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고사성어 유래 좀 알려주세요ㅠㅠ
mera**** 조회수 2,503 작성일2019.08.05
가담항설,가렴주구,가화만사성,건담상조,감언이설,금상첨화,금의야행,반포지효,배은망덕,백가쟁명,백면서생,백약지장,백의종군,해어지화,행운유수,현모양처,현하지변,혈혈단신,형설지공,박장대소,박지약향,반계곡경,반면교사,배수지진,관포지교,설상가상,아비규환,아전인수,아치고절,악목도처 이것들좀 알려주세요ㅠㅠ 유래입니다!!!유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감나무
절대신 열심답변자 eXpert
2023 교육, 학문 분야 지식인 한문 해석, 문법 1위, 한문 어원, 어휘 1위, 한문 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도와 드리려 열었는데 너무 많습니다.

이런 질문은 5~6개씩 나누어 질문 하시면 여러사람이 도와 드려 빨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주소를 여시고 거기에 성어를 치시면 유래가 있습니다.

참고 하세요

https://kin.naver.com/search/list.nhn?query=%EB%84%A4%EC%9D%B4%EB%B2%84%EC%82%AC%EC%A0%84

2019.08.0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백랑군
지존
컴퓨터 부품, 조립, 연애, 결혼, 오버워치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요약 옛 이야기에서 유래되어 생긴 말로 비유적인 내용을 함축하고 있다.

옛 이야기에서 유래된 말로, 여기에는 옛 이야기는 신화·전설·역사·고전·문학 작품 등이 포함된다. 고사성어는 교훈·경구·비유·상징어 및 관용구나 속담 등으로 사용되어 일상 언어생활에서의 표현을 풍부하게 해준다.

한국·중국에서 발생한 고사성어는 〈어부지리〉처럼 4자 성어가 대부분이지만, 단순한 단어로서 예사롭게 쓰는 〈완벽〉이나 벼슬에서 물러난다는 〈계관〉, 도둑을 뜻하는 〈녹림〉 등도 고사성어에 속한다. 또 흔히 쓰는 〈등용문〉 〈미망인〉과 같은 3자 성어도 있으며, 아예 8자, 9자로 된 긴 성구도 있다.

한국에서 발생한 고사성어 역시 4자 성어가 많다. 그 출처는 《삼국유사》 《삼국사기》 등의 역사서, 《춘향전》 《구운몽》과 같은 구소설, 《순오지》와 같은 속담집 등이다. 이 중 우리가 흔히 쓰는 말은 〈오비이락〉 〈적반하장〉 〈초록동색〉 〈함흥차사〉 〈홍익인간〉 등이다. 그러나 우리가 속담처럼 쓰는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 〈언 발에 오줌누기〉 〈호랑이도 제 말하면 온다〉 등과 같은 말도 모두 한자(漢字)로 된 성어에서 나온 말이다. 또 스승보다 낫다는 뜻의 중국 고사성어 〈청출어람〉을 한국에서는 나중 난 뿔이 우뚝하다는 〈후생각고〉로 표현하여 흥미롭다.

한국에서 쓰이는 중국 고사성어는 270가지 정도이다. 이 성어들은 중국의 역사와 고전, 또는 시가(詩歌)에서 나온 말이 대부분이며, 그 전거만 해도 70 남짓한 문헌과 200명 정도에 이르는 인물이 관련되어 있다. 〈일망타진〉 〈일거양득〉 〈천고마비〉 〈방약무인〉 〈배수진〉 〈조강지처〉 〈오리무중〉 〈철면피〉 〈천리안〉 등 쉽게 쓰는 말도 중국의 역사에서 나온 성어이다. 또 〈전전긍긍〉 〈유언비어〉 〈대기만성〉 〈자포자기〉 등은《논어》등의 고전에서, 〈고희〉 〈청천벽력〉 등은 시가에서 나온 성어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사성어 [故事成語] (두산백과)

2019.08.0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