 효과를 내면서 급제동 또는 미끄러운 노면에서의 제동시 마찰력을 최대로 확보해줍니다.

- HDC(Hill Descent Control)

가파른 언덕 또는 거친 땅에서 운전자가 스티어링에 스티어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브레이크 제어의 도움을 받아 미리 정해진 속력으로 내려올 수 있는 기능, 35km/h 미안의 속력에서 활성화, 약 5~25km/h로 설정 가능, 60km/h 이상으로 가속할 경우 비활성화됨.

- CBC(Cornering Brake Control)

코너시 스핀 감지시 브레이크 작동, 오버스티어 발생 가능성에서 리어 브레이크 중 커브에 가까운 브레이크 압력을 부분적으로 낮추어 오버스티어 예방, 선회 감속 중 최적의 제동력 분배

- DBC(Dynamic Brake Control)

긴급하게(Panic) 브레이크 상황에서 제동압력을 보정해 주는 기능입니다. 제동압력이 빠르게 상승시, panic 브레이크 상황으로 인식하고 브레이크 컨트롤 제어에 의해 압력이 상승하여 운전자의 제동 압력을 지원합니다.

- Brake Standby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신속하게 발을 떼면 브레이크 페달에 발이 올라가기 직전에 제동 시스템의 압력을 상승시켜 제동거리를 단축시키는 효과입니다. 0.5초 이내에 브레이크 오일 압력이 2.5bar상승되어 신속한 제동을 준비합니다.

- Brake Dry

브레이크 패드 표면을 건조시켜 제동거리를 단축시키는 효과입니다. 레인센서 작동 +70km/h 이상일 경우, 90초 주기로 각각의 휠 실린더에 제동압력을 작동시킵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간의 마찰로 건조시키는 기능입니다. 이로써 우천시에도 정상적인 브레이크 성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Driving Performance Redection

최근 추가된 DSC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잦은 브레이크 남용으로 발생되는 제동력 과부하에 대응하는 기능입니다. 브레이크 라인의 온도가 600도 이상 상승하면 엔진 출력을 감소 시켜 제동력 감소를 억제합니다.

- Hill Start Assistant

경사 면에서 출발할 경우 운전자가 브레이크에서 발을 뗴더라도 제동압력을 2초 동안 유지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으로 인하여 백화점 주차장이나 언덕길등 경사면에서 출발시 여유있고 안전하게 출발이 가능합니다.

- Soft Stop

정지 시 발생하는 충격을 감소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정지 시 일정한 압력으로 제동할 때, 자동으로 Soft Stop 기능이 작동합니다. 후륜에 대한 제동 압력을 감소시키는데 이로써 탑승자에게 전해지는 충격 약 50% 정도 감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차시 승객이 부드러운 승차감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 MSR(Engine Drag Torque Control)

내리막길이나 미끄러운 노면에서 주행시 과도한 엔진브레이크가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구동 바퀴 속도가 급감하여 슬립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슬립이 발생하면 차량 후미가 불안정해져 주행안정성이 떨어집니다. 변속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차량 속력이 높을 경우 엔진 컨트롤 유닛이 짧고 약하게 엔진 토크를 증가시켜 그립을 회복시킵니다. 결과적으로 미끄러운 노면에서의 저단 변속 시 발생하는 슬립을 방지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입니다.

- Brake Compensation(Fading Brake)

잦은 브레이크 사용으로 제동 회로 내 온도가 상승하면(550도 이상) 유압 라인의 팽창으로 제동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떄 이를 보상하는 추가적인 제동압력을 발생시켜 제동력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500°c : 디스크 온도가 0.5초 이상 500°c에 도달 시 유압 Fading Control작동

700°c : 유압 Fading Control 작동과 동시에 클러스터에 경고등 점등(체크메시지 생성)

ASC + T(Automatic Stability Control + Traction)

정지상태에서 출발 시 불안정한 차량 거동을 예방하는 주행 안정 시스템입니다. 디퍼렌셜기어에 의해서 한쪽 휠의 슬립이 발생하면 엔진 출력을 일시적으로 감소시키고 동시에 슬립하는 휠에 제동을 가함으로써 반대편 휠에 구동력이 전달되어 차량이 안정적으로 전진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2019.12.02.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oOneElseME
달신
IT/인터넷업 #IT #C #Car C, C++ 45위, 컴퓨터주변기기, 전기, 전자 공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2019.11.2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