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FAQ
진주 30대초반/여 코로나19, 코로나 예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조회수 7,148 작성일2020.03.23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유행중인데 손 씻기,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 두기 등 다양한 예방법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기본적인 것들은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불안합니다.


예방법에 대해서 정리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어인준
한의사
당당한의원 진주점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어인준입니다.


세계보건기구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일반인이 알아야 할 우한 노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법을 발표했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찾아보겠습니다.


구글에서 세계보건기구를 검색하시면 두 번째 영어로 되어 있는 공식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첫 페이지에 코로나바이러스 페이지가 나옵니다. 주황색 버튼을 찾아서 클릭하시면 4번째 버튼 Protect yourself를 누르시면 됩니다.


일반인을 위한 조언이 나와 있습니다. 총 11개의 그림과 함께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보시다시피 아쉽게도 모두 영문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제가 직접 번역을 했습니다.


하나씩 보면서 최대한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 자료는 모든 내용을 요약한 핵심 내용입니다.


총 다섯 가지 내용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알코올 손 세정제 나 비눗물로 손을 씻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재채기와 기침을 할 때 휴지나 팔꿈치로 코와 입을 가리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감기 나 독감 비슷한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가까이 가지 않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고기와 달걀은 철저히 익혀서 먹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익히지 않은 음식에는 바이러스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섯 번째는 살아 있는 야생동물, 농장 동물에게도 보호장구 없이 가까이 가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씩 차례대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손 씻기입니다.


언제 손을 씻어야 할까요?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기침하거나 재채기를 한 뒤에 손을 씻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환자를 돌보고 난 뒤에도 손을 씻어야 합니다.


간병을 할 때도 마찬가지고 저처럼 치료를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세 번째는 음식을 준비하기 전에 그리고 준비하는 동안에


그리고 음식을 준비하고 나와서도 손을 씻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익히지 않은 음식에는 바이러스가 묻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손에도 바이러스가 있을 수 있으니까 음식을 준비하기 전에도 씻어야 합니다.


다음 음식을 먹기 전에 손을 씻어야 됩니다.


음식을 먹기 전에 손에 묻어 있는 바이러스가 음식과 함께 입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화장실을 사용하고 나서도 손을 씻어야 합니다.


다음 당연하게도 손이 더러워 볼 때 손을 씻어야 합니다.


끝으로 동물이나 동물 대소변을 취급하고 난 뒤에는 손을 씻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애완동물 대변을 치워주고 난 뒤에는 손을 반드시 씻어야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만 제가 더 추가하자면 손으로 코를 만지거나 눈을 만지고 싶은 경우가 있을 텐데요. 그때도 바로 만져서는 안되고 세면대로 달려가서 손을 씻고 손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에 그다음에 다시 세수를 하셔서 코와 입을 청소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다음 넘어가겠습니다.


손이 더러워 보일 때는 비누와 흐르는 물로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되겠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는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손이 더럽지 않더라도 바이러스가 묻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이 더러워 보이지 않더라도 알코올 손 세정제를 사용하든지 아니면 비눗물로 손을 자주 씻어주셔야 합니다.


다음은 다른 사람들이 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는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 옷소매, 팔꿈치로 입과 코를 가리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휴지를 잡아서 이렇게 하시거나 아니면 옷소매 나 팔꿈치를 굽혀서 이렇게 기침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휴지를 사용했을 때는 뚜껑이 다친 휴지통에 바로 버리셔야 휴지에 묻어 있는 바이러스가 공기를 통해서 날아가지 않겠죠.


다음 팔꿈치로 기침을 했다 하더라도 손은 반드시 씻어야 되겠습니다.


환자를 보거나 환자를 돌볼 때라든지 또는 기침과 재채기를 한 뒤에는 옷에 했다 하더라도 손에도 묻을 수 있기 때문에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자기 자신이 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아픈 사람들에게 보호장구 없이 가까이 가셔서는 안됩니다.


특히 병원에 가신다든지 또는 가정에서 아픈 분들을 간병하시는 경우에 될 수 있으면 보호장구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분이 바이러스에 걸린 환자분이 아니라 할지라도 아프신 분들은 면역력이 떨어져 있으며 언제 바이러스에 감염될지 모르기 때문에 아픈 분들에게 갈 때는 항상 보호장구를 쓰고 가야 합니다.


특히, 아프신 분들의 눈이나 코에 입은 점막 부위라서 젖어있고 바이러스가 잘 나올 수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야생동물이나 농장 동물에게도 보호장구 없이 가까이 가지 않으셔야 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동물로부터 사람에게 전파된 바이러스로 생각되고 있기 때문에 이 동물도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야생동물은 물론이고 농장에서 키우는 동물들도 언제 바이러스 질환이 걸릴지 모르기 때문에 가까이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음식도 안전하게 요리해야 합니다.


첫 번째로 익히지 않은 생고기와 요리된 음식은 각각 다른 도모와 다른 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익히지 않은 고기에도 바이러스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칼을 사용하면은 나중에 요리된 음식에 그대로 바이러스가 묻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생고기를 다루고 나서는 손을 씻고 나서 요리된 음식을 다루셔야 합니다.


첫 번째야 마찬가지로 손에 생고기의 바이러스가 묻을 수 있어서 요리된 음식에 옮겨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중간중간에 손을 씻으셔야 되겠습니다.


다음은 병든 동물이나 질병으로 죽은 동물은 먹어서는 안 됩니다.


마찬가지로 병든 동물일수록 바이러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런 동물들을 먹으면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지겠습니다.


다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가 발생한 지역에서는 고기 음식이나 육류가공품이 준비되는 동안에 적절하게 다루어져 있는지 확인해야 되고 또 확실하게 익혀져 있는지를 확인하고 다루셔야 합니다.


적절하게 다뤄졌다는 것은 아까 앞에 나왔던 칼과 도마 그리고 손을 씻었는지 이런 부분들을 확인을 하시고 드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다음은 시장에서 쇼핑할 때 유의사항입니다.


음식을 하려면 시장에서 쇼핑할 일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주의할 상황입니다.


첫 번째는 동물이나 동물 가공품을 만지고 나서는 비눗물로 손을 씻으셔야 합니다.


당연히 바이러스가 묻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손을 씻는 것입니다.


그다음 시장 안에서는 눈 코 입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 세 번째 아픈 동물이나 상한 고기에는 가까이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시장에는 돌아다니는 동물이 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돌아다니는 동물을 피하시고그 다음 시장 주변에 쌓여있는 쓰레기가 있다면 쓰레기 주변에도 가까이 가지 않으셔야 됩니다.


다음으로 비가 올 때라든지 이럴 때 물이 고여있다든지 또는 다른 액체류가 고여있다면 바이러스가 퍼질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까이 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시장에서 근무하시는 근로자를 위한 안전 유의사항입니다.


시장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은 동물이나 동물 가공품을 만질 일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만지고 나서는 비눗물로 손을 자주 씻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근무 장소와 근무를 하기 위한 장비를 소독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동물과 동물 가공품을 다룰 때는 보호가운, 보호장갑, 그리고 얼굴 보호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을 마치면 보호 가운, 장갑, 얼굴 보호장비를 바로 벗으시고 매일 세탁을 하시고, 근무지에 보관하셔야 됩니다.


근무지는 곧 시장을 말하겠네요. 시장에 보관하셔야지 바이러스가 집까지 퍼지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집에 가져가시지 마시라는 뜻입니다. 다음은 더러워진 근무복과 근무화를 집에 있는 가족분들이 접촉할 수 없도록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일단 집에 가져가지 않으시는 게 중요하겠지만 혹시 가져가시게 된다면 절대 만지지 않도록 잘 보관하시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이상으로 세계보건기구에서 발표한 일반인이 알아야 할 우한 노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주로 바이러스를 피하고 퍼뜨리지 않는 회피법에 대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거나 과로를 피하는 등 스스로 건강을 지켜 면역력을 유지할 수 있는 몇 가지 좋은 방법이 있는데 이게 빠져서 참 아쉽습니다.


빠른 시일 내로 제가 영상으로 정리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세계보건기구에서 발표한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 여행자들이 지켜야 할 여행자 수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한의사 전문가의 예상 치료비, 할인 가능 여부, 편집된 답변 내용 등 추가 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 출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03.23.

본 답변은 참고용이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